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비즈니스 운영, 효과적인 백업·복구에 달렸다” (2)
상태바
“성공적인 비즈니스 운영, 효과적인 백업·복구에 달렸다” (2)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3.03.3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온프레미스 아우르는 보호 환경 구현으로 비즈니스 연속성 보장

[데이터넷] 베리타스의 넷백업은 엔터프라이즈 백업 및 복구 솔루션 가운데 독보적인 입지를 보유하고 있는 제품이다. 베리타스의 랜섬웨어 보호 솔루션은 탐지, 보호, 복구에서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

탐지에 있어서는 넷백업과 IT 애널리틱스(구 Veritas APTARE), 데이터 인사이트를 통해서 전반적인 백업과 스토리지에서 발생하는 보안의 위협들을 탐지하고 신속하게 조치할 수 있는 정보들을 제공한다. 넷백업은 기존의 보안 솔루션들에서는 탐지가 되지 않는 백업에 관련된 위협과 이상 징후들(예: 갑작스러운 백업 양의 증감과 백업 소요 시간의 변화, 중복제거율의 변화, 용량 변경,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저하, 백업 시간 증가 등)의 초기부터 모니터링하고 AI를 사용해 분석하고 탐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보호 측면에서 넷백업은 WORM 스토리지, 백업 관련된 역할 기반의 접근 통제, e에어갭, 백업 호스트 IPS/IDS 등 포괄적인 메커니즘을 1차 백업본부터 올인원으로 제공함으로써 어떤 경우에도 백업이 마지막 방어선으로서 복구를 할 수 있게 한다.

복구 측면에서는 베리타스는 예전부터 스케일의 '왕'으로 표현될 정도로, 대용량 데이터들과 다양한 워크로드들을 안정적으로 신속하게 복구하는, 이미 수십 년간 입증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또 이기종의 인프라들을 모두 지원하며, 복잡한 비즈니스 서비스들의 복구도 복구 오케스트레이션과 자동화를 통해서 복구 연습을 실전같이, 실제는 연습과 같이 할 수 있는 모든 기술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이렇듯 탐지, 보호, 복구에 전반에 걸쳐서 랜섬웨어 레질리언스 관련된 포괄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베리타스의 넷백업 10.1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SaaS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보호를 통합하고 분석 및 인사이트 통합, 쿠버네티스 멀티 클라우드 복구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최적화 ▲AWS 및 애저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데이터 관리를 제공하고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엣지, 매니지드 서비스형 스토리지 등 관계없이 어디서나 데이터 복구를 보장하는 운영 자동화 ▲AWS, 애저 등 클라우드 상에서 탄력적인 백업 복구와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 변조불가 스토리지를 제공하는 등 클라우드 데이터 관리 최적화를 제공한다.

넷백업은 백업 중, 복원 전에 자동 멀웨어 검사를 제공해 데이터를 감염 없이 복구할 수 있게 하며, 넷백업 10에서 제공하는 랜섬웨어 탐지 서비스는 콘텐츠 인지 및 세분화된 유연성을 제공해 클린 데이터를 신속하게 복원해준다.

베리타스는 올해 멀티 클라우드 및 SaaS 환경에서의 백업 보호, 비즈니스 연속성을 위한 HA·DR 시장 등에 집중해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클라우드 최적화 통합 백업 솔루션으로 승부
빔 소프트웨어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통합 백업 솔루션을 제공한다. 단일 솔루션으로 향후 IT 인프라를 주도하게 될 쿠버네티스와 마이크로소프트 365를 포함해 가상화, 리눅스, 윈도우, 유닉스까지 단일 솔루션으로 통합 백업이 가능하다는 점을 무기로 내세운다.

통합 백업이라 해서 분야별로 경쟁력이 뒤떨어지지도 않는다. 빔 소프트웨어의 통합 백업 솔루션은 여러 개별 제품이 기능을 제공할 필요 없이 모든 가상, 물리 및 클라우드 네이티브 워크로드를 보호한다. 최근 기가옴(GigaOm)이 발간한 쿠버네티스 데이터 보호에 대한 기가옴 레이더 보고서에서 빔 소프트웨어는 ‘리더’이자 ‘아웃퍼포머’에 선정돼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 중 하나로 꼽혔다. 제품이 뛰어나기 때문에 많은 고객이 선택하고 있고, 이것이 치열한 백업 시장에서 빔 소프트웨어가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유라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김기훈 빔 소프트웨어 한국지사장은 “빔 소프트웨어는 제품뿐만 아니라 고객 서비스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4000여 고객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90%가 넘는 고객이 ‘완전히 만족’하며 본인의 동료나 친구에게 빔 소프트웨어를 추천할 것이라 답했다. 이처럼 빔 소프트웨어는 깐깐한 국내 고객사들을 만족시킬 만한 최고의 제품과 기술 지원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빔 데이터 플랫폼 구성도
▲빔 데이터 플랫폼 구성도

일례로 대한유화는 IT 인프라 개선, 확장에 대한 필요성에 직면해 비즈니스 연속성과 안정적인 백업 및 복구를 최우선 과제로 삼았는데, 빔 소프트웨어를 통해 시스템 장애 시에도 무중단 데이터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고 백업 및 복구 속도를 크게 향상시켰다.

