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투엔, “클라우드·빅데이터 플랫폼에서도 메타데이터 관리 가능”
상태바
비투엔, “클라우드·빅데이터 플랫폼에서도 메타데이터 관리 가능”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3.08.17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ETA’ 솔루션 업데이트
비투엔 로고.

[데이터넷] 인공지능(AI)·빅데이터 전문 기업 비투엔이 메타데이터 관리 솔루션 ‘SMETA’에 메타데이터 관리 시장의 트렌드를 반영한 신기능을 추가했다고 최근 밝혔다.

SMETA는 사용자가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메타데이터 관리 솔루션이다. 데이터 표준관리, 데이터 구조관리, 영향도 분석 등을 통해 전사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SMETA 솔루션은 환경부, 한국전력공사, 우체국 차세대 종합금융시스템 등 다수에서 도입해 사용하고 있으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약 2배 증가하는 등 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이번 새로운 기능은 IT 환경 변화에 따른 지원 강화의 일환으로, 기업의 데이터 구축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상용 및 오픈소스 DBMS 환경에서만 사용 가능했던 메타데이터 관리를 AWS 등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플랫폼 환경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확장했다. 이를 통해 환경의 제약 없이 전사의 모든 데이터에 대한 표준 및 메타데이터 관리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게 비투엔의 설명이다.

비투엔은 “디지털 전환으로 데이터의 양이 급속도로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앞으로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는 기업의 필수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국내에서 최초로 메타데이터 솔루션에 멀티 표준 개념을 도입했던 것과 같이 급변하는 IT 변화에 발맞춰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고객 경험을 지속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비투엔은 지난 4월 ‘공공솔루션마켓’에서 SMETA의 애드온 모듈로 사용 가능한 신규 솔루션 ‘비즈메타(Biz-Meta)’를 선보이기도 했다. 비즈메타는 IT팀 도움 없이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관점으로 메타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더불어 비투엔은 SMETA 외에도 데이터 품질관리 솔루션 ‘SDQ’, 데이터 통합 솔루션 ‘SFLOW’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 나라장터를 통해 판매된 데이터 거버넌스 솔루션 중 ‘SMETA’, SDQ’가 판매 1위를 차지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