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클라우드 네트워크 장애…국내 고객사 서비스 ‘먹통’

AWS 내부 DNS 오류 영향…업비트·쿠팡·이스타항공 등 고객사 웹·모바일 접속 안 돼

2018-11-22     윤현기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WS)의 네트워크 장애로 22일 오전 8시경부터 두 시간 가까이 AWS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국내 업체들의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제공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업비트, 코인원, 쿠팡, 배달의민족, 야놀자, 이스타항공 등 AWS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국내 기업들의 웹사이트 및 모바일사이트 접속이 되지 않거나 지연되는 불편이 이어졌다.

이번 장애는 AWS의 내부 DNS에 오류가 발생하면서 서비스에 정상적으로 접속하지 못했기 때문이며, AWS는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긴급점검에 들어갔다. 그러나 업체들은 이 같은 내용에 대해 사전 연락을 받지 못해 AWS 측과 연결되기 전까지는 발만 동동 굴려야했다.

한편 오전 10시부터 일부 서비스들이 정상화되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대부분의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