데이터 백업 속도는 4~5배 빨라지고 복구 속도는 6~7배 빨라져 복구 목표 시간(RTO)이 15분 미만으로 줄어들었으며, 데이터 전송 속도는 5.7배 빨라지고 스토리지 효율성이 15:1로 최적화됐다. 새로운 SAN 및 NAS 융합 솔루션으로 운영 및 비용 효율성이 향상돼 데이터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빔 소프트웨어는 국내에서 랜섬웨어와 같은 사이버 공격이 여전히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도입과 특정 플랫폼 종속을 막기 위한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펼치는 기업들도 늘면서 복잡한 IT 환경의 여러 변수에 대응하기 위한 백업 솔루션 도입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응코자 최신 백업 솔루션을 도입하는 사례가 많아질 것으로 보고, 국내 시장에 신뢰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백업 솔루션 공급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다각적/계층적 보호 구현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유닉스 기반의 전통적인 데이터 보호뿐만 아니라 PaaS와 클라우드 환경의 데이터 보호를 시장에 지속적으로 공급하며 고객이 요구하는 SLA(Service Level Agreement)를 두 가지 관점에서 만족시켜왔다.

고객에게 스토리지 기반 실시간 재해복구 환경을 해당 장비와 센터별로 구축해 데이터 손실을 원천적으로 제거하고, 고객 서비스 단절의 위험도를 크게 낮출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 서비스 구동에 필요한 애플리케이션과 장기적 보관이 필요한 데이터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HDPS(Hitachi Data Protection Suite)를 고객사에 공급해 다각적이고 견고한 데이터 보호를 실현했다.

이 밖에도 AI/ML 및 PaaS 기반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데이터 보호 환경을 성공적으로 구축했으며, 과거의 익숙했던 데이터 보호 환경과 달리 빠르게 변하는 신규 기술들을 이해하고 이를 고객사에 맞게 적절히 적용시키며, 한 단계 차별화된 데이터 보호 전략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이 제공하는 데이터 보호 솔루션의 특징을 압축적으로 표현하면 ‘다각적/계층적 데이터 보호’로 정의할 수 있다. 주요 백업 벤더들이 제공하는 서버,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데이터 보호뿐만 아니라 장비, 센터, 지역 간 실시간 데이터 보호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이 제공하는 액티브-액티브 스토리지 미러링 기술 ‘GAD’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이 제공하는 액티브-액티브 스토리지 미러링 기술 ‘GAD’

복구 목표 시점(RPO) 관점에서 주요 백업 벤더들이 제공하는 최대 수분의 RPO 요건뿐만 아니라 실시간(RPO=0) 데이터 보호 방안을 고객 데이터의 중요도와 요구사항에 따라 다각적인 보호 환경을 제공한다. 아울러 앞서 AI/ML, 클라우드, 쿠버네티스 등 새로운 환경의 데이터 보호와 관련해서도 많은 노하우를 축적하며 높은 경쟁력을 확보했다.

특히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현대적인 백업 솔루션으로 ‘오브젝트 스토리지’ 활용방안을 제시한다. 변수 없이 성공적으로 끝나는 데이터 백업과 필요할 때 언제든 액세스할 수 있는 데이터는 기업의 주요 성공 요건 중 하나다. 그리고 안전성, 확장성, 적절한 비용과 신뢰성까지 모두 갖춘 현대적인 백업과 복구 솔루션만이 이를 충분히 보장할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용 하이브리드 오브젝트 스토리지 솔루션인 HCP는 데이터를 저장, 보존, 보호할 수 있으며, 더 안전한 백업과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기존의 백업 애플리케이션과 매끄럽게 통합된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기존 레거시 시장에 대한 데이터 보호와 재해복구 분야에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며 시장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여기에 클라우드, 오픈소스 등 새롭게 형성된 시장에 대해서는 앞으로 보다 많은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신규 시장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HDPS(Hitachi Data Protection Suite)와 HSX를 추가적으로 공급하며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데이터 보호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할 예정으로, 꾸준한 개발과 노력을 통해 데이터 보호 시장을 주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복잡성·비용 최소화하며 보호 실현
아크로니스는 백업 복구 보안 시스템 관리를 하나로 할 수 있는 단일 솔루션이며, 실제로 운영 관리 콘솔도 단일화돼 있어 복잡성과 비용 최소화,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 요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제품이다. 아크로니스만의 통합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운영할 수 있는 단일 솔루션과 한국 리전을 비롯해 전 세계 52곳에 보유한 전용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통해 아크로니스는 데이터 보호 및 보안 전용 통합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서, 가장 앞선 형태의 사이버 보호를 제공한다.

