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내 자체 영상 제작 환경 구축 방안
상태바
기업 내 자체 영상 제작 환경 구축 방안
  • 데이터넷
  • 승인 2023.06.2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재근 퀀텀코리아 이사.
▲유재근 퀀텀코리아 이사.

[데이터넷] 영상 활용은 모든 분야에서 크게 확대되며 ‘새로운 표준’이 됐다.

텍스트를 읽는 것보다 비디오를 시청하는 것을 선호하고, 구매자는 제품에 대한 비디오를 본 후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으며, 학생들은 시연을 보고 더 많은 정보를 기억하고, 이메일 수신자는 비디오가 포함된 링크를 클릭할 가능성이 더 높다.

이제 모든 분야에서 잠재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기업 브랜드를 구축하는 방법부터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을 교육하고 지원하는 방법, 교육 및 인증에 이르기까지, 즉 직원, 동료 및 업계와 소통하는 모든 측면에서 리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힘을 체감하고 있다.

내부 자체 제작으로 업무 역량 강화

과거에는 기업의 영상 제작은 외부 대행사나 전문가의 영역이었다. 고품질의 비디오 콘텐츠를 제작하려면 전문 장비와 전문 지식을 전문 장비와 전문 지식이 필요했다. 하지만 오늘날 기업 비디오 제작은 사내로 이동하고 있다. 카메라, 소프트웨어, 프로덕션 시스템, 미디어 관리 시스템의 비용이 크게 낮아졌기 때문이다. 이제 사내 크리에이티브 팀은 전문가 수준의 다양한 기업 비디오 자산을 빠르고 저렴하게 제작할 수 있으며, 회사를 표현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에 극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이처럼 사내에서 자체 영상 제작 역량을 갖추면 외부 대행사를 이용할 때보다 업무 유연성 및 관리 역량 강화와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팀은 제작 일정을 즉시 변경하고, 필요할 때마다 완성된 에셋을 변경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비용 지불 없이 콘텐츠를 재사용할 수 있다. 또한 자체 팀을 활용하면 신제품과 관련된 지적 재산이나 내부 정책에 대한 정보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마케팅 팀과 미디어 제작 팀이 모든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필요할 때마다 검색해 회사 전체에서 사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모든 콘텐츠를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영상 제작 위한 IT 환경 구축 방안

자체 영상 제작을 계획하고 있다면 보다 많은 준비와 고민이 필요하다.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하고 있는 IT 인프라는 비디오 제작의 엄격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할 수 있다. 또한 비디오 제작 팀이 기존 인프라의 리소스를 사용하는 것을 원치 않을 수도 있다. 다른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비디오 작업에 최적화된 효율적인 협업 워크플로우를 개발하고 비디오 콘텐츠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IT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핵심 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데이터 증가에 대비한 저장 공간 확보

동영상 파일은 특히 기존의 회사 문서와 데이터에 비해 엄청난 양의 저장 공간을 차지할 수 있다. 문서와 데이터에 비해 특히 많은 저장 공간을 차지한다. 완성된 자산의 여러 버전을 저장하는 데 필요한 용량 외에도 해당 자산을 제작하는 데 사용되는 이러한 자산을 제작하는 데 사용된 대용량 프로젝트 파일도 저장해야 한다. 4K 및 고해상도 포맷으로 전환하고 제작 속도가 빨라지면 제작 속도가 빨라지면 프로덕션 파일을 위한 더 큰 용량이 필요하다.

스토리지 용량 외에도 비디오 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충분한 네트워크 용량을 확보해야 한다. 기존 10 GbE 네트워크는 특히 네트워크를 통해 대용량 비디오 파일을 빠르게 전송하기에는 부족할 수 있다. 네트워크가 비디오 제작이 아닌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과 공유되는 경우 특히 그렇다. 협업 워크플로우를 지원하려면 다음을 수행해야 할 수 있다. 네트워크를 강화하거나 새로운 미디어 제작 팀이 성공하는 데 필요한 대역폭을 확보해야 한다.

2. 실시간 협업이 가능한 콘텐츠 관리 플랫폼 운영

고품질 비디오 제작을 위해서는 협업이 중요하며, 이러한 협업은 실시간으로 이뤄져야 한다. 여러 지리적으로 분산된 팀원들이 콘텐츠를 캡처하고, 제작 과정에서 협업하고, 진행 중인 작업을 검토할 수 있어야 한다. 진행 중인 작업을 검토해 요구 사항에 정확히 부합하는 완성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크리에이티브 팀은 한 시스템에서 다음 시스템으로 파일이 전송될 때까지 기다릴 수 없습니다. 이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고 완성된 콘텐츠를 더 빨리 얻으려면 여러 사람이 같은 시스템에서 여러 사람이 동시에 같은 파일을 작업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동영상 제작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관리 솔루션을 사용하는 팀원들은 콘텐츠 관리 솔루션을 사용하는 팀원들은 익숙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에서 공유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기를 기대할 것이다. 프로덕션 파일에 액세스하기 위해 워크플로우를 변경할 필요 없이 네트워크에 있는 파일을 네트워크 스토리지의 파일을 직접 저장소를 사용하는 것처럼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고성능 공유 스토리지를 통해 고해상도 영상 제작 및 관리 비용 최적화

