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트래픽 몰려도 끄떡없는 네트워크로 원격강의 최적화”
상태바
한밭대 “트래픽 몰려도 끄떡없는 네트워크로 원격강의 최적화”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07.05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카텔-루슨트 엔터프라이즈 유무선 네트워킹 솔루션 대거 도입
스마트 캠퍼스 고도화 박차

[데이터넷] 9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개교 100주년을 바라보고 있는 국립한밭대학교(총장 최병욱)는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이라는 비전 실현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 급변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창의융합교육 기반 강화 차원에서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를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하며 스마트 캠퍼스 구현해 적극 나서고 있다. 한밭대학교는 알카텔-루슨트 엔터프라이즈(ALE)의 유무선 네트워킹 솔루션을 도입해 고성능의 안정적인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 최적의 교육 및 연구 환경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대면 수업이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안정적인 원격강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큰 힘이 되고 있다. 한밭대학교는 선제적인 정보화 사업 진행과 투자를 지속해 진정한 스마트 캠퍼스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대전광역시에 자리잡고 있는 한밭대학교는 성실, 인화, 창조를 교육이념으로 최고의 산업인력을 배출해내며 발전을 거듭해왔다. 지난 9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개교 100주년을 바라보고 있는 한밭대학교는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을 비전으로 세우고 미래사회에 기여하는 대학으로의 변신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한밭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 급변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창의융합교육 기반을 갖춰 나가며 자기 주도적인 실천형 인재 양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또한 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한 산·학·연·관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생태계를 구축해 실용적인 연구와 산학협력 강화를 지향하며 지역사회 발전은 물론 산업의 혁신성장 플랫폼 역할을 통해 산학협력 국내 1위 및 아시아 100대 대학으로의 도약에 가속을 붙여 나가고 있다.

유무선 고도화로 스마트 캠퍼스 조성 
한밭대학교는 글로컬 혁신을 선도하는 대학으로의 자리매김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으로 교육 및 연구 환경을 뒷받침하는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를 2018년 말부터 2019년 초에 걸쳐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하며 단계적인 스마트 캠퍼스 구현해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대학에서도 대면 수업 대신 원격강의가 전격 시행되면서 고성능의 유무선 네트워크는 안정적이고 끊김 없는 온라인 서비스를 뒷받침하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성대경 한밭대학교 전산정보원 정보통신망팀 선생은 “네트워크 장비가 노후되면서 캠퍼스 네트워크가 열악한 상황이었고, 특히 관리가 안 되는 무선 공유기가 대거 사용되면서 사고도 다수 발생하는 등 무선 네트워크가 보다 더 취약했다”며 “사용자가 요구하는 고품질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은 물론 원활한 스마트 기기 사용 환경 조성을 통한 스마트 캠퍼스를 위해 유무선 네트워크 모두를 일시에 업그레이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ALE 유무선 네트워킹 솔루션 대거 도입
한밭대학교는 고성능의 안정적인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최적의 네트워킹 솔루션을 찾아 나섰다. 속도, 성능, 보안 등 다양한 평가기준을 두고 여러 벤더들의 솔루션을 비교 검토하는 한편 경쟁 입찰을 통한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투자대비 고효율의 솔루션은 물론 장비 수량 및 구성, 기술 지원 등에서 가장 우수한 제안을 한 알카텔-루슨트 엔터프라이즈(ALE)를 선택하게 됐다. 유무선 네트워크 구축과 유지보수는 ALE코리아의 비즈니스 파트너인 연무기술이 담당했다.

성 선생은 “기본적으로 1기가로 연결되는 PC 및 무선 단말에서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 처리 해법과 급증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보안 위협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솔루션 제안사를 찾고자 했다”며 “그래도 중요한 것은 제한적인 예산 내에서 원하는 것들을 가장 많이 제시하는 것으로, ALE의 제안이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한밭대학교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업그레이드 사업에는 ALE의 다양한 네트워킹 솔루션이 도입됐다. ALE 백본 스위치(OS9907), 중단 L3 분배 스위치(OS6860), 하단 L2 스위치(OS6450), L2 PoE 스위치(OS6560) 등 옴니스위치(OmniSwitch) 포트폴리오는 물론 옴니액세스(OmniAccess) 스텔라(Stellar) AP1300 및 AP1200 시리즈(인도어 및 아웃도어), 옴니비스타(OmniVista)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NMS) 등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선택을 받았다.

ALE는 100기가를 지원하는 고성능 백본 스위치의 이중화를 통한 캠퍼스 네트워크와 무선 네트워크를 별도로 구성해 네트워크 서비스의 전체적인 안정성 보장은 물론 최고의 서비스 품질을 구현했다. 또한 무선 트래픽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능형 분산처리 방식의 무선 솔루션을 통해 급증하는 무선 트래픽의 효율적인 처리와 안정성을 보다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제품의 서비스 종료(EoS)가 이뤄져도 무상 서비스 지원을 책임진다는 ALE의 확약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뿐만 아니라 분리된 캠퍼스 네트워크와 무선 네트워크 각각에 방화벽을 설치해 보안 역시 대폭 강화했다. 더불어 애플리케이션별 정책 적용을 통해 효율적인 차단 및 제어가 가능한 보안에 특화된 네트워크 환경을 구현했다.

