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계측 혁신 기술로 5G 미래 앞당겨”
상태바
“테스트·계측 혁신 기술로 5G 미래 앞당겨”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9.12.02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I·로데슈바르즈 5G 테스트·계측 기술 제휴

[데이터넷] 전자 테스트 및 계측(ETM)은 언제나 최신 기술보다 한발 앞서 나가야 한다. 5G처럼 특정 기술이 시장의 판도를 바꿀 강력한 힘을 갖추고 있는 경우,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려면 부품 공급사이자 파트너 역할을 할 수 있는 반도체 기업과 탄탄한 협력 관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에 아나로그디바이스(ADI)와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의 성공적인 협력을 통해 5G의 미래 빌딩 블록을 높은 신뢰성으로 측정할 수 있는 선도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편집자>

무선 통신 네트워크가 5G를 향해 나아가는 상황에서 테스트 및 계측 업계는 5G 혁명과 관련한 중대한 과제와 맞닥뜨리게 됐다.

새로운 5G 생태계는 더 빠른 연결과 더 낮은 지연을 실현하는 기술을 토대로 구축돼 이전 세대보다 훨씬 더 많은 기기들이 연결될 수 있게 한다. 다양한 5G 활용 사례들은 새롭고 까다로운 구성 요건을 필요로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테스트 및 계측 장비에도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핵심 기능들이 요구된다.

1. 훨씬 넓은 주파수 스펙트럼(28GHz 및 39GHz에서 밀리미터파 포함)에서의 성능 측정
2. 이러한 측정 작업을 전례 없는 대역폭(>1GHz)에서 더욱 향상된 신호대 잡음비 수행

5G 기술보다 한발 앞서 나가야
전자 테스트 및 계측(ETM)은 언제나 최신 기술보다 한발 앞서 나가야 한다. 특히 5G처럼 특정 기술이 시장의 판도를 바꿀 만큼 강력한 영향을 미칠 경우, 선도 기업이 되려면 부품 공급사이자 파트너 역할을 할 수 있는 반도체 기업과 탄탄한 협력 관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무선 광대역 기술이 세대에 걸쳐 발전함에 따라 ETM 제조사들은 소프트웨어 중심의 업그레이드 방식을 이용함으로써 하드웨어를 변경해야 하는 위험 부담을 줄일 수 있었다. 하지만 업계가 무선 송신을 위해 밀리미터파로 이동하고 있기 때문에 5G로의 이동은 훨씬 더 발전된 솔루션을 필요로 한다.

던컨 보즈워스(Duncan Bosworth) 아나로그디바이스(ADI) 계측 부문 제너럴매니저는 “로데슈바르즈는 설계가 어려워질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며 “로데슈바르즈는 ADI와의 오랜 협력관계를 통해 핵심 부품의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보즈워스 제너럴매니저는 “ADI는 설계 초기 단계부터 로데슈바르즈와 컨셉트를 공유, 자주 논의하고 최고의 직원들을 참여시켰다”며 “이러한 협력을 통해 양사는 동일한 목표에 이를 수 있었고, 로데슈바르즈는 ADI 솔루션이 이 프로젝트의 매우 높은 성능 요건을 충족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반도체 제품과 솔루션을 설계하고 생산하는 ADI는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스마트하게 연결해 주는 혁신적인 센싱, 측정, 전원, 연결, 해석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로데슈바르즈는 다양한 산업과 공공 분야에 걸쳐 테스트 및 계측, 방송 및 미디어, 사이버 보안, 보안 통신, 모니터링 및 네트워크 테스트에 주력하고 있다.

테스트 솔루션 혁신
로데슈바르즈는 R&S SMW200A 벡터 신호 발생기와 R&S FSW 신호 및 스펙트럼 분석기를 개발했다. 두 장비 모두 낮은 잡음 플로어에서 고주파수 테스트가 가능해 매우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서 뛰어난 가치를 발휘한다.

