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테이지-LG전자, 온디바이스AI 시장 개척 나선다
상태바
업스테이지-LG전자, 온디바이스AI 시장 개척 나선다
  • 손지하 기자
  • 승인 2024.02.0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량화 언어모델 개발해 LG 노트북 그램 적용 계획
빠른 작업 및 클라우드 기반 AI의 보안 문제 해결

[데이터넷] 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가 LG전자(대표 조주완)와 AI 사업 분야 제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양사는 온디바이스 AI 기반 경량화 언어모델 개발을 통해 LG 노트북 그램에 적용할 계획이다. 온디바이스 AI란 인터넷 연결 없이도 디바이스 자체에서 AI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이다.

온디바이스 AI는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 등 전자 단말기 내부에서 정보를 처리하므로, 클라우드 기반 AI보다 빠른 작업 속도와 낮은 전력 소모를 갖는 특징이 있다. 또한 개인정보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아 보안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하거나 끊어져도 구동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업스테이지는 이번 협약을 통해 세계 최고 SLM인 솔라 구축의 노하우를 활용 PC 및 가전용 온디바이스 AI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솔라는 세계 최초의 107억 매개변수(10.7B)로 구성된 사전학습 모델이다. 솔라는 지난달 공개와 동시에 글로벌 AI 플랫폼 허깅페이스 LLM 순위에서 성능 평가 점수 74.2점을 받아 1위를 차지하고 이후 2주간 상위 20위권 내의 모든 모델이 솔라를 기반으로 한 모델이 석권한 바 있다.

특히 솔라는 GPT3 대비 1/10도 되지 않는 작은 크기와 훨씬 빠른 추론 속도를 장점으로 디바이스의 성능과 전력 소모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언어 관련 AI 기능을 제공할 수 있어 온디바이스 AI 최적의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양사는 협업을 통해 PC 제품에 적용 가능한 AI 기능 및 부가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온디바이스 AI를 활용, 사용자의 음성 명령을 인식하고 문서나 웹페이지를 번역, 요약하거나 검색 및 추천하는 등의 서비스 개발을 통해 사용자 경험 제고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업스테이지와 LG전자는 온디바이스 AI 기술의 확장성을 고려, PC 제품뿐만 아니라 가전제품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협력을 확대할 전망이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음성 명령을 인식하고 노트북 내 저장된 문서 내용을 검색 및 추천하거나 화상 회의 내용을 텍스트로 저장, 요약해 주는 등 마치 나만의 AI 비서와 같은 새로운 경험도 제공할 수 있다.

업스테이지 최홍준 부사장은 “LG전자와 함께 온디바이스AI 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써 더욱 빠르고 편리하며 안전한 AI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며 “누적 판매 200만대의 그램 노트북에 최고 성능의 AI를 적용하는 것을 시작으로 전 세계의 LG 고객들이 최고의 LG전자 가전에서 AI 기능을 만나고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전자 공혁준 IT CX담당은 “LG 그램은 지난 10년간 끊임없는 혁신으로 초경량·프리미엄 노트북 시장을 선도해 왔다”며 “AI 분야 앞선 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차세대 AI 노트북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