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DS1515+’, SMB 환경 위한 최적의 고성능 NAS
상태바
시놀로지 ‘DS1515+’, SMB 환경 위한 최적의 고성능 NAS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6.04.07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업 효율·생산성 ‘극대화’하는 비용효율적 솔루션

시놀로지의 5베이 NAS 서버인 ‘디스크스테이션(Disk Station) DS1515+’는 강력한 성능과 최대 40TB의 넉넉한 용량을 제공해 중소기업과 고급 사용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다. DS1515+는 링크 어그리게이션과 페일 오버를 지원하는 4Gb LAN 포트를 통해 초당 450MB의 읽기 속도와 초당 420MB의 쓰기 속도를 지원해 다양한 사용자 요청에 대해 즉각적인 응답을 구현한다. 나아가 DX513 확장유닛을 적용할 경우, 저장 용량을 최대 120TB로 손쉽게 확장할 수 있어 비즈니스 확대에 따른 데이터 급증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한다.

설치 방법도 간단하다. 드라이브 트레이를 통해 안전하고, 간편하게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를 삽입하거나 제거하는 것으로 하드웨어적인 설치 준비가 마무리되며, 이후 운영체제인 DSM을 설치하는 것으로 DS1515+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시놀로지는 웹어시스턴트 도구를 내장해 사용자가 쉽게 NAS 운영체제인 DSM(DiskStation Manager)을 설치하고, 인터넷을 통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시놀로지는 최근 기업 환경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기능을 대거 추가한 DSM 6.0버전을 공식 출시해 SMB 기업이 더욱 강력한 NAS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신속한 파일 전송 지원
이번 시놀로지 DS1515+ 리뷰는 DSM 6.0을 설치한 대만 본사의 DS1515+에 액세스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대만과 한국을 연결하는 물리적으로 긴 거리에서도 DS1515+는 부족함 없는 성능을 발휘했다. 1.1GB의 대용량 파일 업로드에 걸린 시간은 불과 5분여에 불과했다. 업로드 도중에도 다른 문서 작업, 인터넷 검색 등을 병행했음에도 신속한 파일 업로드를 과시한 것이다.

텍스트, 이미지, 프레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 등 다양한 형식과 1~3MB 가량의 다양한 파일 10여개를 한꺼번에 업로드한 경우, 불과 수 초만에 업로드가 완료됐으며, 50MB 이상의 동영상 파일 2~3개를 묶어 총 100MB 이상의 데이터를 이동한 경우에도 전송 시간도 수십초에 불과했다. 파일 다운로드의 경우, 업로드 시간과 거의 유사하게 기록됐다.

기업의 NAS 활용이 다양한 데이터의 공유를 통한 협업 지원에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지원하는 성능은 DS1515+의 커다란 장점이다. 여러 개의 물리적 링크를 하나로 엮어 대역폭 확장을 지원하는 링크 어그레이션과 페일오버를 지원하는 4Gb LAN 포트를 탑재한 DS1515+의 앞선 성능을 알 수 있게 하는 부분이다.

파일 공유를 위한 파일 스테이션은 DSM 6.0에서 더욱 개선된 기능을 제공한다. 시놀로지 NAS 내 폴더에 NFS 공유 폴더를 마운팅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으며, 다수의 파일을 하나의 큰 파일로 압축시키지 않고 다운로드할 수 있게 해 사용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또 파일 스테이션의 탐색 기능을 통해 문서 내용은 물론 멀티미디어 파일의 메타데이터까지도 맞춰볼 수 있어 보다 효과적인 검색 결과를 제공하도록 개선됐으며, 보다 직관적인 파일 요청(File Request) 기능을 통해 파일을 수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시놀로지 NAS를 통한 파일 공유의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게 했다.

‘DSM 6.0’ 업그레이드로 기업 환경 최적화
빠른 업로드와 다운로드 성능이 눈에 띄지만, DS1515+는 번거로운 파일 다운로드/업로드를 제거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문서 뷰어를 통해 DS1515+에 저장된 문서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나아가 이번 DSM 6.0에서 제공되는 새로운 스프레드시트 기능은 파일 다운로드 후 수정 업데이트할 필요 없이 DS1515+ 상에서 직접 스프레드시트를 편집할 수 있게 돼 편의성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됐다. DSM 6.0의 스프레드시트 기능은 여러 사람의 동시 편집이 가능하며, 수정 사항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또 열람/편집 등의 권한을 사용자 또는 그룹별로 설정할 수 있으며, 수정 이력을 통해 누가 언제 스프레드시트를 편집했는지의 여부도 알 수 있다.

만약 여러 사람의 스프레드시트 편집 과정 중 문제가 발생했다면, 이전 버전으로 간편하게 복원할 수 있는 기능도 있어 협업 과정 중의 문제점을 간편하게 해결 수 있다. 민감한 정보가 스프레드시트에 포함돼 있을 경우, 암호화해 정확한 암호를 아는 사용자만 해당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해 데이터 보안성도 높일 수 있다.

