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상태바
XML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0.06.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컨텐츠를 전달하는 하나의 메카니즘

메타 언어의 성격으로 인해 XML은 HTML을 대체하지 않는다. SGML의 한 구체적 구현 방식인 HTML은 데이타의 설명이 아니라 데이타의 표현에 중점을 둔다. HTML은 CERN의 팀 버너스-리(Tim Berners-Lee)가 1989년 물리학 문서를 교환하고 표현 매체에 관계없이 내용을 보존할 수 있는 한 방편으로 발명했다.
CERN 프로그래머들은 HTML 문서를 만들기 위한 단순한 GUI 편집기와 문서를 보기 위한 브라우저를 개발했고, 여기에서 월드 와이드 웹이 발생하게 됐다.

■ ‘XML은 HTML을 대체하지 않는다’

XML과는 달리 HTML은 다른 언어를 정의할 수 없다. 그러나 XML을 통해 사용자들은 문서의 맥락에서 특정한 의미를 가지는 태그를 사용해 자신의 언어를 정의할 수 있다.
XML은 표현에 대한 정보는 제공하지 않는다. 오히려 XML은 인쇄될 때와 데스크탑 컴퓨터의 브라우저에서 완전히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컨텐츠를 전달하는 하나의 메카니즘이다. 예를 들어, XML은 일정 관리, 요금 청구 및 의료 기록 애플리케이션 간에 환자의 정보를 원활하게 교환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데이타베이스 마크업을 만들 때 사용할 수 있다. 데이타를 사용하는 프로그램 종류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 중요한 것은 환자의 이름, 주민 등록 번호 등의 컨텐츠이다. 마크업에는 나 이 아니라 나 등의 태그가 포함될 수 있다.
비록 XML의 역사가 짧긴 하지만 이를 성공적으로 구현한 사례를 많이 찾아볼 수 있다. 미국 내 기업 환경에서 XML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이를 사용한 e-비지니스간의 데이타 전송이 EDI 시스템을 대체한 것이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XML 기반 마크업 언어를 통해 복수 리스팅 서비스(Multiple Listing Service)의 사용을 보다 용이하게 한다.
XML 구현 사례 중에는 MathML(수학적 마크업 언어), Xlink(XML 연결 언어), SMIL(동기화된 멀티미디어 통합 언어) 및 가장 중요하게 XSL(확장 스타일시트 언어)이 포함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