요즘 백업 솔루션 업체들이 랜섬웨어 보호 기능을 강조하고 있는데, 보통 변조 불가능한 스토리지(immutable storage)를 활용한 백업본의 보호를 랜섬웨어 보호로 포장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랜섬웨어나 사이버 위협은 실시간으로 우리를 엔드포인트 레벨에서 공격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아크로니스는 변조 불가 스토리지를 기본으로 제공하면서도 실시간으로 엔드포인트를 랜섬웨어와 맬웨어에서 보호하는 보안 기능이 함께 제공되므로, 사이버 위협에서 백업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아크로니스 MSP는 클라우드를 비롯해 각종 IT서비스를 제공하는 매니지드 서비스 프로바이더(MSP)의 데이터 보호 서비스 제공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다. 랜섬웨어와 멀웨어 보호에 특화된 기능은 세계 4대 보안 인증 기관(ICSA, VB100, Checkmark, AV-TEST)에서 최우수 보안 기능으로 모두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보안 성능을 검증받았다. 특히 가장 최신 테스트 결과에서는 오탐률 0%를 달성했다.

올해도 클라우드 백업 및 마이그레이션 가속화가 전망되므로, 이에 따라 아크로니스는 차별화된 통합 사이버 보호 서비스 확대를 위한 벤더 및 파트너 역량 강화와 지속적인 고객 레퍼런스 발굴에 지속적으로 힘쓸 계획이다. 데이터 보호와 보안 전문 SaaS 플랫폼 기업으로서 신규 서비스가 지속 추가되고, 기능도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핵심 기능인 데이터 백업 복구 보안 관리 기능에 더해 어드밴스드 고급 보안 기능이 계속 강화될 예정이며, 특히 2023년에는 아크로니스의 보안 기술력이 집약된 EDR 서비스의 출시를 앞두고 있으므로 그에 맞춰 고객과 파트너에게 차별화된 통합 사이버 보호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장기 데이터 보호에 최적화된 스토리지 지원
백업 스토리지 전문 업체 퀀텀은 3-2-1-1 이라는 백업 전략을 단일 벤더로서 제공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3-2-1-1은 3개의 백업본을 만들고, 2개의 다른 타입의 스토리지에 저장하고, 1개는 다른 곳에 위치한 센터에 보관하고, 1개는 네트워크로는 접근할 수 없는 오프라인 영역에 데이터를 보관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고도화된 백업 전략을 한 번에 바로 구축하기엔 비용적인 어려움이 많다. 하지만 퀀텀은 고객이 이러한 백업 전략을 단계별로 도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다만 원본 데이터에 대한 변경이 많을수록, 공격받을 위험이 많아질수록 백업 데이터는 다수의 복사본을 만들어야 하고, 긴 시간동안 보관해야 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러한 영역을 기존처럼 디스크 영역에 백업을 받아두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나 사용하지 않고 보관만 되는 데이터들을 위한 영역으로는 꽤나 비싼 가격을 지불하게 된다.

이에 퀀텀은 백업 스토리지로서 ▲원본 데이터의 압축 및 중복제거를 통해 저장하는 디스크 공간을 절감하는 ‘디스크 중복제거 스토리지’ ▲현 세대를 넘어 다음 세대까지도 비용 효율적이라고 평가되는 ‘테이프 스토리지’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는 디스크에, 보관만 되는 데이터는 테이프로 자동적으로 배치해 비용 효율성을 높이는 ‘콜드 스토리지’까지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어떠한 고객의 요구사항에도 유연하게 대응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퀀텀은 서로 다른 타입의 스토리지를 단일 벤더로 제공하는 것을 차별성으로 삼고 있다. 새로운 형태의 스토리지를 계획할 때, 도입할 때, 운영할 때, 장애가 발생했을 때 등 고객이 어려움에 직면됐을 때 그 누구보다도 신속하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파트너라는 설명이다. 국내에도 다수의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백업 스토리지를 위한 2차 스토리지 분야에서 국내 선두 기업으로 활동하고 있는 만큼 고객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며 많은 신뢰를 얻고 있다.

코로나로부터의 회복, 랜섬웨어 공격 및 피해 확산, 데이터센터 장애 등으로 인해 백업 인프라를 찾는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도 이러한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퀀텀은 시장의 흐름에 걸맞은 다양한 솔루션을 통해 고객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