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인텔·삼성, 세계 최초 LTE CCC 솔루션 시연
상태바
KT·인텔·삼성, 세계 최초 LTE CCC 솔루션 시연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1.02.14 0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로 모바일 데이터 폭증 해결책 제시

이동통신 역사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차세대 LTE 기술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인다.

KT와 인텔,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로 ‘클라우드커뮤니케이션센터(CCC)’ 기반의 LTE 서비스를 14일부터 17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인 GSMA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1에서 시연한다.
 
CCC는 클라우드컴퓨팅 기술을 이동통신 시스템에 적용한 획기적인 개념으로, 네트워크의 데이터 처리 용량을 개선하면서 투자비와 운영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번 MWC에서 KT, 인텔, 삼성전자 등 3사가 선보이는 LTE CCC는 이동통신 시스템에 범용 서버 기반의 플랫폼을 세계 최초로 적용해 가상화한 것으로 진정한 의미의 CCC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기존 KT의 3G(WCDMA) CCC와 와이브로 CCC가 단순히 무선신호처리부(RU)와 디지털신호처리부(DU)를 분리해 DU를 집중화시킨 형태였다면, 이번에 선보이는 LTE CCC는 범용 서버와 통신모뎀만으로 기지국을 대체할 수 있는 솔루션을 공동 개발, 적용함으로써 네트워크 부하에 따라 DU 자원을 유연하게 할당 및 증설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다. 또 적은 비용으로도 네트워크 증설이 용이해졌고,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을 적용할 때에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쉽게 설치가 가능하게 됐다.

향후 LTE CCC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최고의 대안 중 하나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3사는 이번 시연 기술을 상용 서비스 수준으로 발전시켜 올해 3분기부터 서울 지역에서 LTE 시범 테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협력범위를 LTE 기술 이외에 3G, 4G 등의 CCC 솔루션 개발로 확대하고, 해외시장도 공동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한편 KT가 올 초부터 구축 중인 CCC는 기존 하나의 무선기지국 내에 있던 DU와 RU를 분리해 DU는 별도의 DU센터에 집중화하고, RU는 서비스 지역에 설치한 후 DU와 RU를 광케이블로 연동시킨 친환경 무선통신망 기술로, 이를 적용하면 적은 공간에 기존 기지국과 같은 역할을 하는 RU의 설치가 용이해, 서비스 품질을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네트워크 증설에 필요한 시간과 공간이 절약되어 네트워크 운용비와 전력 소모량을 대폭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표현명 KT 개인고객부문 사장은 “4세대 네트워크에 세계 최초로 클라우드 개념을 적용한 이 LTE CCC 시스템은 KT의 앞선 클라우드컴퓨팅 사업 추진경험과 삼성, 인텔의 세계적인 기술력이 결합된 신개념 솔루션”이라며 “KT를 비롯 각국 통신사업자들의 네트워크 경쟁력 향상에 기여함으로써 시스템분야에서도 우리기업들이 세계시장에 진출하는데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데이비드 펄뮤티(David Perlmutter) 인텔 아키텍처그룹 총괄 매니저 겸 수석 부사장은 “통신사업자는 수십억의 새로운 단말들에 대해 스마트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한다”며 “인텔 아키텍처 기반의 CCC 솔루션을 통해 KT는 경영실적을 최대화하는 동시에 혁신성을 가속화하고, 서비스 수요에 따른 네트워크 용량 확대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기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장은 “CCC는 네트워크 용량을 향상시키면서도 사업자의 네트워크 구축과 운용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는 매우 경쟁력 있는 LTE 솔루션이다”며 “삼성은 CCC 기반의 LTE 등 차별화된 솔루션과 축적된 4G 상용기술을 바탕으로 모바일 브로드밴드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