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뉴 ‘판디온’, 다목적 멀티콥터 드론…안정적인 비행 보장
상태바
프리뉴 ‘판디온’, 다목적 멀티콥터 드론…안정적인 비행 보장
  • 데이터넷
  • 승인 2021.02.21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리뉴, 폭넓게 활용 가능한 드론 전문 서비스 제공
판디온, 6개 모터 활용해 안정적인 비행…견고한 내구성과 향상된 배터리 효율 갖춰

[데이터넷] 드론 제조 및 개발 전문기업 프리뉴(Preneu)는 점차 높아지는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다목적 멀티콥터 드론 ‘판디온(PANDION)’을 개발해 폭넓은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전문적인 드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판디온은 6개의 모터를 활용해 안정적인 비행 성능 보장은 물론 견고한 내구성과 향상된 배터리 효율성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임무 수행에 최적화돼 있다. 최대 45분 비행으로 임무별 운용에 한층 향상된 유연성을 제공할 뿐 아니라 접이식 프로펠러를 통해 활용이 편리하고 이동 및 보관도 간편하다. <편집자>

드론 산업은 정보통신기술(ICT), 사물인터넷(IoT), 센서, 나노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과 융합해 비약적인 기술 성장을 보이며 완구류부터 대형 항공기급의 크기까지 수요에 따라 다양한 제품 스펙트럼을 제공해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다. 특히 빅데이터, 스마트 디바이스, ICT 등의 첨단산업과 함께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며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종류가 다양한 드론 중에서도 멀티로터 드론은 뛰어난 활용성과 편리한 운용성을 장점으로 활용 분야를 다양하게 넓혀 나가고 있다. 군사 목적의 정찰 감시용 드론부터 건설/산업용 측량 드론, 물품 운송용 대형 드론 등 시장의 요구에 따라 사용자들에게 편리한 드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드론 제조 및 개발 전문기업 프리뉴는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다목적 멀티콥터 드론 ‘판디온(PANDION)’을 개발해 보다 폭넓은 분야에 활용이 가능한 전문적인 드론 서비스를 제공하며 드론 산업 발전을 이끌고 있다. 

멀티콥터 판디온, 임무 장비 8Kg 탑재
프리뉴의 멀티콥터 드론 판디온은 헥사콥터로 6개의 모터를 활용한 안정적인 비행 성능이 강점이다. 기체는 단단하지만 가벼운 카본 소재로 설계돼 견고한 내구성과 함께 향상된 배터리 효율성을 갖추고 있으며 프로펠러는 접이식으로 활용 편의성이 높을 뿐 아니라 이동이나 보관 역시 간편하다.

판디온은 임무 장비를 최대 8Kg까지 탑재할 수 있어 비행 목적에 따라 다양한 장비 구성을 지원하고, 초속 13미터의 바람 속에서도 비행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 또한 IP43 방수 인증으로 궂은 기상 조건 속에도 안정적으로 드론 운용을 수행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낙하산, 부력 장치와 같은 안전장비 장착을 통해 예기치 못한 사고에 대비해 드론의 피해 최소화가 가능해 상황과 임무에 따른 효율적인 비행 계획을 수립해 운용할 수 있다.

▲ 판디온 시설물 점검 활용
▲ 판디온 시설물 점검 활용

최대 45분 비행하는 다목적 멀티콥터
운용 시간이 짧은 기존 멀티콥터 드론의 단점을 극복한 판디온은 최대 45분 비행으로 임무별 드론 운용에 한층 향상된 유연성을 제공한다. 특히 프리뉴가 자체 설계한 응용프로그램과 카메라의 자동 설정을 사용한 전 구간 자동 비행 및 장애물 감지·회피 기능을 통해 비행 환경 및 목적에 부합하도록 안정적인 드론 운용을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주야간 감시·정찰은 물론 댐이나 빌딩 등 주요 시설물의 안전점검, 산업현장의 가스 누수 탐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한 다목적 멀티 기체를 갖춰 전문적인 산업 분야에서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더불어 기체 운용 목적에 따라 유연하게 임무 장비를 구성할 수 있어 시간과 인력 소모가 많은 작업이나 사람이 수행하기 어려운 고위험 작업에 적합한 효율적인 드론 서비스를 제공하며, 접근성이 떨어지는 고립된 장소에서도 신속한 작업 수행을 지원한다.

