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인식 활용 사례③] 다중 대상 얼굴인식 ‘주목’
상태바
[생체인식 활용 사례③] 다중 대상 얼굴인식 ‘주목’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9.11.07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중 대상 얼굴인식 기술로 편리한 출입통제·마케팅·물리적 보안관제 사용
생체 행위인식 기술로 생체인증 정확도 높여

[데이터넷] 다중을 대상으로 한 얼굴인식 기술도 속속 선보이고 있다. 회원제로 운영되는 피트니스센터, 백화점 VIP 서비스, 회원제 리조트 등에서 등록된 회원만을 출입하게 하는 얼굴인식 기술이 선보인다. 출입문에 경비인력을 배치하지 않을 수 있어 회원의 출입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얼굴인식 전문기업 넷온은 자체 제작한 2만명, 600만개의 이미지를 이용해 얼굴인식 기술을 제공한다. 1:1 매칭 뿐 아니라 1:n 매칭에도 특화된 성능을 보이며, 300명 이상 동시 인식이 가능하고 순간적으로 60명을 인식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출입보안, 물리보안 뿐 아니라 핀테크 서비스, 본인인증 서비스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넷온 기술이 활용될 수 있는 사례로 회원제로 운영되는 피트니스 센터를 들 수 있다. 얼굴인식을 통해 등록된 회원만 출입할 수 있도록 해 회원관리 인력을 줄일 수 있다. 최근 키오스크를 이용한 주문 등 직원과 얘기하지 않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어 회원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대안으로도 소개된다.

▲얼굴인식 기술 주요 활용 사례(자료: 넷온)
▲얼굴인식 기술 주요 활용 사례(자료: 넷온)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 기업 아이브스는 오프라인 상점에서 고객관리를 위한 서비스로 얼굴인식 기술을 사용한다. 아이브스의 얼굴인식 기술은 얼굴의 위쪽 측면에서 촬영한 영상으로도 본인을 확인할 수 있어 사용자의 거부감 없이 적용할 수 있다.

고객관리 솔루션은 상점의 출입구에 CCTV를 설치하고 들어오는 고객을 확인해 고객 별 맞춤형 대응을 할 수 있게 한다. 한 사람이 오전에 와서 매장을 둘러보고, 아무것도 구입하지 않고 오후에 다시 왔다면, 필요한 것을 찾지 못했다는 뜻이므로 직원이 다가가 도와줄 것을 청할 수 있다. 자주 오는 단골손님의 취향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대응할 수 있으며, 혼자 조용히 쇼핑하고자 하는 손님을 배려할 수도 있다. 이 서비스는 고객의 연령, 성별, 기분 상태 등도 파악할 수 있어 손님 대응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배영훈 아이브스 대표는 “이 서비스는 기존에 설치된 CCTV를 이용하고 클라우드에서 분석하는 방식을 택하기 때문에 쉽고 비용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매장 방문 고객의 성향과 특징을 파악해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생체행위인증으로 무자각 지속인증 수행

생체인증 중 가장 미래지향적인 기술은 행위 인증이다. 보통 생체정보는 해시값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유출된다 해도 안전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그래도 안심할 수는 없는 일이다. SNS에 올린 사진에서 지문을 추출해 인증에 사용하는 것도 가능해졌으며, 사진이나 영상을 정교하게 조작해 얼굴인식에 사용할 수도 있다.

생체 행위정보는 그 사람만이 갖고 있는 고유한 습관으로 인증하기 때문에 유출하거나 복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타이핑하는 습관과 속도, 오타를 수정하는 방법 등은 본인도 알지 못하는 패턴이 있기 때문에 그 누구도 따라할 수 없다. 스마트폰을 들고 있는 각도, 주로 터치하는 화면의 위치, 키보드 사용 습관 등을 학습해 스마트폰을 본인이 조작하는지 아닌지 여부를 확인하고 본인인증을 수행할 수 있다.

이를 얼굴인식 기술과 함께 사용하면 무지각 지속인증이 가능하다. PC 업무를 하면서, 스마트폰을 조작하면서 지속적으로 사용자의 얼굴과 사용 습관을 확인해 지속적으로 그 사람이 업무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할 수 있다.

국내에서 상용 가능한 행위기반 인증은 시큐브가 제공하는 수기서명 인증 기술 ‘시큐사인(SecuSign)’이다. 사용자의 모바일 단말에서 서명하면 사용자 서명행위 과정의 동적 행위 특징정보를 인식해 서명자를 인증한다. 단순 서명 이미지를 비교하는 것 보다 정확도가 높으며, 본인의 서명 습관을 분석하기 때문에 무의식 상태에서 인증할 수 없다. 터치 가능한 모든 스크린에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추가 인식 센서도 불필요하다.

홍기융 시큐브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수기서명인증의 완성도를 높여 상용 가능한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곳은 시큐브 뿐이라고 학신한다. 그래서 해외 여러 금융기업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얼굴인식 기술과 함께 사용하면 인식률을 더욱 높일 수 있다”며 “여러 해외 핀테크 전시회에 참여하면서 시큐사인을 알리고 있으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곧 의미있는 공급 사례를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큐브 생체수기서명 인증과 FIDO 기반 간편인증 연동 방안
▲시큐브 생체수기서명 인증과 FIDO 기반 간편인증 연동 방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