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 1090억달러 이상으로 성장”
상태바
“올해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 1090억달러 이상으로 성장”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2.09.19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서비스 대세 … IaaS 도입 확산일로

올해 전 세계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이 19.6% 성장하며 1090억 달러 이상 성장을 기록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www.gartner.com)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IT 전체 시장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로, 이 중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BPaaS(Business Process as a Service)가 77%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할 것”이라며 “또한 서비스형 인프라(IaaS)가 45.4%의 높은 성장속도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가트너의 리서치 책임자인 에드 앤더슨(Ed Anderson)은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은 전체 IT 시장 내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영역이다. 이와 같은 성장세를 활용하기 위한 핵심은 서비스 영역과 세계 시장 내 기회의 미묘한 차이를 이해하고 기회에 따라 투자의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것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BPaaS는 클라우드 광고에 하위 영역으로 포함되기 때문에 최대 규모의 시장을 형성한다. BPaaS는 2011년에 72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했고, 2012년에는 842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2011년에는 클라우드 광고가 전체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의 47%를 차지하며 최대 규모의 하위 영역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2016년까지 클라우드 광고는 계속해서 전체 공공 클라우드 서비스 지출의 47%를 차지할 것이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는 두 번째로 큰 시장으로 2012년 144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IaaS는 2011년 43억 달러에서 2012년 62억 달러 규모로 성장했다. 2012년 IaaS 시장은 SaaS 시장 규모의 1/3에도 미치지 못했다. 2016년까지 IaaS 시장은 SaaS 시장과 거의 비슷한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다.

서비스형 플랫폼(PaaS)은 다른 영역에 비해 시장 규모는 적지만, 성장률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PaaS는 전략적이며 BPaaS 및 SaaS 등을 비롯한 다른 영역을 위한 중요한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평가된다.

PaaS 영역은 2012년 12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클라우드 관리 및 보안 서비스는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 ITOM(IT Operations Management)와 백업 및 복구 서비스를 포함한 스토리지 관리 등으로 구성된 새로운 예측 영역을 형성한다. 클라우드 관리 및 보안 서비스 영역은 2012년 33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북미 지역이 최대 시장이며 최대 절대 시장 규모 증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가트너는 새롭게 부상하는 인도 및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중국, 러시아를 포함한 유라시아 및 아르헨티나, 멕시코 및 브라질을 포함한 남미 지역 등에서 최고 지역 시장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서유럽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낮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주요한 이유로는 지속적인 유로존의 경제 위기가 지적되었다. 하지만, 성숙 단계의 아시아/태평양 시장도 일본 시장의 지속적인 경제 위기로 인해 낮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북미 지역은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총 성장치의 61%를 기록하며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절대 성장치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뒤를 이어 서유럽은 동기간 동안 클라우드 서비스 절대 성장치의 17%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개발, 가용성 및 채택 측면에서 북미 및 서유럽 지역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인도, 인도네시아 및 중국 등 상위 3대 성장 국가를 포함한 이머징 시장은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지출 증가의 79%는 북미 및 서유럽 지역에서 이루어질 것이다. 이에 따라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들은 대규모 물량 및 고속 성장 시장 모두를 고려하는 경우에 전략적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할 것이다. 모든 면에서 지속 가능한 글로벌 전략의 개발이 중요하다. 

앤더슨은 “2011년 전체 공공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의 크기는 914억 달러 규모였으며, 2016년에는 2,066억 달러 규모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시장 성장에 따라, IaaS가 전체 시장에서 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이며, 클라우드 관리 및 보안 서비스 시장 점유율 역시 증가하게 될 것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내 특정 시장을 목표 대상으로 삼는 경우, 잠재적인 시장 규모와 성장률을 모두 평가해야 한다. 평가 기준은 시장, 하위 영역, 지역 및 국가 등으로 다각화해야 할 것이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