강력한 엔진 출력 갖춘 헬기 드론 프리뉴 ‘루펠’ 눈길
상태바
강력한 엔진 출력 갖춘 헬기 드론 프리뉴 ‘루펠’ 눈길
  • 데이터넷
  • 승인 2021.01.28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국방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성이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여러 비행 조건에서도 안정적으로 활용 가능한 드론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이에 드론 제조 및 개발 전문기업 프리뉴(Preneu)는 소형 엔진 헬리콥터형 드론인 루펠(RUEPEL)을 통해 높아지는 시장의 요구에 발 맞춰 다양한 산업 분야의 실제 목적에 적합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드론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편집자>

2016년 세계경제포럼의 핵심 주제로 선정된 바 있는 드론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핵심 산업 중 하나로 빅데이터, 인공지능(AI), ICT 등 다양한 기술을 접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혁신 분야다. 이미 많은 나라에서 드론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관련 규제개선,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한 실증사업, 공공수요 창출 등 기술 경쟁력 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드론 산업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각종 첨단 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응용 서비스로 타 산업과 융합이 가능해 성장 잠재력도 매우 큰 산업으로, 프리뉴는 헬리콥터형 드론인 ‘루펠(RUEPEL)’을 통해 높아지는 시장의 요구에 발 맞춰 다양한 분야에 적합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드론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 번에 최대 60분 비행 … 15Kg 장비 탑재 가능
기존 드론은 바람이 강한 해상이나 산악 지역과 같은 지형 조건에서 운용하는데 어려움이 많아 불안정하다. 하지만 강력한 엔진 출력을 갖춘 루펠은 열악한 비행 환경을 극복하고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해 드론 활용에 대한 효율성과 안정성을 보장한다.

루펠은 자동 이착륙 시스템을 지원해 운용 편의성을 높였으며 가볍고 견고한 컴포짓 소재 및 공기역학적인 기체 구조로 디자인돼 안정적인 비행과 효율적인 연료 소모가 장점이다. 특히 강력한 엔진 출력으로 한 번에 최대 60분 비행이 가능하며 최대 15Kg까지 임무 장비를 탑재할 수 있어 다양한 요구사항에 맞춰 효율적인 임무 장비 구성을 지원해 유연한 활용 범위를 자랑한다.

뿐만 아니라 루펠은 주야간 정찰 임무 수행은 물론 고화질 카메라를 이용해 시설물 점검 및 측량이 가능하며 라이다 센서와 같은 하중이 있는 측량 장비를 탑재해 정확한 공간 정보를 손쉽게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접근이 까다로운 도서 지역이나 재난 지역으로 긴급 물자 운송 임무를 수행하는 등 종합적이고 입체적인 활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활용성 탁월 … 전문 임무 수행 ‘OK’
루펠은 주야간 정찰·수색, 해안·산불·환경 감시, 재해·재난 모니터링, 교통통제·사고수습, 공중촬영 등 뛰어난 활용성으로 폭넓은 분야에 드론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실제 운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임무 장치들을 직접 설계·제작해 기체와 연동을 통해 전문적인 임무 수행에도 편리하고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 루펠 메디컬 드론 시연
▲ 루펠 메디컬 드론 시연

● 공공안전
드론은 공공안전 분야에서 활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상황으로 교통안전뿐 아니라 실시간 산불 감시, 적조 모니터링, 기상 예보 등 적재적소에서 다양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루펠은 안정적인 비행 성능과 탁월한 활용성으로 사람이 수행하기 어렵거나 기피하는 작업에 적합해 공공안전 분야에 더욱 효과적이다.

루펠은 강한 바람 속에서도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해 항만이나 항구에 드론 연계 감시 체계를 구성해 항로침범 선박 단속, 장기계류 부선 및 방치 폐선 단속 등에 활용할 수 있고, 입출항 시 미신고 선박 추적, 촬영 및 계도작전에도 소요 인력과 시간 절약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항만이나 부두의 보안 지역 감시 및 침입자 감지에 고성능 EO/IR 및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해 효과적인 드론 감시 서비스를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루펠을 활용한 지속적인 상황 감시, 모니터링을 통해 강이나 운하, 연안 지역의 적조나 녹조 등 이상 해양 현상 조기 발견과 효과적 대처도 가능하다. 무인 도서 지역이나 접근이 불가한 위험 지역의 순찰, 해양부유쓰레기 및 불법 행위자 수색, 관리 사각지대 소재파악 및 관리감독 등 다각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현재 루펠은 도서 지역 훼손 행위 감시체계를 구성해 국립공원 내 25개 섬을 대상으로 한 훼손 행위 감시 목적의 정기 순찰 비행을 진행하고 있다.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 등을 통해 불법 및 훼손 행위자들을 적발하고 계도 방송을 실시해 현장 채증까지 진행하는 종합적인 감시 체계 구성을 통해 드론 솔루션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입증하고 있다.

안정적이고 장시간 운용이 가능한 루펠은 기후변화와 생태계 조사, 동식물 생태 관찰에도 효과적이다. 국토의 60%가 산악지형인 우리나라의 특성상 특별 관리 대상의 생태 조사와 해당 지역 정사영상 촬영 등에 상당한 시간과 자원이 소모되지만 고성능 카메라 탑재를 통해 생태조사 및 정사영상 구축 등에 소모되는 자원들을 절약할 수 있으며 드론을 연계한 모니터링 플랫폼 구축을 통해 생태 관련 정보의 체계적인 수집 및 관리도 가능하다.

