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슨 ‘컨트롤세이프 확장 박스 플랫폼’, SIL4 인증 획득

철도 애플리케이션 개발사와 시스템 통합사, 시장출시기간 대폭 단축 가능

2016-11-04     강석오 기자

아티슨은 컨트롤세이프 확장 박스 플랫폼(CntrolSafe Expansion Box Platform)을 비롯 컨트롤세이프 확장 박스 컴퓨터, 컨트롤세이프 EXB 소프트웨어가 SIL4 인증을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이 플랫폼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신뢰 받는 인증 기관중 한 곳인 TUV SUD의 인증을 획득했으며 상용(COTS) 구성품의 페일 세이프와 폴트 톨러런스 컴퓨팅 플랫폼으로 다양한 열차 제어 및 철도 신호 애플리케이션에 사용 될 수 있다. 특히 추가적인 I/O 처리 능력을 요구하는 대규모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컨트롤세이프 확장 박스 플랫폼은 듀얼 리던던시 안전 시스템으로 설정하거나 I/O 확장형 서브시스템으로 도입할 수 있다.

린지 밀러(Linsey Miller) 아티슨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철도 애플리케이션용 컴퓨팅 플랫폼이 두 번째 SIL 인증을 획득하고 최근 열린 InnoTrans 전시회에서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낸 것은 아티슨이 SIL4 COTS 솔루션 분야의 대표적 기업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며 “행사 당시 ETCS, CBTC, PTC, ATP, ATO, 인터록킹 및 무선폐색센터 등 모든 종류의 철도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 개발사 및 통합업체들이 플랫폼에 관심을 나타냈고, 아티슨의 COTS 기술과 SIL4 인증 획득을 활용하려는 광산업, 공정 자동화 등 다른 분야에서도 안전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문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아티슨 컨트롤세이프 플랫폼은 철도 애플리케이션 개발사와 시스템 통합사들이 시장출시기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게 한다. 특히 고비용, 고리스크가 동반되며 수년의 기간이 소요될 수 있는 SIL4의 엄격한 시스템 개발 및 인증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

동급 최고 수준인 99.9999%의 가용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아티슨의 컨트롤세이프 확장 박스 플랫폼은 ‘신뢰성, 가용성, 정비성 및 안전(RAMS)’ 공정이 EN 50126 인증을, 안전 관련 소프트웨어는 EN 50128 인증, 안전 관련 전자 시스템은 EN 50129 규격을 완전히 충족한다. 또한 첨단 고성능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혁신적인 데이터 락스텝(lock-step) 아키텍처와 하드웨어 기반의 보팅(voting) 매커니즘을 사용한다.

이와 더불어 제품의 수명주기 동안 최신 프로세서뿐 아니라 추가적인 I/O 인터페이스도 원활하게 수용하도록 설계됨으로써 확장성을 갖춘 모듈형 제품이다. 컨트롤세이프 확장 박스 플랫폼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최소한의 수정만으로 기존의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통합할 수 있게 한다.

주로 철도연선용 애플리케이션을 겨냥하고 있는 컨트롤세이프 확장 박스 플랫폼은 CAN, 이더넷, 이더넷 링, UART, 디지털, 아날로그 등과 같은 광범위한 I/O 모듈을 지원하도록 설계돼 시스템 통합사들이 신규 도입과 기존 프로젝트 업그레이드를 모두 손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아티슨은 특정 I/O 솔루션들을 개발해 산업용, 대중교통 설계 서비스의 특수한 애플리케이션 요구조건에 대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