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이용 결제서비스 증가일로…보안 강화 시급”
상태바
“스마트폰 이용 결제서비스 증가일로…보안 강화 시급”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5.07.24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리성으로 만족도 상당히 높아…보안 위험·개인정보 유출 우려

스마트폰을 이용한 결제서비스 사용이 빠르게 증가할 전망이다. 이런 예상은 성별, 연령에 관계 없이 공통적으로, 결제방식이 간단해진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된다.

시장조사전문기업 마크로밀엠브레인의 트렌드모니터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결제서비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87.2%가 스마트폰을 이용한 결제서비스 이용 점점 많아질 것으로 답했다. 

다만 스마트폰 결제서비스가 기존 플라스틱 신용카드를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을 하기에는 시기상조로, 응답자의 81.8%가 굳이 모바일 지갑을 이용하지 않아도 결제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 같다고 인식하고 있어, 스마트폰 결제서비스의 정착에는 다소 시간이 필요할 전망이다.

10명 중 9명 “휴대폰에 모든 정보 넣는 것 위험…스마트폰 결제 관련 범죄 증가 우려”
스마트폰 결제 서비스에 대한 불안감도 적지 않았다. 소비자 10명 중 9명이 휴대폰에 모든 카드정보를 넣어 놓는다는 것은 위험한 일이며(87.5%), 앞으로 스마트폰 간편 결제서비스와 관련된 범죄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89.9%)고 바라본 것이다.

특히 여성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에 모든 정보를 담는 것이 위험하고(93%), 관련 범죄가 증가할 것이라는(92.4%) 우려를 많이 하고 있었다. 전체 절반 정도(46.9%)는 현재 국내 스마트폰 결제시스템에는 오류가 많은 편이라는 의견도 밝혔다.

그러나 58.5%는 스마트폰 결제의 보안문제는 앞으로 생체인식 등의 다양한 기술로 해결할 수 있다는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남성(61.8%)과 50대(65.6%)의 긍정적인 기대가 큰 편이었다.

전체 31.9%, 스마트폰 결제서비스 이용 경험…젊은층 이용 많아
최근 모바일 신용카드와 NFC 및 바코드 결제, 휴대폰 소액결제, 교통카드 결제 등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폰 간편 결제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지는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31.9%가 스마트폰 결제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반면 서비스를 인지하고 있으나 아직 이용해본 경험이 없다는 응답이 64.3%로 우세했다. 다만 향후 소비의 중심축으로 떠오를 젊은 층의 스마트폰 결제서비스 이용경험이 많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전망은 밝은 편이다.

특히 남성(28.2%)보다는 여성(35.6%)의 이용경험이 두드러졌다. 스마트폰 결제서비스 이용자의 65.9%는 매우 자주 이용하거나(17.6%), 종종 이용하고 있다(48.3%)고 응답한 가운데 30대(70.9%)가 상대적으로 자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결제 서비스 “일일이 카드번호 입력 안 해도 되고, 신속한 결제 가능”
스마트폰 결제서비스 이용 경험자들은 일일이 카드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고(73.7%), 카드등록 한번으로 신속하게 결제가 가능하다(72.4%)는 점을 가장 큰 사용 이유로 꼽았다. 또한 할인 및 포인트 적립 등 혜택이 많고(37.9%), 매장에서 일일이 카드를 꺼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34.8%) 스마트폰 결제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은 편이었다.

할인 및 적립 혜택은 남성(31.2%)보다는 여성(43.3%)이, 지갑에서 카드를 꺼내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은 여성(29.8%) 보다는 남성(41.1%)이 유용하게 생각하는 모습이었다. 

스마트폰 결제서비스 비이용 “보안 위험이 있고, 개인정보 유출 우려”
스마트폰 결제서비스 이용 경험이 없는 소비자들은 대부분 ‘보안문제’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 많이 꼽았다. 해킹 등의 보안 위험이 있을 것 같고(49%), 사용하면 왠지 개인정보가 유출될 것 같고(43.1%), 휴대폰을 잃어버리면 큰 일 날 것 같다(40.7%)는 불안감이 큰 것.

특히 여성 소비자가 보안위험(55%)과 개인 정보 유출(51%), 휴대폰 분실(47.7%)에 대한 걱정을 남성보다 많이 했다. 한편으로는 직접 카드를 내고 결제하는 것이 익숙하고(44.5%), 스마트폰 결제서비스 과정이 복잡하다(26.4%)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가장 많이 이용한 스마트폰 결제는 ‘신용카드 휴대폰 결제’와 ‘휴대폰 소액결제’
스마트폰 결제서비스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해본 결제방식은 앱카드를 포함한 신용카드 휴대폰 결제(80.6%)와 휴대폰 소액결제(73%)였으며, 바코드 인식 결제서비스(38.9%), QR코드 인증 결제서비스(28.8%), 모바일 티머니(28.5%), NFC 방식(20.1%)을 이용해봤다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앞으로 대중화가 예상되는 스마트폰 결제서비스 방식으로도 신용카드 휴대폰결제(66.4%)와 휴대폰 소액 결제(47%), 바코드 인식 결제(40.6%) 순으로 꼽았다. 

“스마트폰 이용한 쇼핑 등 결제 빈도 증가”
스마트폰 결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었다. 사용자의 93.4%가 스마트폰 간편 결제서비스가 편리하다고 응답한 것. 이런 스마트폰 간편 결제서비스의 이용은 ‘소비 증가’에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2명 중 1명이 스마트폰 결제서비스 이용 이후 온/오프라인에서의 결제빈도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향후 스마트폰 결제서비스를 이용하겠다는 소비자들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전체 10명 중 6명이 이용할 의사를 나타냈고, 20~30대 젊은 소비층이 많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28.4%는 향후에도 이용할 의향이 없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