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회 : 모바일 환경에서의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네트워크 활용방안
상태바
3회 : 모바일 환경에서의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네트워크 활용방안
  • 데이터넷
  • 승인 2007.06.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스위치 활용방안
모바일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전송 네트워크 ‘극대화’

FMC·IMS 환경에 적합토록 진화 … 차세대 서비스 지원 위한 역할 증대

인터넷 및 기업 IT 인프라가 확산됨에 따라 단순 네트워킹을 지원하던 L2~3 스위칭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L4~7으로 대변되는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킹 개념이 도입되며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킹은 기존 L2~3 기반 스위칭의 취약점을 보완해 보다 지능적인 스위칭 환경과 애플리케이션 운영에 있어 성능, 가용성, 보안성의 대폭적인 향상을 가져왔다. 모바일 환경에서의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네트워크 활용방안을 살펴보자. <편집자>

연재순서
1회 : UCC, IP-TV 환경에서의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네트워크 활용방안
2회 : 애플리케이션 스위치를 이용한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가용성 향상방안 (지난호)
3회 : 모바일 환경에서의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네트워크 활용방안(이번호)

김정수 // 라드웨어코리아 차장
danielk@radware.co.kr

모바일 디지털기기 사용자 입장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연결(Always Connected)돼 있어야 하며, 원하는 정보 및 업무를 실시간으로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라이프스타일이 우리의 생활 속에 크게 자리 잡고 있다. 또한 근시일 내에는 사용자들이 셀룰러 네트워크 및 기업 무선랜, 공공 Wi-Fi 핫스팟 사이에서 자유로운 로밍이 가능해 차 안에서 셀룰러망을 통해 업무상 전화를 하다 사무실 건물로 들어오면서 회사 무선랜으로 자동 로밍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노트북, 휴대폰, 스마트폰, PDA 등과 같은 디지털 기기에 다양한 기능과 아울러 무선 기술 등이 추가되면서 더욱 더 진화하고 있는 것이 현재의 네트워크 환경이다. 아직도 끝을 알 수 없는 이 네트워크 환경의 진화는 현재 진행형이다.

캐리어/ISP의 새로운 수익원 IMS

1. FMC 환경의 필수요소 IMS
올해 국내 통신시장에서의 최대 화두는 IMS(IP Multimedia Subsystem)로 FMC(Fixed Mobile Convergence) 환경에서 역시 IMS는 필수요소로 자리를 잡았다. 지난 몇 년간 캐리어/ISP들은 가입자 수가 더 이상 늘지 않고, 가입자당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정체되는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통신사업자들은 초고속인터넷 가격경쟁, 이동전화 보조금경쟁 등 가격경쟁만 심화될 뿐 획기적인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캐리어/ISP들이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하고, 향후 미래에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사용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들을 고객이 원하는 형태로 조합해 패키지 형태로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 공통된 인식으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하지만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개별 고객의 요구에 맞게 패키지로 제공하는 것은 기존 인프라 환경에서는 한계가 있다.
시장이 요구하는 서비스를 발 빠르게 개발하고, 고객의 입맛에 맞는 패키지형 상품을 자유자재로 실시간으로 제공하려면 보다 강력하고 표준화된 서비스 플랫폼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All IP 기반으로 발전해 가는 통신환경에서 다양한 서비스들을 자유자재로 제공할 수 있는 IMS가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이러한 매력 때문에 국내에서는 KT, KTF, LGT, SKT 등이 해외에서는 AT&T, 버라이즌, BT, 프랑스텔레콤, T-모바일, 보다폰, 소프트뱅크모바일, 오렌지, 싱귤러스프린트넥스텔, 벨사우스 등 전 세계 주요 통신사들이 차세대 서비스 플랫폼으로 IMS를 구축하는데 열을 올리고 있다.

2. IMS 환경 구성 요소
기존 통신망 구조 하에서는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네트워크 인프라 및 플랫폼에 밀접하게 연결돼 있기 때문에 제약이 많이 따랐다. 따라서 특정 벤더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서비스 개발과 운영 시 비용이 높게 소요됐다. 반면 IMS는 All IP 플랫폼이며,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 시그널링을 기반으로 한 개방형 아키텍처기 때문에 다양한 서비스를 발 빠르게 개발 및 적용 가능하다.
IMS는 ▲ 서비스를 구현키 위한 SIP 프로토콜 채택 서버들로 구성된 제어계층 ▲ 2세대 및 PSTN 등 여러 네트워크들과 상호 연동을 가능케 하는 게이트웨이 계층 ▲ SIP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계층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핵심 구조를 통해 유·무선을 비롯 다양한 통신망의 컨버전스 구현이 가능하다.



유무선 통합 인프라 환경에서 역할
기존 유무선 네트워크들이 다양한 All IP 기반의 차세대 통신서비스 플랫폼으로 통합되고 있고, 통방융합 등 컨버전스 서비스를 가능케 하기 위해서 이미 알려진 ‘이기종 망의 통합’과 ‘고속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공’, ‘자유로운 서비스 융합’이 발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이렇게 유무선 네트워크의 구애를 받지 않고,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해 새롭게 진화된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스위치의 역할 또한 커지고 있다.
1. IMS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스위치 역할
2. SBC/AS 위한 애플리케이션 스위치 역할
3. ITSP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스위치 역할
FMC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스위치 구성 사례

1. OSS/BSS 지원 위한 애플리케이션 스위치 활용
FMC 및 IMS 환경에서 OSS/BSS도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변화에 따라 변화되고 기술 또한 진보되고 있으며, 통신사업자 및 일반 엔터프라이즈 기업에서도 한정된 리소스 절약, 빌링 그리고 가치창출을 위해 꼭 필요한 요소들이다. 이렇게 중요한 OSS/BSS를 지능적으로 원활히 지원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 스위치의 기술은 전통적인 L4 로드밸런싱을 뛰어넘어 FMC 및 IMS 환경에 맞게 진화되고 있다.

2. 모바일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스위치 활용
다양한 요구 수용으로 진화 발전
유무선 네트워크의 구애를 받지 않고,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해 새롭게 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세계 각국의 공동 기술개발 노력도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통신의 ‘호(Call)’라는 기본 단위와 인터넷 용어인 ‘세션(Session)’의 통합을 통해 음성통화와 데이터 서비스의 구분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리케이션 스위칭 기술 또한 유무선 네트워크 통합 비즈니스 환경 하에서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수용해 나가며 앞으로도 계속 꾸준히 진화 발전해 나갈 것이다. 어쩌면 이제부터 시작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