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축 아파트에도 쉽게 설치하는 ‘아이피스캔 홈 IoT’
상태바
구축 아파트에도 쉽게 설치하는 ‘아이피스캔 홈 IoT’
  • 김선애 기자
  • 승인 2022.09.13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콥정보통신, ‘아이피스캔’ 핵심 기능적용 IoT 보안 솔루션 개발
각 세대 월패드 탑재 않고 기존 아파트 네트워크망 변경 없이 보호

[데이터넷] 지난해 아파트 월패드가 해킹당해 사생활이 유출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 전 사회가 충격에 빠졌다.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정부는 ‘지능형 홈 네트워크 설비 설치 및 기술기준’ 고시를 개정했다.

이 고시에는 ▲물리적 또는 논리적 방법으로 세대 별 홈 네트워크 망 분리 ▲아파트 관리 주체에게 홈 네트워크 설비 유지 ▲기밀성, 인증, 접근통제 등 보안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홈 네트워크 장비 설치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정보 보호 인증을 받은 기기 설치 권고 등의 내용이 포함되며, 지난 7월 시행됐다.

이 고시의 핵심은 ‘세대별 망분리’인데, 신축 아파트에만 해당하기 때문에 기존 아파트의 취약한 월패드는 여전히 문제로 남아있다. 그래서 이미 사용중인 월패드 취약점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이 등장하고 있지만, 새로운 장비를 각 세대별로 설치하고 교체해야 해 비용과 장애 요소가 증가한다.

스콥정보통신의 ‘아이피스캔 홈 IoT(IPScan Home IoT)’는 아파트 월패드를 보호하고, IoT 기기의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홈 IoT 보안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네트워크 보안 분야에서 축적해 온 스콥정보통신의 경쟁력을 기초로 개발된 것으로, 소비자에게 최상의 보안과 편리성을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콥정보통신 ‘아이피스캔 홈 IoT’ 구축 구성안
▲스콥정보통신 ‘아이피스캔 홈 IoT’ 구축 구성안

기존 망 변경 없이 간단하게 구축 완료

현재 홈IoT 보안을 위한 솔루션이 다수 등장하고 있지만, 신규장비를 각 세대별로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증가하고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각 세대에서 제품을 관리해야 해 제대로 관리되기 어렵다.

아이피스캔 홈 IoT는 세대별로 구축하지 않으며,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장애를 줄여 이용자가 불편함 없이 안전하게 홈 IoT를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이 솔루션은 단지 내 공용망을 통한 비인가 접근, 데이터 유출에 따른 보안 사고, 월패드 해킹 방지 기능을 갖고 있다. 네트워크 접근제어(NAC) 기술을 적용해 기존 망 변경 없이 기존 서버실의 백본에 3대의 장비만 추가 설치하면 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적고 구축도 어렵지 않다. 이는 500~1000세대 이중화를 구축하는 기준이다.

논리적 망분리로 해킹 차단

아이피스캔 홈 IoT는 논리적 망 분리를 활용해 월패드 해킹 소지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으며, 규제준수 효과도 있다. 세대, 동간 접근 차단 및 라우팅 제어 기술로 인가되지 않은 단말은 아예 차단시킬 수 있어 월패드 해킹에 확실한 방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아파트 세대 수 및 관리 장비 규모에 따라 확장이 필요한 경 우에도 규모에 따라 관리 센서만 추가하면 효과적인 구축이 가능하다. 예상치 못한 장애 발생을 대비해서 이중화 지원을 통한 홈네트워크 서비스 운영을 보장하고 있고, 유지 보수 비용 절감을 할 수 있어 경제성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아이피스캔 홈 IoT는 시스템 운영에 있어 어려움을 느끼는 관리자들을 위해 원격 기술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수많은 협력 업체를 보유하고 있어 전국적인 기술 지원 서비스 가 가능하다. 각 아파트 동별로 발생하는 이벤트들을 호수별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벤트 항목 클릭 시 어떠한 이벤트가 발 생했는지 팝업으로 상세하게 보여준다.

아파트 보안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직관적인 대시보드를 지원해 공동주택 관리자들의 편의성을 높인다. 경비실, 로비 폰, 무인 택배함, 출차 게이트 등 필요한 경우 차단 예외를 할 수 있는 기능도 기본적으로 시스템에 포함돼 있어 차단만 하는 제품과는 차별화를 두고 있다.

더불어 이용자 편의를 위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대시 보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예외 처리를 통해 통신 오픈된 장 비 현황과 어떠한 월패드가 접속 해제가 돼 있는지, 교체가 되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보안에 위협이 되는 미인가 단말 접속 시도에 대한 차단 현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IoT 기기 전송 데이터 암호화 지원

스콥정보통신의 네트워크 트래픽 및 IP 주소 관리 솔루션 ‘아이피스캔’은 네트워크에 접속해 정보를 송수신 하는 사용자와 기기를 통제해서 내부 정보 보안을 강화하는 기능을 수행해 많은 공공, 금융, 기업, 교육 등의 관리자에게 각광을 받아왔다.

스콥정보통신은 아이피스캔의 핵심 기술을 활용해 IoT 기 기의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아이피스캔 IoT’를 개발했 다. 아이피스캔 IoT는 소비자에게 최상의 보안과 편리성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한 것으로, IoT 센서에서 전달받은 아날로그 데이터를 수집과 동시에 디지털로 변환한 후 암호화를 진행해 위변조와 유출에 대해 방어할 수 있다.

기존의 IoT 게이트웨이는 센서로부터 전달받은 데이터를 암호화해 서버로 전달하지 않아 유출이나 위변조에 취약할 수 있으며, 아이피스캔 IoT는 이 문제를 개선시켰다.

아이피스캔 IoT가 수집한 암화된 데이터는 서버로 안전하게 전송되고, 서버에서 복호화를 진행해 다중 보안 체계 구축이 가능하다. 또한 IP를 활용한 센서들을 아이피스캔 IoT 게이트웨이 단말과 통신할 때는 비인가 사용자의 네트워크 접근 차단 및 네트워크 장비별 분리를 통해 접근통제 기능을 강화 해 위·변조에 보다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이피스캔 IoT는 여러 가지 통신 모듈을 지원할 수 있는 게이트웨이 제품이다. 각 장소마다 다른 환경에 맞는 다양한 모듈을 지원하기 때문에 유·무선 제한 없이 loT 데이터 수집을 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특히 국정원 KCMVP 인증을 받은 암호화 모듈을 사용하고 있어 보안 강도가 매우 높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