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메시징①] 통합 메시징 시장분석
상태바
[통합 메시징①] 통합 메시징 시장분석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1.12.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 메시징 제품들은 전자우편, 음성우편 및 팩스를 위한 단일 액세스 지점을 제공한다. 하지만, 에머릴이 말한 것처럼, 이제 이 정의를 한 단계 더 높여야 할 때
통합 메시징 제품들은 전자우편, 음성우편 및 팩스를 위한 단일 액세스 지점을 제공한다. 하지만, 에머릴이 말한 것처럼, 이제 이 정의를 한 단계 더 높여야 할 때가 되었다.

로터스 디벨로프먼트(Lotus Development Corp.)는 ‘진정한’ 통합 메시징의 정의를, 모든 장비를 통해 액세스되는 하나의 인박스(inbox), 즉 모든 사용자를 위한 모든 정보를 관리하는 하나의 장소와 하나의 디렉토리로 운영되는 하나의 메시지 저장소라고 규정했는데, 이는 맞는 말이다.

로터스는 나아가 UM(Unified Messaing)을 자사의 부족한 사촌, 즉 인티그레이티드 메시징(Integrated Messaging)과 구분했는데, 이것은 UM의 모든, 혹은 일부 기능을 제공하지만 공존하는 솔루션들과 별개의 메시지 저장소, 그리고 여러 개의 이름 공간을 사용한다.

시장 조사기관인 프로스트 앤 설리반(Frost & Sullivan)에 따르면, UM 시장은 지난 해 5억4,900만 달러에서 2005년이면 50억 달러로 성장할 것이라고 한다. 폴라리스 그룹은 2004년 경 63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훨씬 더 낙관적인 추측을 내놓기도 했다. 하지만, 그 액수가 얼마가 되건간에, 중요한 것은 우리가 보는 모든 곳에서 통합 메시징이 다시 한번 막대한 성장 잠재력을 지닌 시장으로 언급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것이 놀랍다는 얘기는 아니다.

결국, 우리가 매일같이 직면하는 전자 커뮤니케이션의 물결을 다스려주리라 약속하는 어떤 기술이건 과대선전이 되고 있는 속성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최근의 이러한 자신 있는 예측들에 대해 약간 회의적인데, 그 이유는 이 영역에서 있었던 지난날의 예언들이 너무 낙관적이었음이 입증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과연 무엇이 다른 것일까?

간단히 말해, 더 열심히 하지 말고 더 현명하게 하라는 말로 요약된다.

우선 이 기술과 인프라는 계속해서 성숙해지고 있으며, 통합 메시징 제품들뿐만 아니라 표준들을 통합하고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관계들을 개발하기 위해 VoIP(Voice over IP)와 같은 보조 기술들을 지원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오늘날 게임의 이름은 디지털 컨버전스이며, 통합 메시징은 인터넷에 멀티미디어를, 데이터 네트워크에 음성을 가져가려는 큰 힘에 편승하고 있다.

둘째, 모바일 근로자들은 지상 전화선, 인터넷 기능이 있거나 없는 휴대폰, PDA 및 노트북 컴퓨터 등 모든 형태의 통신에 액세스하고, 거기에 대답하고, 그것을 관리할 수 있게 되기를 원하고 있다. UM은 가지면 좋은 것에서 반드시 가져야 하는 상황으로 이동하고 있는 기술의 좋은 일례다.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일같이 쇄도하는 통신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이러한 수준의 효율성은 우리의 모든 핵심 정보가 하나의 주전자에 담길 때만이, 그리고 그 용기에 어떠한 장비로건 액세스가 도달할 수 있어야만 가능한 것이다.

음성 인식으로 가는 머나먼 길

우리는 지금 어떠한 장비로부터 어떠한 통신으로건 이루어지는 액세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고려해야 할 두 가지 핵심 기술은 TTS(Text To Speech) 및 음성 인식이다. 곧 우리는 전화기를 통해 전자우편을 듣고 거기에 답해주게 될 것이며, 결국 음성 명령어를 통해 우리의 모든 메시지를 관리하게 될 것이다.

언뜻 보면, TTS 기술이 두 가지 기술 중에서 이행하기 더 쉬워 보인다. 결국, 음성 인식 제품들은 서로 다른 방언들, 은어, 그리고 지역적 악센트 등을 포함해 이야기되는 언어에 내재된 뉘앙스의 벽에 접하게 된다. 가끔씩 같은 언어를 이야기하는 인간들 사이에서 대면 대화 중 음성 인식은 50% 수준에 이르는 경우도 있으며, 이것은 하나의 기계로서는 힘든 조건이다.

하지만, 처음 보는 것만으로는 속을 수도 있다. TTS는 음성 인식 기술만큼이나 힘든 것으로 입증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인간의 음성같이 들리지 않는 음성은 대다수 전자우편의 정보 속성을 고려한다면(그 모든 약어, 도표 및 구두점들로 만들어지는 이모티콘 등), 왜 TTS 업체들이 자신들을 위해 이 일을 포기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직접 한번 들어보고 싶은가? 런아웃 앤 하우스파이 스피치 프라덕츠(Lernout & Housepie Speech Products)나 스피치웍스 인터내셔널(SpeechWorks International)에서 운영하는 데모 사이트에 들어가 일종의 전형적인 전자우편 텍스트를 입력해 보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