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 폭발물 자동탐지 CT X-ray 도입에 330억 투자
상태바
한국공항공사, 폭발물 자동탐지 CT X-ray 도입에 330억 투자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3.09.07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독등급제 도입·인센티브 지급 검토, 보안검색요원 역량강화 모색
/KAC
/KAC

[데이터넷] 한국공항공사(KAC, 사장 윤형중)는 6일 추석연휴, 중국 국경절 등 공항이용객 증가에 대비해 자회사인 항공보안파트너스와 지난 5월 수립한 항공보안강화 종합대책의 이행사항을 점검하는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KAC는 항공보안강화 대책의 일환으로 보안현장 취약요인 점검을 위해 운영 중인 ‘항공보안 기동점검반’을 추석연휴를 포함해 연말까지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특히, KAC는 항공보안 실패의 주요 원인인 X-ray 판독근무자 등의 인적오류(휴먼에러)를 보완하기 위해 3D 정밀판독·폭발물 자동탐지기능을 탑재한 CT X-ray 등 첨단 보안장비 도입에 2024~2026년 330억원을 투자할 방침으로, 김포·김해·제주·청주·대구공항 등 국제선 수요가 많은 공항부터 우선 설치해 보안장비 고도화를 앞당길 계획이다.

현재 김포·김해·제주·청주·광주 5개 공항에 설치된 기내 반입 금지 물품을 판독하는 AI 자동판독 시스템은 오는 10월까지 전국공항으로 확대해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아울러, 자회사(항공보안파트너스)의 X-ray 판독등급제 도입, 보안검색 책임교관 선발, 인센티브 지급 등 직원 사기 진작과 보안 분야 전문성 강화를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판독등급제란 검색요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판독 능력을 평가해 우수등급 이상의 요원이 판독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제도다.

윤형중 KAC 사장은 “항공보안 첨단장비 도입을 통해 검색 장비 고도화를 추진하고, 자회사와의 협업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국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공항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AC는 최근 묻지마 폭행사건 영향으로 너클, 전자충격기 등 개인 호신용품 소지 증가에 따른 기내 반입 금지 물품 적발 사례가 폭증하고 있어, 호신용품 제작·판매업체, 학교, 여행사 등 관계기관에 기내 반입 금지 물품 안내 강화를 요청하는 등 물품 유입 예방에도 힘쓰고 있다.

공항으로 출발하기 전 KAC에서 운영하고 있는 ‘스마트공항’ 앱과 카카오톡 ‘물어보안’ 챗봇 서비스를 이용해 소지 물품의 기내 반입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