스프레드시트 기능에서 볼 수 있듯, DSM 6.0은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노트 스테이션에서는 오프라인 노트 편집을 지원해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에서 할일을 기록하거나 그때그때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기록해 손쉽게 살펴보거나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다. 노트스테이션 앱을 다운로드받으면, 오프라인 환경에도 노트를 작성해 인터넷 연결시 자동 동기화할 수있다.

시놀로지 웹 클리퍼 기능도 유용하다. 웹 클리퍼 기능은 지메일 등에서 중요한, 혹은 기억하고 싶은 콘텐츠를 노트 스테이션에 손쉽게 저장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또 스마트 노트북을 통해 키워드, 태그, 생성 시간 등 다양한 기준을 통해 검색, 빠르게 여러 노트를 추가할 수 있어 사용자의 생산성 향상을 지원한다.

나아가 DS1515+는 이메일 서버로도 사용될 수 있다. DSM 6.0의 메일플러스 기능을 통해 비용효율적으로 이메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메일플러스 서버는 액티브-액티브 구조에서 단일 서버 고장방지(fault-tolerance), 로드밸런싱 등의 기능을 제공해 엔터프라이즈급 고가용성 메일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한다.

다시 말해 메일플러스는 기업이 외부 서비스를 의존하지 않고, DS1515+와 같은 시놀로지 NAS로 독자적인 이메일 서비스를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자체적인 이메일 시스템 구현을 위한 투자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SMB와 소호에게 비용효율적인 대안을 제공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메일플러스는 여러 정보의 통합 관리를 위한 기능을 제공해 이메일 관리의 편의성을 높이고, 이메일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게 한다. 웹 클리퍼 기능을 사용하면 중요한 메시지나 콘텐츠를 쉽게 DS1515+에 저장함으로써 중요 콘텐츠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iOS 등을 지원하는 메일플러스 앱으로 모바일 환경에서도 편리하게 이메일을 활용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한다.

외부 클라우드 활용 극대화
외부 클라우드 서비스와의 연동을 강화한 점도 DS1515+에서 눈여겨 볼 부분이다. 구글 드라이브, 원드라이브 등 외부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데이터 보호 수준을 높이거나 저장 공간을 확장한 것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DSM 6.0의 클라우드 싱크 기능은 시놀로지 DS1515+와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에 있는 폴더를 매핑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곳에 파일이 동기화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암호화, 동기화 위치, 삭제된 파일의 클라우드 저장 등 다양한 세팅이 가능하게 된다. 이는 DS1515+와 클라우드 서비스를 연계, 맞춤화한 스토리지 운영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데이터 보호 수준도 높아져 DSM 6.0에서는 클라우드 스테이션 백업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의 윈도우 또는 맥 OS X 컴퓨터에 저장돼 있는 파일을 더욱 쉽게 백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클라우드 스테이션 백업 애플리케이션에서 DS1515+에 백업할 파일 혹은 폴더를 선택하면, 초기 백업 이후에는 파일 추가, 혹은 편집 때마다 점증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데이터가 항상 안전하고 온전하게 저장됨으로써 중요 데이터의 유실을 방지할 수 있는 것이다.

나아가 원웨이 싱크 기능을 활용하면 DS1515+의 저장된 파일과 폴더를 다른 시놀로지 NAS 기기에 복사, 민감한 데이터의 보호 수준을 한층 더 높일 수 있으며, 정책 기반의 스냅샷으로 데이터의 신속한 복구가 가능하다. 더불어 인텔리버저닝(Intelliversioning) 기능은 한 파일당 최대 32개의 과거 버전 저장을 지원해 문제 발생 시 편리하게 기존 버전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하며, 가장 중요한 버전들만 저장할 수 있도록 하는 설정도 가능해 데이터 보호 수준을 높이면서 저장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가상 DSM(VDSM)도 지원, 도커 DSM을 활용해 다수의 사용자들에게 자원에 대한 유연한 제어와 보장된 독립성이 제공되는 환경을 구축할 수도 있다. 모든 도커 DSM은 서로를 간섭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운영됨으로써 전체적인 시스템 신뢰성을 높일 수 있으며, 서비스 중단이나 재구성 없이도 시놀로지 NAS 기기들의 가상 DSM 간의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실시간 이동 기능도 제공돼 다수의 사용자가 접근해 활용하는 기업 환경에서 DS1515+의 이점을 더욱 높인다.

기업에서 요구되는 높은 보안 수준도 만족시킨다. 기본적인 바이러스 스캔 기능과 암호화 전송은 물론 방화벽, IP 기반 자동 차단 등 세밀한 보안 설정을 지원함으로서 효율적인 협업을 보장하면서 동시에 보안성까지 만족시키는 것이다.

이외에도 시놀로지는 DSM 6.0에서 패키지센터를 제공해 텍스트 편집기, 오디오스테이션, 안티바이러스 에센셜, 클라우드 스테이션 서버, 도커 등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쉽게 설치하고,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강력한 성능을 지원하는 DS1515+는 엔터프라이즈 환경을 위한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하는 DSM 6.0의 결합으로 NAS의 수준을 한층 더 끌어올린다. DSM 6.0으로 무장한 DS1515+는 중소·중견기업, 혹은 대기업 부서에서 효과적으로 협업을 진행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비용효율적 선택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