프로덕션 워크플로우를 위한 고성능 기본 스토리지를 제공하는 것은 콘텐츠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팀원들은 고해상도 영상 제작 및 여러 개의 비디오 스트림을 동시에 재생해야 하는 프로젝트에서는 강력한 성능이 필요하다. 물론 개별 사용자에게 고해상도 영상 제작을 위해 개별 사용자에게 고성능 직접 연결 디스크 드라이브를 제공하는 것은 경제적인 방법이 아니다. 특히 제작자 개인의 개별 워크스테이션에 저장하면, 어떤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는지 파악하고 액세스해 신속하게 활용하는 일이 매우 어렵다. 또한 스토리지 사일로 및 데이터가 분산돼 있고, 정리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공유 스토리지 도입 환경을 도입하면 팀에 필요한 실시간 협업을 제공하는 동시에 전반적인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고성능 스토리지는 비디오 프로덕션 스토리지 환경의 핵심요소로서 콘텐츠의 전체 수명 주기에 맞게 스토리지를 최적화할 수 있다. 이때 사용되는 플래시기반 스토리지 시스템은 추가 확장 시에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아카이브된 파일을 보다 경제적인 시스템으로 오프로드하면서도 참조 파일과 콘텐츠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는 참조된 파일과 콘텐츠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에 대량의 자료를 장기간 저렴하게 저장할 수 있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또는 테이프 시스템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다.

4. 제작된 콘텐츠의 액세스, 보호 및 검색 성능을 향상시켜 수익 창출

과거에는 소규모 프로덕션 팀에서 완성된 프로젝트를 외장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하거나 옵티컬 디스크에 파일을 광디스크에 옮겼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에는 심각한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첫째, 외장 하드 드라이브와 옵티컬 디스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장이 발생하기 쉬우며, 중요한 콘텐츠를 잃어버릴 수 있다. 오브젝트 스토리지나 테이프와 같이 보다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아카이브 솔루션이 필요하다. 둘째, 연결이 끊긴 장치와 미디어에 아카이브 콘텐츠를 보관하면 미디어에 보관하면 팀원들이 쉽게 액세스할 수 없다. 이에 콘텐츠에 빠르고 쉽게 액세스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수익을 창출해야 한다.

크리에이티브 팀이 일련의 교육 동영상을 제작하든, 오래된 마케팅 동영상을 새로 만들거나, 기존 제품 데모의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든 기존 제품 데모의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든, 이전에 제작한 콘텐츠가 어디에 저장돼 있든 빠르고 쉽게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조직은 비용을 관리하면서 새로운 동영상 제작 속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이 고효율 스토리지와 자산 관리 솔루션을 효율적인 스토리지와 자산 관리 솔루션을 결합하면 전체 조직의 모든 콘텐츠를 아우르는 이상적인 검색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디스크, 클라우드 또는 테이프에 여러 개의 사본이 있는 경우에도 전체 조직의 모든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다.

5. 데이터 관리 핵심 기능을 자동화해 간소화, 비디오 제작 업무에 집중

예상을 뛰어넘는 데이터 양의 폭증에 맞춰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단일 네임스페이스에서 수백 페타바이트(PB)까지 빠르게 확장할 수 있는 멀티-티어 스토리지 환경을 배포하고 관리하는 일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최적의 스토리지 플랫폼은 설치 및 지속적인 관리를 간소화해 잠재적으로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핵심 기능을 자동화하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관리자가 여러 계층을 단일 통합 스토리지로 여러 티어를 하나의 통합된 환경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관리를 간소화할수록 팀은 비디오 제작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미디어 워크플로우를 위한 퀀텀 솔루션. (사진:퀀텀)
▲미디어 워크플로우를 위한 퀀텀 솔루션. (사진:퀀텀)

전문가급 동영상 제작 도구의 가격이 낮아지면서 점점 더 많은 조직들이 점점 더 많은 조직이 새로운 리치 미디어를 비즈니스에 접목시키고 있다. 이에 데이터 폭증과 비용 증가, 파일 스토리지 및 성능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신속한 데이터 수집, 협업을 위한 손쉬운 액세스, 장기적인 콘텐츠 아카이빙을 지원하는 보다 포괄적이고 민첩하며 비용 효율적인 영상 콘텐츠 자산 관리 및 스토리지 솔루션이 필요하다.

퀀텀은 다양한 워크플로우 스토리지 및 콘텐츠 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비용 최적화, 콘텐츠 보호 및 수익 창출, 시스템 관리 간소화를 지원한다. 퀀텀의 스토어넥스트 공유 스토리지 파일 시스템, CatDV 자산 관리 플랫폼 또는 올인원 자산 관리 및 공유 스토리지 플랫폼인 H4000 에센셜(H4000 Essential)은 설정이 간편하고 관리가 용이하다. 퀀텀은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또는 이 두 가지를 이상적으로 조합해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

Tag
#퀀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