▲성대경 한밭대학교 전산정보원 정보통신망팀 선생은 “네트워크 장비가 노후되면서 캠퍼스 네트워크가 열악한 상황이었고, 특히 관리가 안 되는 무선 공유기가 대거 사용되면서 사고도 다수 발생하는 등 무선 네트워크가 보다 더 취약했다”며 “사용자가 요구하는 고품질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은 물론 원활한 스마트 기기 사용 환경 조성을 통한 스마트 캠퍼스를 위해 유무선 네트워크 모두를 일시에 업그레이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성대경 한밭대학교 전산정보원 정보통신망팀 선생은 “네트워크 장비가 노후되면서 캠퍼스 네트워크가 열악한 상황이었고, 특히 관리가 안 되는 무선 공유기가 대거 사용되면서 사고도 다수 발생하는 등 무선 네트워크가 보다 더 취약했다”며 “사용자가 요구하는 고품질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은 물론 원활한 스마트 기기 사용 환경 조성을 통한 스마트 캠퍼스를 위해 유무선 네트워크 모두를 일시에 업그레이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성능·안정성 모두 보장하는 무선 구현
특히 대학들의 무선 의존도가 대폭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밭대학교 무선 네트워크는 성능과 안정성 모두를 보장하는 모범 사례로 주목된다. 장소별로 최적의 인도어 및 아웃도어 AP를 구성하는 한편 효과적인 대역폭 제어로 서비스 안정성은 물론 관리 효율화까지 기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한밭대학교는 중앙집중형 컨트롤러 방식이 아닌 지능형 분산처리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무선 트래픽 처리는 물론 안정성과 관리 효율화를 배가시킬 수 있었다. 또한 강의실, 연구실, 강당 등에 와이파이 6(802.11ax) 및 와이파이 5(802.11ac) AP의 적절한 조화는 물론 광장이나 운동장 등에는 아웃도어 AP를 배치하는 등 캠퍼스 전역에 1400여대의 AP를 촘촘히 구축해 사각지대 없이 안정적인 무선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대강당 등 사용자 밀집지역은 멀티 기가밴드 구성을 통해 무선 대역폭을 2배 이상 늘려 안정적인 서비스를 지원하고, 미인증 무선 기기는 게스트 ID를 통해 무선 서비스 접속이 가능하지만 속도에 제한을 둬 효율적인 대역폭 제어 및 관리가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성 선생은 “무선 네트워크를 이중화하는 한편 장소별로 다양한 AP 모델을 배치하는 최적의 설계를 통해 사용자 증가에도 안정적인 무선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며 “공유기를 사용하던 연구실이나 교수실 같은 개별 공간에는 무선 및 스위치 기능을 동시에 지원하는 룸 전용 AP를 구축해 케이블 포설 비용 절감은 물론 빠르고 안정적인 무선 서비스가 지원돼 만족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사용자는 크게 체감이 어렵겠지만 유선 네트워크 역시 관리자 입장에서는 속도와 안정성이 대폭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무선 네트워크는 사용자가 많이 늘었지만 안정적인 서비스가 유지되면서 관리 부담을 덜었고, 비콘이나 블루투스와의 연동을 통한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사태로 선투자 효과 ‘톡톡’ 
한밭대학교의 선제적인 유무선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는 코로나19 사태에서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콘텐츠 및 원격 강의 등을 관리하는 교수학습센터는 허브까지 40기가 지원은 물론 대역폭 확충, L4 스위치 및 스토리지 연결 등의 선투자를 단행해 접속 지연은 있더라도 다운되는 일 없이 온라인 원격 강의를 안정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성 선생은 “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면서 2600여개의 무선 단말이 학내 무선 서비스에 접속해 사용 중으로, 대부분의 학생과 교수들이 무선을 활용해 실시간 영상 강의 및 온라인 학습을 진행해 걱정이 컸지만 특별한 문제없이 안정적으로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며 “무선의 특성상 다종다양한 단말이 접속하면 서비스가 느려질 수밖에 없는데 무선 단말의 스마트 로드밸런싱 기능을 제공하는 ALE 무선 AP는 속도 저하 없이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만족스럽다”고 평가했다.

한밭대학교는 안정적인 무선 네트워크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 현재 도서관에서 블루투스 저전력(BLE) 기술을 이용한 도서출납관리 시스템을 시범 운용 중으로, BLE 기능을 지원하는 ALE 무선 AP를 이용해 지능형 위치기반 솔루션 도입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또한 자동출결 시스템, 사고나 재해에 대비해 탈출 경로를 제공하는 캠퍼스 재해대피 서비스, 건물 내의 강의실까지 길안내를 제공하는 강의실 찾기 서비스 등도 학사정보시스템과 연동해 스마트 캠퍼스 환경을 고도화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가의 교보재 분실을 예방하기 위해 지능형 자산위치추적관리 시스템 도입도 검토 중으로, 비용 절감은 물론 최상의 교육 환경 조성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현재 일부 서비스가 시작된 가운데 여러 아이디어를 무선에 접목해 내년부터는 한층 다양한 무선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선 네트워크와 보안 역시 지속적으로 고도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신축 건물은 문제가 없지만 구축 건물의 케이블은 노후돼 있는 만큼 최소 1기가 속도를 지원할 수 있도록 내년에는 케이블 인프라 개선 사업을 시작으로 IT 및 통신 인프라 투자를 늘려 나가는 한편 다양한 교육이나 업무 효율화를 위한 IT 솔루션 도입에도 지속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성 선생은 “특히 ALE의 통합 커뮤니케이션(UC) 솔루션인 레인보우가 화상회의, 화면공유, 다자통화, 원격제어 등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만큼 원격 수업에 접목을 검토하고 있고, 학내 교환기와의 연동을 통해 교직원 간의 커뮤니케이션 효율화와 접근성을 개선해 차세대 학사정보시스템과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고려하고 있다”며 “한밭대학교는 규모에 비해 IT 분야 투자가 많은 편으로 지속적인 IT 인프라 개선과 솔루션 도입을 통해 스마트 캠퍼스를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