첨단 기술 접목으로 활용도 다양화
프리뉴 판디온은 실제 비행 임무에 따라 적합한 임무 장비를 탑재해 드론 운용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한층 높인다. 핵심지역의 정찰·수색, 주요 시설물의 안전점검·측량, 재난·도서 지역에 신속하고 정확한 물품 운송 등 폭넓은 드론 서비스를 제공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도가 뛰어나다.

● 공공안전
태풍이나 호우 등 자연재해로 인한 사건사고와 메르스, 돼지열병, 코로나19 등 전염병 확산으로 인해 공공보건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급증하면서 기존 방식보다 훨씬 효율적이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한 드론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공공안전 분야에서 드론의 활용 빈도와 범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판디온은 공공안전 분야의 최적화된 다양한 드론 서비스를 제공한다.

판디온은 전염병이나 질병이 발생한 지역에 비대면 소독 서비스가 가능해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역 체계 구축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고성능 카메라를 활용한 정확한 공중 촬영 임무 수행을 통한 지형 데이터를 측정해 질병의 전파경로 및 범위파악에 효율성과 신속성을 극대화한다.

응급환자 발생 시에는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신속한 환자 위치 파악과 실시간 환자 상태 확인 및 모니터링, 환자 이송 간 실시간 도로 상태 파악 등 종합적인 의료 관련 정보도 제공해 효율적인 의료 시스템 구축을 뒷받침한다. 또 접근성이 떨어지는 도서나 산간 지역에서 환자 발생 시 자동제세동기(AED)와 같은 응급 장비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운송할 수 있다.

고해상도 전자광학/적외선(EO/IR) 카메라와 라이다(Lidar)를 활용한 정확한 측량 데이터 수집 능력도 갖춰 산림과 같이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의 생태계 관찰·조사, 산림항공사진 촬영을 통한 정사 영상 제작과 생태 측정 임무를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시간과 인력 소모를 줄이고 향상된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으며, 종합적인 국토정보 모니터링 플랫폼 구성에 드론 연계 서비스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산림보호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산책로 정찰·수색 임무를 주야간 구분 없이 24시간 수행이 가능해 산나물·산약초 등 임산물의 무분별한 채취, 조경수 굴취, 희귀식물 서식지 무단 입산 등 산림 내 불법행위를 단속할 수 있어 면적이 넓은 산림을 감시하는 다양한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

판디온은 안정적인 비행 성능을 갖추고 있는 만큼 불법조업 단속, 항만시설 관리, 방치 폐선 수색 등의 항만 관리 서비스도 제공한다. 고성능 EO/IR 및 열화상 카메라를 장착해 항만 감시·수색, 침입자 감지 등 종합적인 항만 드론 서비스를 구현해 첨단 기술을 적용한 항만 관리 시스템인 ‘스마트 항만’ 도입에 효과적인 드론 솔루션을 연계할 수 있다.

연안지역 해양부유쓰레기 수색 및 모니터링, 기상상황, 적조 등 이상 자연현상 확인 등 항만 환경관리 관련 임무도 원활하게 수행이 가능해 항만 및 주변 지역 해양환경 유지 보호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도서지역에 정확한 물품 운송을 통해 생활 편의성 증대와 응급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생활 밀접형 드론 서비스로 운용할 수도 있다.

● 건설·측량
건설 분야에서는 효율성과 생산성 증가를 위해 일반적인 건설 방식에 빅테이터, IoT 등 첨단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건설’ 도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드론은 뛰어난 활용성으로 기존 건설 산업의 유지와 동시에 새로운 운영 방식인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 등에서 중요 업무를 수행할 것으로 주목된다.

판디온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한 스마트 건설 조성을 선도하고 효율적인 건설현장 관리 및 운영 지원 등 안정적이고 유연한 건설 솔루션을 제공한다. 고성능 카메라, GPS, 라이다 등을 활용한 비행 촬영 임무 수행으로 건축물 3D 모델링에 필요한 지형·건축물 측량 데이터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집해 전통적인 토지 측량 방법에 필요한 노동력과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밀폐된 공간이나 높은 빌딩 등 위험하고 접근이 어려운 곳에서도 손쉽게 측량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인력을 통한 측량으로 발생하는 사고도 최소화해 작업 수행의 안정성과 효율성 확보에도 효과적이다.