두 계측기 모두 최종 장비 요건에서 요구하는 잡음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최대 2GHz의 넓은 변조 대역폭으로 밀리미터파 신호를 발생 및 분석함으로써 5G 과제를 해결하도록 설계됐다. 이들 2종의 장비는 밀리미터파 주파수와 기존의 sub-6GHz 셀룰러 주파수에서 차세대 5G 장비를 위한 빌딩 블록을 테스트할 수 있다.

로데슈바르즈의 장비는 더 높은 주파수와 훨씬 더 넓은 대역폭을 처리해야 했으므로 ADI는 RF 및 컨버터 성능에 중점을 둔 솔루션을 제시했다. R&S SMW200A 벡터 신호 발생기는 ADI 컨버터와 RF 부품을 사용해 최대 2GHz의 변조 대역폭을 제공하며, 내부 베이스밴드는 4G 및 5G 표준을 만족한다. 또한 이 신호 발생기는 모듈 방식의 확장 가능한 아키텍처로 미래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도록 설계됐기 때문에 사용자는 이 신호 발생기를 애플리케이션에 맞춰 최적화하고 필요 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R&S FSW 신호 및 스펙트럼 분석기는 첨단 고속 컨버터 기술을 사용해 탁월한 속도와 선형성으로 IF/RF 샘플링을 제공하도록 도와준다. 이에 따라 R&S FSW는 최대 2GHz까지 점점 늘어나는 분석 대역폭에 대한 요구를 기본적으로 만족할 수 있다.

미래를 테스트하다
로데슈바르즈의 고객 입장에서는 차세대 아이디어를 시장에 내놓는다는 것은 시장에서 채택될 것이라는 확신이 서야 가능한 것이다. 이는 테스트 장비가 테스트 대상 장치보다 더 우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데이터시트에서 적절한 규격을 확인하는 것은 시작일 뿐이다. 차이를 만드는 것은 제품에서 최고의 성능을 끌어내도록 도와줄 수 있는 공급사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맺었는지 여부다.

크리스토프 포인트너(Christoph Pointner) 로데슈바르즈 신호 발생기, 오디오 분석기 및 전력 미터 부문 부사장은 “강력한 협력과 열린 소통은 우리에게 커다란 이득을 가져다주었다”며 “그 덕분에 우리는 ADI가 약속한 성능 수준을 제공받을 수 있으리라 확신했으며, 결과는 보는 그대로다”고 말했다.

다양한 기술·제품 공급 … 광범위한 지원
ETM 제조사가 신호 체인의 모든 부품을 개발할 수 있는 자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제조사들 중에는 공급사의 제품과 노하우를 이용할 수 있기를 바라는 곳도 있을 것이다.

ADI는 4GHz 이상의 대역폭이 가능한 차세대 광대역 계측을 위한 매우 광범위하고 완벽한 고속 컨버터 및 RF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ETM 시장에 대해 깊이 있는 전문지식도 갖추고 있다.

보즈워스 제너럴매니저는 “우리는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고자 할 뿐만 아니라 고객이 이를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혁신적인 방법을 마련하고 있다. 여기에는 광범위한 지원들도 포함된다”며 “우리의 시스템 엔지니어링 팀은 지원, 서비스, 그리고 완벽한 계측기 등급 신호 체인 설계를 통해 가용 자원의 간극을 채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함께 열어가는 미래
5G 시대가 가까워질수록 초점은 ETM으로 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ETM 제조사들에게 5G는 이미 그들 곁에 다가와 있다고 할 수 있다. 5G 생태계의 전례 없는 기술은 훨씬 더 광범위한 주파수 스펙트럼에 걸쳐 성능을 측정하고, 이를 훨씬 더 넓은 대역폭에서 수행하기 위해 ETM 제품에 대한 요구 수준을 높일 것이다.

ETM 제조사들이 5G 과제를 만족하기 위해서는 더 향상된 기능을 갖는 새로운 제품뿐 아니라 전문 지식과 협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관계를 필요로 한다. 로데슈바르즈는 5G 시장에 필요한 지식, 경쟁력 및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ADI와의 탄탄한 협력관계를 통해 부품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었다고, 5G의 미래 빌딩 블록을 높은 신뢰성으로 측정할 수 있는 선도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