루펠은 초기 발견이 중요한 산불, 실종자 탐색 등에 있어서 위험 지역의 정밀 정찰 임무수행을 통해 화재의 신속한 진화 및 예방과 실종자 수색의 골든타임 확보에 신속성과 정확성을 더하고 있다. 산사태나 화재 발생 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즉각적인 현장 상황 파악 후 추가적인 위험 요소 배제 계획 및 안전 대책 강구 등 효율적인 감시 시스템 구성에 도움을 준다. 

프리뉴는 메디컬 드론 서비스를 위해 루펠을 운송 시연 기체로 활용하고 있다. 루펠은 최대 15Kg까지 안정적인 물품 운송이 가능해 도서 지역에 재난 및 응급상황 발생 시 AED와 같은 응급 물품·장비의 신속한 배송과 같은 다양한 드론 연계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거점 중심의 인력, 장비, 시설 자원의 보강 효과를 극대화하고 최말단 지역까지 신속하게 보건의료 서비스를 확산하기 위한 드론 연계 보건의료 네트워크를 구성해 바다와 섬이라는 환경 제약을 극복하고 빠르게 의료지원을 수행할 수 있다. 도서, 산간 등 상대적으로 낙후된 의료 인프라와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고, 의료 서비스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의약품 수송이 가능해 상황별 의료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한다.

● 건설·측량
드론은 건설 분야에서 사람이 수행하기 어렵거나 기피하는 작업에 대해 활용 가능성이 높을 전망으로, 관련 기술의 발전으로 점차 적용범위가 늘어나고 있다. 건설 분야에서는 측량 전문 드론을 통해 산출한 지형 및 건물 데이터를 공사에 반영하는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건설현장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스마트 건설을 도입하면서 드론 활용은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루펠은 스마트 건설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드론 솔루션 제공이 가능하며 에너지 시설 이상 확인, 송전선로 점검, 송전탑 및 저수지 점검과 같이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에서 이뤄지는 고위험 작업에 활용 가능하다. 특히 고화질 EO/IR 카메라, 라이다, GPS와 같은 임무장비를 통해 지형 데이터 측정에 정확성과 신속성을 보장해 지적도, 등고선지도, 상황도 등 건설 시 필요한 자료 준비에 필요한 노동력과 시간을 대폭 절감시켜 최첨단 스마트 건설에 적합하다.

뿐만 아니라 건설 현장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근로자 위치 확인, 건설 장비 충돌 방지, 풍속 감지 등 건설 현장 안전관리에도 효과적이다. 더불어 고화질 고배율 카메라를 활용해 터널, 교량, 댐, 항만, 비탈 사면, 옹벽과 같은 시설물들의 상세 외관 조사 및 철도와 같은 중요 시설물의 안전점검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수행해 건설 및 측량 분야에 효율적인 드론 솔루션을 제시한다.

● 농업
4차 산업혁명 기술 발전이 가속화되면서 농업 분야는 노동 집약적인 면모를 탈피하고 새로운 기술을 접목해 스마트 팜 도입이 늘고 있다. 루펠은 농업 분야에도 최첨단 기술과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루펠은 고성능 카메라 및 GPS를 활용한 지형 데이터 측량 능력으로 농업용 토지의 정확한 측량이 가능하고 농사 계획 수립에 효율성과 편의성을 제공한다. 신속한 데이터 분석을 지원해 농작물의 계절별 주기적인 변화나 날씨와 같은 기상 요소로 인한 변화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특히 다양한 파장의 밴드를 투과시키는 멀티 스펙트럼을 활용해 작물별 지표와 세부적인 변수를 빠르게 획득하고 실시간으로 작물의 생육 생태를 점검하는 등 정밀한 농업 관리를 지원한다. 또한 농업용 토지의 주변 환경 분석으로 농작물에 피해를 끼치는 유해 조수 활동과 병충해 피해 여부를 확인해 농작물 피해예방 계획을 수립하는데 효과적이다.

루펠을 활용한 공중 농약 방제는 직접 농약을 분사하는 것보다 방제효과를 높이고 주변지역의 피해를 최소화한다. 인력을 활용한 방식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농약 방제 임무 수행과 체계적인 방제 계획 수립 지원뿐 아니라 언덕, 계단식 농지 등 접근성이 떨어져 시간 및 자원 소모가 상대적으로 많은 토지에서도 탁월한 작업 수행 능력을 보장해 광범위한 정밀 드론 농업 서비스를 제공한다.

▲ 군부대 정찰 감시용 루펠
▲ 군부대 정찰 감시용 루펠

● 군사
드론의 고성능화로 군수 시장에서는 유인기의 임무영역을 일부 대체하고 활용도가 점점 늘면서 앞으로는 더욱 다양한 군수·국방 분야에 활용될 전망이다. 안정적인 비행 능력과 장시간 및 장거리 비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정찰·감시 임무에 탁월한 성능을 보이는 루펠은 현재 육군의 전투 실험용 드론으로 납품돼 운용되고 있다.

루펠은 고성능 EO/IR 및 열화상 카메라를 통해 작전 지역의 지형 정보 습득과 더불어 주야간 수색 및 정찰 임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전시 상황을 파악할 수 있으며 GPS를 활용해 아군 및 적군 핵심 목표물 확인도 용이해 작전 성공률 향상을 높인다. 또한 충분한 적재 용량으로 임무 목표는 물론 상황별 장비 운송과 필요 군사 물자 보급 역시 가능하다.

국방, 공공안전, 농업, 건설, 측량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안정적인 드론 운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루펠은 뛰어난 가격 경쟁력과 함께 손쉬운 운용으로 지금까지 어렵게 여겨지던 드론 활용에 대한 사용자 인식을 개선시켜 나가며 드론 산업 발전을 이끌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