판디온은 건설 현장의 영상 및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건설 업무를 수행하는 작업자들에게 즉각적인 연결성을 부여하며 부서, 팀, 개인별로 효율적인 의사소통 환경을 구현해 워크플로우 관리 능력 향상 등 전체적인 건설 공정 개선에 필요한 드론 솔루션을 제공한다. 공사 도중 언제든 현장 진행 상황 사진이나 영상을 제공해 현장 인원이나 필요 자재 및 장비 수량 관리가 가능하며 실시간 데이터 수집을 통해 효율적인 건설 계획 수립을 지원할 수 있다.

건축물 안전 검사에 있어서도 고성능 카메라 및 3D 스캐너 장비를 탑재해 건축물의 구조적 손상, 마모 위치 등을 정확하게 촬영할 수 있어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댐, 송전탑, 에너지 시설 등 고위험 건축물에서 사람을 대신해 안전한 측정 및 검사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건설 현장에서의 중장비 운용 경로 및 주변 환경 파악 등과 같은 안전 위험 요소 확인과 리스크 관리 등 스마트 안전 기술 구현에 효과적인 드론 서비스를 제공해 건설 분야의 전반적인 안전관리 솔루션도 제공한다.

▲ 판디온 임무 장비 부착
▲ 판디온 임무 장비 부착

● 농업
4차 산업혁명을 통해 농업에도 최첨단 기술이 접목되면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스마트 팜’ 구현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전 세계적으로 드론 기술을 농업에 활용하는 사례가 빠르게 늘고 있다. 특히 농촌의 초고령화는 물론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줄어든 대농지원 활동 등 일손 부족이 심각해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농업용 드론 활용 및 보급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손쉬운 기체 운용으로 작물 보호제, 제초제, 비료 등의 농약 방제를 통해 효율적인 농작물 피해 예방을 통한 생산량 증대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안정적인 비행으로 농약의 공중 살포 역시 가능하다. 인력을 활용한 지상 살포에 비해 드론은 최소 인력과 시간으로 최대 효과를 거둘 수 있고, 드론을 활용한 비대면 살포는 작업자의 안전관리에도 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고성능 카메라와 GPS를 활용해 농업용 토지의 정확한 측량으로 효율적인 농사 계획 수립과 방역 대책을 신속하게 수립할 수 있다. 더불어 주야간 유해 동식물 감시 및 정찰 임무 수행을 통해 농작물 피해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프리뉴는 농업과 드론 연계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용자를 위해 불편을 해소하고 다양한 환경별 맞춤형 솔루션을 지원해 드론 활용을 위한 한층 향상된 편의성과 접근성을 제공한다.

● 국방
드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현대전에서는 정찰·수색·공격 등 다양한 군사임무에서 드론 활용도 빠르게 늘고 있다. 미국, 중국, 영국 등 선진국들은 경쟁적으로 군사용 드론 개발에 나서고 있으며 우리나라 또한 드론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할 계획으로 국방 분야에서의 드론 활용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드론은 고성능 EO/IR 및 열화상 카메라 탑재를 통해 작전 목표 위치 확인, 작전 수행 인원 확인, 접근하는 적 감지 등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임무 수행을 지원할 수 있다. 작전 중 필요한 장비 및 물품을 빠르게 운송도 가능하다.

응급상황 발생 시에는 즉각적인 응급 물품 운송 등 신속한 대응을 지원하는 폭넓은 드론 기반 운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생화학 공격과 관련해 오염 탐지, 오염 지역 정찰, 제독 임무 등의 수행을 통해 부대 생존력 향상도 뒷받침한다.

드론 솔루션 편의성·효율성 보장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공공안전, 농업, 국방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첨단 기술 도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적용 분야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드론 기술은 이러한 혁신을 위한 핵심 기술 중 하나로 떠오르면서 산업 현장에서 활용이 편리한 기체와 서비스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빠르게 늘고 있다.

프리뉴는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맞춰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드론 기술 고도화에 앞장서고 있는 가운데 한층 강화된 성능, 편의성, 효율성을 제공하는 판디온의 활약이 주목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