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영업·구매 담당자 위한 소셜 네트워크 ‘아이티캐스트’
상태바
IT 영업·구매 담당자 위한 소셜 네트워크 ‘아이티캐스트’
  • 데이터넷
  • 승인 2012.08.16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자와 판매자 직접 매칭 … 모바일 앱도 제공

IT 영업, 구매 또는 서비스 업무 담당자를 위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아이티캐스트(www.itcast.co.kr)가 눈길을 끌고 있다. 회원간 관심 IT 제품에 관한 판매 및 구매정보 교환을 통해 비용 절감은 물론 장애 해결을 위해 긴급하게 부품을 조달해야 하는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더불어 안드로이드용과 애플용 아이티캐스트 앱도 제공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아이티캐스트는 긴급하게 IT 제품이나 파트를 소싱해야 하는 업계 관계자들에게 매우 유용하고 편리한 툴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객 전산실에서는 서버가 다운돼 있는데 장애를 해결할 단종 부품을 긴급 조달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여기 저기 수소문해 천신만고 끝에 간신히 파트를 구해 장애를 해결한다.

대형 고객사에 장기간 대여한 후 회수해 온 전산장비가 이래저래 천덕꾸러기 취급을 받다 결국 처분시기를 놓쳐 장기재고로 남아 버렸다. 이걸 어떻게 해야 한단 말인가.

이러한 사례들은 IT 분야에서 영업, 구매 또는 서비스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흔하게 경험하는 사례들일 것이다. 제아무리 IT 업계에 발이 넓다는 영업사원, 구매 담당자라 하더라도 정작 이런 곤란한 경우가 닥치면 여기 저기 휴대폰에 불이 나도록 인맥에 인맥으로 수소문하면서 하루 반나절을 소비하기가 일쑤다.

그러나 이제 더 이상 이런 고민에 방황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이런 경우에 효과적으로 활용해 시간을 벌어 줄 수 있는 IT 수요자와 판매자를 직접 매칭해 주는 서비스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그 주인공은 바로 아이티캐트(www.itcast.co.kr) 서비스다.

수요자와 판매자 직접 매칭
아이티캐스트 사이트에 접속해 서비스를 가입만 하면 등록된 회원들을 대상으로 판매자는 신속하게 재고와 가격을 직접 홍보할 수 있고, 수요자는 원하는 제품을 요청하면 편안하게 판매자가 제시하는 가격과 제품 상태를 비교해 직접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구매비용을 절감하는 장점까지 제공한다.

여기까지만 보면 흔하디흔한 ‘인터넷 중고장터’와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아이티캐스트 서비스는 실명인증 회원제로서 회원가입 시 미리 설정해 놓은 관심분야, 즉 원하는 IT 제품의 키워드를 설정해 놓고 일정한 수신 주기로 다른 회원들이 작성한 최신 판매, 구매 정보를 이메일 형태로 정리해 받아볼 수 있다.

따라서 실시간으로 또는 자신이 설정해 놓은 수신 주기에 맞춰 IT 제품의 판매정보, 구매정보를 손쉽게 취할 수 있는 편리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일반 중고장터와는 차별화된다. 더구나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와 동일한 정보를 스마트폰 앱을 다운받아 언제 어디서든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애플용 앱도 제공
아이티캐스트 스마트폰 앱은 안드로이드용과 애플용 앱이 각각 제공된다. 앱은 회원의 스마트폰 운영체계에 따라 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지만 우선 아이티캐스트 홈페이지에 회원으로 가입해 ID와 패스워드를 생성한 뒤 로그인이 가능하다.

가입과 앱 설치 후 활용방법은 더욱 간편하다.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회원 본인이 주기적으로 제공받고자 하는 관심 제품에 관해 키워드를 설정하고 지정 메일계정과 수신 주기를 설정해 놓으면 다른 회원들이 작성한 브로드캐스트(Broadcast) 즉, 판매에 관한 정보 또는 구매에 관한 정보, 심지어 임대, 용역, 기타 구인구직 정보까지도 전달받을 수 있다.

반대로 회원 본인이 브로드캐스트를 작성해 보내고자 한다면 메일을 작성하듯 브로드캐스트를 열어 관심 키워드를 설정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작성해 발신한다. 그러면 해당 키워드를 관심분야로 설정한 아이티캐스트 회원들에게 개별적으로 전달돼 회원간에 매칭이 손쉽게 이뤄진다.

실명인증 기본 … 홍보기간 동안 무료
아이티캐스트는 긴급하게 IT 제품이나 파트를 소싱해야 하는 업계 관계자들에게 매우 유용하고 편리한 툴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이 서비스를 고안한 개발자는 과거 고객사의 유지보수 관리자로 일한 경력이 있는데, 그때 당시 신속하게 구할 수 없었던 장애파트 때문에 진땀을 흘린 다수의 경험을 토대로 이 서비스를 착안하게 됐다고 하니, 제작사의 설명도 꽤 일리 있는 이야기로 들린다.

아이티캐스트는 실명인증을 기본으로 하는 회원제 서비스기 때문에 회원들간에 상대 회원의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어 상대방과 거래를 결정하기 전에 이를 참고할 수 있다. 또한 아이티캐스트는 IT 전문분야에 특화된 서비스 특성상 월 또는 년단위 유료 서비스로 개발됐지만 현재는 일정 기간 오픈 홍보기간 동안에는 무료로 운영하고 있어 업무상 연관이 있는 IT 관계자라면 관심을 가져 볼만 하다. 홍보기간 동안에는 앱 다운로드 역시 무료로 제공돼 유료화로 전환되기 이전에 미리 다운로드해 사용해 봄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