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증하는 파일 데이터 관리·보관 문제 ‘해결’
상태바
급증하는 파일 데이터 관리·보관 문제 ‘해결’
  • 데이터넷
  • 승인 2008.04.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일 스토리지 가상화
급증하는 파일 데이터 관리·보관 문제 ‘해결’
이기종 파일 인프라 통합 … 비용 절감·비즈니스 연속성 보장

오늘날의 기업들은 급증하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저장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는 동시에 각종 규제와 비즈니스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상당한 양의 데이터를 장기간 보관해야 한다. 인텔리전트 파일 가상화를 활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혁신적인 인텔리전트 파일 가상화에 대해 살펴본다. <편집자>

연재순서
1회 : 파일 데이터 급증 해결책은 인텔리전트 파일 스토리지 가상화(이번호)
2회 : 스토리지 계층화 위한 인텔리전트 파일 스토리지 가상화

박경순 // F5코리아 부장
k.park@f5.com

오늘날 기업들은 유례없이 급증하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저장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는 동시에 각종 규제와 비즈니스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상당량의 데이터를 장기간 보관해야 하는 문제도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낮은 비용으로 스토리지 용량에 관련된 모든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하지만 보다 큰 용량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스토리지 장치를 추가하게 되면 시스템은 복잡해지고 구동 비용이 높아진다는 모순이 발생한다.
그러나 인텔리전트 파일 가상화를 활용하면 이러한 딜레마를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혁신적인 인텔리전트 파일 가상화 솔루션과 주요 혜택에 대해 살펴보자.

파일 스토리지 인프라 한계
기존 파일 스토리지 인프라가 안고 있는 문제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로 설명될 수 있다. 먼저 첫 번째로는 복잡성을 들 수 있다. 오늘날 전형적인 기업 스토리지 인프라는 복잡한 이기종의 스토리지 플랫폼, 파일 시스템, 그리고 OS로 구성돼 있다. 그러나 이러한 대부분의 장치들은 완벽하게 통합돼 안정적으로 작동하지 못하고 있다. 각각의 스토리지 장치들이 개별적으로 관리돼야 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는 인프라가 유연하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도 있다. 애플리케이션들은 필요한 데이터를 물리적 파일 스토리지 리소스에 맵핑함으로써 완벽하게 자리잡게 되는데, 상황에 따라서는 전혀 다른 스토리지로 분산되고 무수한 개별적인 맵핑이 필요한 경우도 발생한다. 이처럼 고정적인 형태의 맵핑은 새로운 스토리지를 프로비저닝하거나 파일을 옮길 때와 같이 파일 스토리지 환경을 변경할 때마다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스토리지 환경을 업데이트하면서 일일이 설정을 수정해야 하거나 실수 혹은 필연적으로 시스템 다운타임이 일어나는 것이다.
ESG(Enterprise Strategy Group)는 40% 이상의 기업들이 주 단위 또는 월 단위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실시하고 있으며, 58%의 기업이 데이터 이동시 예상하지 못한 다운타임을 경험한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더욱이 24×7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예상하지 못한 다운타임은 참을 수 없는 순간이 될 것이다.
세 번째 문제는 인프라의 비효율성이다. 특정 파일 서버나 NAS(Network Attached Storage) 장치는 활용도가 높은 반면 단순히 모여 있는 스토리지 장치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40~50% 정도만 활용될 정도로 그 활용도가 낮다. 이것은 스토리지 장치가 충분히 이용되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파일 시스템의 용량 추가를 무중단으로 하기 어려워 오버 프로비저닝되는데 기인하는 문제다.
마지막으로 스토리지 용량, 그 중에서도 파일 데이터 관련 용량 급증에 따르는 문제다. 파일 데이터는 전체 스토리지 용량의 7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스토리지 용량의 추가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스토리지 장치가 추가되면서 스토리지 환경이 복잡해지고 유연성 및 효율성은 떨어지게 된다. 스토리지 용량을 추가하면 스토리지 관리 비용도 높아진다. 하지만 관리 비용을 높이지 않으면서도 급증하는 파일 스토리지 인프라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소개됐다.

