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T 포트폴리오 관리의 이해 및 구현 방안
상태바
1. IT 포트폴리오 관리의 이해 및 구현 방안
  • 데이터넷
  • 승인 2007.02.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포트폴리오
IT투자부터 운영까지…‘IT 포트폴리오’ 구성·관리 필수

경영 전반으로 성과·위험 기반 구조화…끊임없는 조정 통해 기업 최적화

IT 포트폴리오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IT 포트폴리오 또한 큰 범위에서 이해를 한다면, 투자나 비즈니스 포트폴리오와 같은 의미를 갖고 있다. 즉, 비즈니스 성과 및 위험을 고려해 IT 자원을 적절하게 배치해 비즈니스 가치의 극대화를 추구하고자 IT 포트폴리오 관리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IT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이를 관리할 것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편집자>

연재순서
1. IT 포트폴리오 관리의 이해 및 구현 방안 (이번호)
2. IT 자산관리의 이해 및 기능구현 사례

정호영 //
굿어스 ITG컨설팅실 책임 컨설턴트
hoyoung.jeon@goodus.com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않는다.” 이 말은 투자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들어 보았을 것이다. 포트폴리오 구성을 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위험 관리와 성과(수익) 창출을 동시에 추구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개인 입장에서 재테크를 하는 경우 수익만 추구한다면 포트폴리오 구성 대신에 수익이 높은 곳에 집중해서 투자를 할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경우 큰 손실이 발생 할 위험 또한 크다.
그래서 많은 재테크 전문가들은 위험과 수익을 적절하게 분산하여 투자를 하라고 권하고 있다. 본인이 가진 재산을 주식(직접투자, 간접투자), 채권, 예금, 부동산에 적절하게 분산해 투자를 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여기에서의 비중은 본인의 투자 전략 및 경기 상황에 따라 조절 될 수 있을 것이다. 비즈니스에서 또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BCG 성장/점유 매트릭스와 GE/맥킨지의 9-상자 매트릭스다. 현재의 각 사업에 대한 평가와 향후의 전략을 토대로 각 사업에 대한 포트폴리오 구성을 가져가는 것이다. 이 또한 현 시장 상황 및 회사의 전략에 따라 비중이 조절될 수 있을 것이다.

IT 포트폴리오 관리의 이해
1. IT가 비즈니스 필수사항과 우선순위 등을 지원하고 있는가?
2. 프로젝트의 위험을 최소화 하면서 ROI를 극대화 할 수 있는가?
3. 막대한 자원이 소요되는 애플리케이션의 효과적인 관리 방법은?
4. IT 비용 지출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통제할 수 있는가?
5. 복잡해지는 IT 자원을 비즈니스/IT 전략에 맞춰 정렬할 수 있는가?
6. 비대해지는 인프라에 대해 비즈니스와 연계해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는 없는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방법은 무엇일까? 다른 많은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그 중 에서도 IT 포트폴리오 관리는 좀 더 명확한 답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럼, 본격적으로 IT 포트폴리오 관리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첫째, IT 포트폴리오 관리를 IT 라이프 사이클과 연계해 살펴보면.
IT는 기업의 전략적의도, 목표, 비즈니스 목표에서 시작한다. 비즈니스의 목표 및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IT 계획이 수립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많은 IT의 활동이 수행된다. 이런 IT의 활동의 크게 3단계로 구분해 보면, 첫 단계는 비즈니스의 목표 및 요구 사항을 구현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어떻게 해야 되는지를 찾는 ‘디스커버리 단계’다. 두 번째 단계는 이런 개념 및 비즈니스 케이스를 구현하는 ‘프로그램/프로젝트 단계’다. 마지막 세 번째 단계는 구현된 IT 자산을 활용해 IT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산(Asset) 단계’다. 우리가 하는 IT의 모든 활동이 이런 단계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은 주변의 활동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각 단계 별로 포트폴리오 관리 활동이 비즈니스 가치를 생산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활동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IT 포트폴리오 관리의 종류를 살펴보면
1. IT 투자 포트폴리오 관리 : 비즈니스 목표 구현을 위한 IT 전략에 따라 IT 투자 전략을 가지며, 이는 비즈니스 성과, 재무적 성과 등을 포함한 IT 성과와 위험에 대한 평가를 기반으로 구성된다.
2. IT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 : IT 투자 포트폴리오에 따라, 프로그램/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며, 이는 프로그램/프로젝트 성과 및 위험 평가에 따른 우선순위 결정과 프로그램 관리(PMO) 및 프로젝트 관리(PM)와 연계돼 관리된다.
3. IT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 관리 : IT 애플리케이션 포트롤리오 관리는 전략적 프로세스에 따라 구분 관리 될 수 있으며, 이는 전환, 분석, 거래 처리 애플리케이션으로 구분해 관리될 수 있다.
4. IT 인프라(애플리케이션을 제외한 모든 IT 자원) 포트폴리오 관리 : IT 인프라 포트폴리오 관리는
· 인프라 로드맵과 변환 계획 수립
· 비즈니스 목표 및 인프라 가치와 인프라 처분, 이동, 신규 투자, 아웃소싱과의 연계
· 최소의위험과 일정 수준 이상의 성과를 기반으로 인프라 투자 분류 및 우선순위 결정 및 최적 조합
· 결과 측정 및 피드백으로 구성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