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인터넷은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상태바
“무선인터넷은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 승인 2001.12.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1월, 美 폰닷컴과 소프트웨어닷컴의 합병으로 탄생한 오픈웨이브는 현재 세계 무선인터넷 브라우저 시장의 76%, 무선 게이트웨이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등 무선인터넷 업계의 리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국내 지사인 오프웨이브코리아도 이동통신사업자와 단말기 개발업체를 중심으로 시장 공략을 가속화, 국내 무선인터넷 산업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강석오 기자>

소비자의 필요에 따른 시장 확대가 아닌 이동통신사의 기술 경쟁에 따라 시장이 전개되고 있는 것이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의 현주소로 아직은 게임, 벨소리, 캐릭터 등의 단순 엔터테인먼트 중심으로 시장이 확산되고 있다.

이처럼 도입기에 머물고 있는 무선인터넷 시장은 일단은 젊은층을 중심으로 유행 만들기에는 성공했지만 실생활이나 업무 등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잡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하다. 이에 오픈웨이브는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의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고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Q : 현재 사업 현황과 향후 계획은.

오픈웨이브는 LG텔레콤에 무선인터넷 브라우저와 게이트웨이 공급을 시작으로 삼성화재, K-post 등에 메일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이통사와 단말기 개발업체를 중심으로 의욕적인 사업 확장에 나서고는 있지만 경기 침체 여파로 사세 확대가 기대치보다는 못하지만 100억원 정도의 매출을 올려 어느 정도 성과는 달성했다. 내년에는 무선인터넷이 일상생활이나 업무 활동에 유용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사용자의 인식 전환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Q : 오픈웨이브 제품군을 소개한다면.

오픈웨이브 서비스 OS는 공개 IP 기반의 무선인터넷 소프트웨어로 상호운용이 가능한 제품군으로 구성된 패키지로 모바일 서비스 인프라스트럭처, 플랫폼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등으로 구성된다.

오픈웨이브는 이메일, 모바일 이메일, 통합 메시징으로 구성되어 있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부분을 집중 강화해 나갈 방침으로 기존의 통합 메시징에 무선인터넷 기술을 통합하는 차세대 통합 커뮤니케이션 개념의 통합메시징(UM) 3.0을 발표하는 등 통합 커뮤니케이션 시장 공략을 강화할 방침이다.

Q :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의 특징은.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은 핸드폰, PDA 등 모바일 단말기를 중심으로 하는 진정한 의미의 통합 솔루션으로 단일 메일박스에 이메일, 전화, 팩스 등 다양한 메시지 관리가 가능하다. 향후 인스턴트 메시징, 멀티미디어 메시징의 도입을 통해 문자, 음성은 물론 사진이나 동영상도 쉽게 보내고 받을 수도 있는 등 보다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으로 사업자나 사용자나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다.

Q : 오픈웨이브 솔루션 도입의 효과는.

단일한 메시징 플랫폼에서 이메일을 비롯해 통합 메시징 및 인스턴트 메시징, 멀티미디어 메시징 등 차세대 메시징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메시징 솔루션에 대한 중복투자를 방지할 수 있고, 신속하고 원활한 차세대 메시징의 도입이 가능하다.

결국 효율적이고 확장성이 우수한 솔루션 도입을 통해 메시징의 원할한 통합과 관리가 가능해져 기업은 총소유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Q : 통합 커뮤니케이션 시장 공략 전략은.

UM3.0 공급 확대를 통해 기존의 젊은층 위주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에서 발전해 20~30대의 비즈니스 요구를 충족시켜 모바일 라이프스타일을 실현시킬 것이다.이를 위해 기업용 메일 시장은 물론 유무선 포털과 소호, 개인 사용자 등을 동시에 공략해 통합 커뮤니케이션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전사적 자원을 집중할 방침이다.

Q : 국내 통합 커뮤니케이션 시장 전망은.

최근 메시징이 무선인터넷의 킬러 애플리케이션으로 부각되고는 있지만 국내 통합 커뮤니케이션 시장은 아직 도입 단계에 불과하지만 IMT-2000 서비스가 시작되는 2003년 이후에는 본격적인 시장 활성화가 기대된다.

따라서 오픈웨이브는 시장 활성화를 앞당기기 위해 기존 고객에 대한 지원 강화는 물론 적극적인 시장 개척을 통해 사용자에게 필요한 생활속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의 정착은 물론 무선인터넷 산업 자체의 활성화에 힘을 기울일 것이다. (www.dataNe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