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전파관리소, ‘글로벌 전파관리 포럼 2023’ 개최
상태바
중앙전파관리소, ‘글로벌 전파관리 포럼 2023’ 개최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3.09.05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20개 전파관리 기관 참가, 전파관리 분야 교류·협력 기회 확대
중앙전파관리소 전경.
중앙전파관리소 전경.

[데이터넷]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앙전파관리소(소장 김정삼)는 전파관리의 새로운 기술방향을 공유하고 상호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각국 전파관리 기관과 ‘글로벌 전파관리 포럼 2023’을 6~7일 이틀에 걸쳐 개최한다고 밝혔다.

포럼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되며, 현장 행사는 한국거래소 서울사무소 컨퍼런스홀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해외 20개국이 포럼에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하며, 현장에는 태국 방송통신위원회(NBTC) 위원장을 비롯한 해외 9개국 전파관리기관 관계자 30여명이 참여해 전파관리 현안과 국제적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틀간 진행되는 포럼은 송정수 한국전파진흥협회(RAPA) 부회장의 축사와 마리오 마네비츠(Mario Maniewicz) ITU BR 사무국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전파관리 동향’, ‘미래 전파 기술’, ‘위성 전파관리’, ‘전파관리 국제협력’ 등 4개 세션과 발제자가 참여하는 패널 토의로 구성된다.

첫날에는 ‘전파관리 동향’ 세션에서 한국의 전파 감시 체계, 글로벌 전파관리 정책을, ‘미래 전파 기술’ 세션에서 드론 기술·UAM용 전파 기술, 차세대 이동통신기술(이음 5G/6G) 등 전파 활용에 대해 소개한다.

2일차는 ‘위성 전파관리’ 세션에서 한국의 위성전파감시 주요 현황, 위성통신 연구 동향·기업 사례를, ‘전파관리 국제협력’ 세션에서 각국의 전파관리 현황과 국제협력, 그리고 지속가능한 전파관리와 국제조화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행사장 내 별도 전시공간에서 LIG넥스원, 온품, 휴라, 삼정솔루션, 아고스 등 전파관리 분야 국내 기업의 기술을 전시한다.

포럼 웹사이트에도 국내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미팅을 주선하는 등 포럼 참여 국가에 국산 전파관리 기술과 장비를 소개하고 수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포럼을 주최하는 중앙전파관리소의 김정삼 소장은 “AI, 드론, 저궤도 위성 등 신기술의 부상에 따라 이러한 기술을 운용하는데 필수적인 전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참여 국가·기관, 기업이 정보와 기술을 공유하고 상호 협력하는 유익한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중앙전파관리소는 매년 개최되는 글로벌 전파관리 포럼을 통해 우리나라의 전파관리 분야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해외 전파관리 기관과의 교류·협력을 강화해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기반을 조성하는 역할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중앙전파관리소는 행사 종료 후 유튜브 채널과 포럼 웹사이트 등을 통해 주요 프로그램 녹화 영상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