인텔리전트 파일 가상화란
인텔리전트 파일 가상화는 파일에 액세스하는 논리적 접근법과 파일의 물리적 위치를 별도로 분리한다. <그림 1>에서 이러한 개념을 보다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 인텔리전트 파일 가상화 계층에서는 새로운 파일 시스템을 추가하지 않으며 CIFS나 NFS를 통해 기존 파일 시스템으로의 접근만 일어난다.
파일 데이터로의 접근을 가상화함으로써 데이터는 이기종 스토리지 장치 사이에서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다. 이때 데이터에 접근하는데 아무런 방해도 받지 않으며, 데이터에 클라이언트나 애플리케이션을 맵핑할 때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인텔리전트 파일 가상화는 기존의 파일 스토리지 인프라를 완벽하게 활용하고, 빠르고 간편한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IP 네트워크 기반으로 돼있다. 다수의 이기종 플랫폼을 완벽히 지원하기 위한 가상화는 스토리지 장치 외부에서 실현되고 네트워크 가상화를 통해 스토리지 장치 간의 투명한 데이터 이동이 구현된다. 또한 네트워크 기반의 가상화는 하드웨어 교체, 새로운 파일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도입 없이 신속한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네트워크 기반의 파일 가상화를 통해 스토리지 관리자들은 더욱 효율적이고 간단한 접근 방식으로 계층화 스토리지를 구현함으로써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인텔리전트 파일 가상화 기술
인텔리전트 파일 가상화는 NAS 장치, 파일 서버, NAS 게이트웨이에 존재하는 기존의 모든 파일 시스템을 글로벌 네임스페이스(Global Namespace)로 통합한다. 파일 시스템의 네임스페이스는 권한이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파일 내용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한다.
글로벌 네임스페이스는 사실상 다수의 이기종 파일 시스템 네임스페이스의 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일단 가상화되면 클라이언트와 애플리케이션은 물리적 파일 스토리지 장치 자체를 공유하거나 이동하지 않고 글로벌 네임스페이스에 접근하게 된다.
이 프로세스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이해하려면 가상화 기능이 없는 데이터의 이동 상황을 보여주는 <그림 2>를 참고하면 된다. <그림 2>에서 클라이언트가 file1.doc를 요청하면 NAS-1은 그 파일을 클라이언트에게 보내준다. 비슷하게 클라이언트가 file2.doc를 요청하면 NAS-2는 이 요청을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클라이언트는 두 개의 공유 네트워크에 대해 두 개의 개별적인 드라이브 맵핑이 필요하게 된다.


하지만 <그림 3>과 같이 인텔리전트 파일 가상화 장치가 도입되면 데이터 이동은 사용자로부터 숨겨지게 된다. 클라이언트가 file1.doc를 요청하면 인텔리전트 파일 가상화 장치가 그 요청을 NAS-1에 전달하고 NAS-1의 응답이 클라이언트에게 전달된다. 클라이언트가 file2.doc를 요청하면 인텔리전트 파일 가상화 장치는 그 요청을 NAS-2에 전달하며 마찬가지로 NAS-2의 응답이 클라이언트에게 전달된다. 클라이언트 관점에서 보면 두 파일 모두 같은 장소에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클라이언트는 글로벌 네임스페이스를 통해 단 한 번의 맵핑만 유지하면 된다.

<그림 3>과 같이 일단 가상화가 구현되면 가상화 네임스페이스 내의 파일의 물리적 위치와 관계없이 클라이언트는 동일한 논리적 드라이브 맵핑을 유지하게 된다. 이것은 클라이언트가 물리적 파일 스토리지 장치가 아닌 글로벌 네임스페이스에 접근하기 때문이다. 이로써 클라이언트 드라이브 맵핑이나 탑재 지점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물리적 스토리지 장치간 파일 이동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가상화 환경이 구현되면 인텔리전트 파일 가상화 장치에 파일 이동과 배치를 자동화할 수 있는 정책이 설정된다. 이를 통해 다수의 스토리지 활용도가 증대되고 클라이언트 마운트 포인트가 변경되지 않으므로 클라이언트에게는 이러한 모든 것이 투명하게 이뤄지는 것이다.

인텔리전트 파일 가상화 특징
인텔리전트 파일 가상화는 다음의 몇 가지 특징으로 설명할 수 있다. 먼저 인텔리전트 파일 가상화는 다양한 업체의 이기종 파일 인프라 환경을 통합하는데 필요한 기술로 파일 시스템, 플랫폼, 업체나 프로토콜 등에 상관없이 물리적 장치를 논리적으로 간략하게 표현해준다.
파일 스토리지 인프라의 병목 현상도 제거할 수 있다. 이것은 인텔리전트 파일 가상화 레이어가 가상화된 물리적 장치 집단 보다 빠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용량에 대한 요구를 언제나 만족할 수 있도록 확장이 가능하다.
인텔리전트 파일 가상화는 파일 접근을 단순화할 뿐 아니라 자동화를 통해 스토리지 관리도 손쉬워 진다. 이러한 스토리지 관리의 자동화를 위해서는 다이내믹한 환경에서 실시간 실행을 필요로 한다. 파일 가상화 솔루션은 이러한 자동화의 혜택을 얻기 위한 실시간 관리 정책 기능을 가지고 있다.

비용 절감·비즈니스 연속성 보장
인텔리전트 파일 가상화 솔루션은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특정 비즈니스 요구에 가장 적합한 기술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기존의 파일 데이터 접근과 관리 시 생기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파일 가상화 장치는 스토리지 관리의 자동화를 구현하고 이러한 업무 관련 다운타임을 제거해준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기업은 상당한 비용 절감, 기존의 파일 스토리지에 대한 투자 보호 및 비즈니스 연속성 보장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다음 호에는 인텔리전트 파일 가상화 솔루션이 제공하는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자동 계층화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