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테이지, AWS 기반 소형언어모델 출시
상태바
업스테이지, AWS 기반 소형언어모델 출시
  • 위아람 기자
  • 승인 2024.03.21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터테인먼트, 헬스케어, 연구, 이커머스, 교육 등 다양한 산업 사용 사례 개발 가속화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점프스타트와 AWS 마켓플레이스서 한국어 및 영어 모델 제공

[데이터넷] 아마존웹서비스(AWS)는 한국의 인공지능 스타트업 업스테이지(Upstage)가 AWS에서 솔라 미니(Solar Mini) 소형언어모델(SLM)을 출시했다고 21일 발표했다. 솔라 미니는 한국어와 영어로 이해와 요약, 번역 및 새로운 콘텐츠 예측 등 다양한 언어 작업을 수행하도록 쉽게 맞춤화하고 미세 조정할 수 있는 다목적 모델이다. 추후 태국어와 일본어로도 제공될 예정이다.

업스테이지 고객은 솔라 미니를 활용해 자사 모델을 처음부터 훈련시킬 필요 없이 생성형 AI를 쉽게 시작할 수 있으며 산업별 사용 사례에 적합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할 수 있다.

솔라 미니는 파운데이션 모델(FM)을 제공하는 머신러닝 허브인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점프스타트(Amazon SageMaker JumpStart)와 타사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의 솔루션을 쉽게 배포할 수 있는 AWS의 엄선된 디지털 카탈로그인 AWS 마켓플레이스에서 만나볼 수 있다. 업스테이지 고객들은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쿼라(Quora), 커넥트웨이브(ConnectWave), 콴다(Qanda) 등 국내외 기업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도메인별 학습 데이터를 활용해 솔라 미니를 미세 조정할 수 있다.

윤정원 AWS코리아 공공부문 대표는 "AWS상에 구축된 업스테이지의 솔라 미니는 모든 규모의 기업이 다양한 지역의 요구사항에 따라 생성형 AI를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강력한 솔루션”이라며 "언어 모델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혁신의 최전선에는 AWS의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스택이 있다. 업스테이지는 이런 역량을 활용해 AI 제품을 확장하고 다양한 산업에 생성형 AI를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배포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업스테이지는 사업 시작 단계부터 글로벌 AI 플레이어로 거듭날 수 있도록 준비해왔다"며 "업스테이지는 AWS를 클라우드 우선 사업자로 선정하고 크레딧과 기술 지원을 제공하는 AWS 액티베이트(AWS Activate) 등의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업스테이지의 스타트업 여정을 시작하고 비즈니스를 빠르게 확장했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점프스타트에서의 솔라 미니 모델 출시로 전 세계 기업들이 높은 다목적성을 갖춘 LLM을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 이를 통해 AWS와의 협업을 한층 강화하게 돼 기쁘다. 업스테이지는 AI 환경을 재정의하고 기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가장 안정적이고 혁신적인 AI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업스테이지는 솔라 미니를 학습시키기 위해 우수한 컴퓨팅 성능과 비용 효율성을 갖춘 AWS를 선택했다. 한국어에 특화된 LLM 개발을 위해 머신러닝 모델 개발 및 배포 서비스인 아마존 세이지메이커를 활용했으며 업스테이지가 설립한 업계 얼라이언스인 1T 클럽(1조 토큰 클럽)에서 제공한 데이터를 사용했다. 여기에는 업스테이지의 고급 데이터 전처리와 검색 증강 생성(RAG) 등의 미세 조정 기술을 사용했다. 텍스트, 서적, 뉴스 기사, 보고서, 논문 등 저작권이 없는 다양한 고품질 한국어 학습 데이터로 구성된 이 데이터는 문화적 뉘앙스에 대한 솔라 미니의 이해를 발전시키는 동시에 응답의 정확도를 높여 잘못되거나 부적절한 답변을 생성하는 'AI 할루시네이션'을 방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