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소프트웨어 기반 인프라 혁신 주도 박차
상태바
KT, 소프트웨어 기반 인프라 혁신 주도 박차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6.03.27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송망에 ‘T-SDN’ 전국 상용화 완료 … 기존보다 100배 빠르게 고객 맞춤형 광대역 서비스 제공

KT(대표 황창규)는 세계 최초로 전송망에 T-SDN(Transport-Software Defined Networking)을 전국 상용화하고 성공적 적용 완료를 선언했다. T-SDN은 전용회선 서비스를 기존보다 약 100배 빨리 개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반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이다.

KT는 지난해 10월에 T-SDN 개발을 완료한 후 올해 1월부터 전국망에 적용했고, 이후 2개월간의 안정성과 신뢰성 검증 기간을 거쳐 상용화 적용을 완료하게 됐다.

T-SDN의 상용화가 완료됨에 따라 KT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원하는 대역폭을 필요에 따라 온디맨드로 가상 네트워크를 자유롭게 제공하는 진정한 의미의 소프트웨어 기반 인프라 혁신을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에는 서울에서 지역까지의 회선 구성을 위해 많은 인력이 수동으로 작업을 해야 했으나, 이번 상용화로 인해 고객 요구사항에 맞춰 즉시 최적의 경로를 설계하고 한 번의 클릭만으로 광대역의 전용 네트워크를 쉽게 구성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네트워크 운용 비용도 기존 대비 30% 이상 절감되는 효과도 기대된다.

이동면 KT 융합기술원 원장은 “텔레포니카, 차이나텔레콤, SK텔레콤 등 기존 사업자들은 시범사업 수준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반해 KT는 세계 최초로 T-SDN을 현재 운용중인 전송망 전체에 상용 적용했다”며 “앞으로 기업고객의 ICT 관련 요구에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