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혁신 제품·업계 협력으로 기업 책임 전략 강화
상태바
AMD, 혁신 제품·업계 협력으로 기업 책임 전략 강화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08.25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연례 기업 책임 보고서 발표
고성능/고효율 컴퓨팅 솔루션과 업계 협업으로 핵심 과제 해결 기여

[데이터넷] AMD는 2023 연례 기업 책임 보고서(Corporate Responsibility Report)를 발표하며 환경 보존, 디지털 영향력, 공급망 관리, 다양성, 소속감 및 포용성 등 지속가능성 사업 전략의 목표와 진행 현황을 밝혔다.

AMD는 지난 28년간 발간한 연간 보고서를 통해 기업 책임 프로그램 및 이니셔티브에 대해 투명하게 공유해 왔으며, 이번 보고서를 통해 최근 인수한 기업에 대한 환경 및 사회적 데이터를 최초로 공개했다.

수잔 무어(Susan Moore) AMD CSR 및 국제 대관 부문 부사장은 “기업 책임 전략은 비즈니스, 문화, 고객 및 파트너 관계 등 자사의 모든 사업 분야에 걸쳐 필수 요소”라며 “고성능 및 적응형 컴퓨팅 솔루션의 설계와 공급 과정에서도 늘 책임감을 강조하며 직원, 파트너 및 고객과 함께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인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AMD는 올해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ESG) 전략에 대한 새로운 평가를 실시했으며 ‘이중 중대성(double materiality)’을 기반으로 기업 책임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이슈를 선정했다. 이중 중대성은 기업 활동이 사회 및 환경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과 함께 기업에 영향을 끼치는 외부 환경까지 모두 고려한 개념이다.

AMD는 해당 평가를 통해 에너지 효율성, 다양성, 소속감, 포용성, 책임있는 구매, 공급망 내 인권 문제 등 기존의 중점 분야를 재정립했으며, AI 솔루션 및 제품에 있어 책임감 있는 사용이 자사는 물론 사회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이슈로 부상한 점을 확인했다. AMD는 AI가 성장 기회와 문제점을 동반하는 점을 시사하며 주요 업계와 협력을 통해 AI의 위험성을 최소화하고 혁신 및 공급을 이끈다는 방침이다.

첨단 반도체는 다양한 분야의 핵심 연구를 지원하고 기기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전 세계적인 기후 위기 대응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AI 및 고성능 컴퓨팅(HPC)과 같은 컴퓨팅 집약적 워크로드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프로세서 에너지 효율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AMD는 2025년까지 AI 훈련 및 HPC 전용 프로세서와 가속기에서 에너지 효율을 30배 향상시킨다는 목표를 제고하며 성능 및 지속가능성 모두에서 혁신을 가속하고 있다. 또한 올해 말 출시되는 4개의 AMD 인스팅트(Instinct) MI300A APU를 통해 2020년 대비 13.5배의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AMD는 운영 전반에 걸쳐 온실가스(GHG) 배출을 줄이고 제조 업체 및 고객과 협력하며 기후 변화 문제에 대응하고 있다. AMD는 2022년 기준 온실가스 직접배출(스코프 1) 및 간접배출(스코프 2)을 2020년 대비 19% 감소시켰다. 또한 AMD의 지속가능성 정책에 따라 2022년 기준 자사 제품 제조 업체 70%는 공공 온실가스 배출량 목표를 세우고 노력 중이며, 68%는 이미 재생 에너지를 사용 중이다.

AMD는 국제적인 환경 관련 비영리 기관인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CDP가 실시한 관련 부문 평가에서 상위 8% 최우수 등급인 ‘서플라이어 인게이지먼트 리더(Supplier Engagement Leader)’로 재선정됐다.

AMD는 '반도체 기후변화 대응 컨소시엄(SCC) 및 RBA(Responsible Business Alliance)의 선임 환경 자문 태스크포스의 창립 멤버로서 공급 업체, 파트너 및 동종업계와 협력을 지속하며 반도체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성 및 인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또한, AMD는 올해 첫 ‘인권 중대성 평가’를 실시하며 인권 전략 강화에 힘쓰고 있다.

한편 AMD는 여성 엔지니어와 같은 기회가 필요한 인재를 포용하고 육성하는 반도체 산업을 구축하기 위해 이바지하고 있다. AMD는 여성 엔지니어의 비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글로벌 직원의 92%는 회사 내부에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이 잘 조성되어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AMD는 차세대 혁신가 육성을 위한 열정으로 유수의 대학, 초중고 교육 기관 및 비영리 단체와 파트너십을 통해 STEM 교육에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