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B 스토리지 솔루션
상태바
SMB 스토리지 솔루션
  • 데이터넷 관리자
  • 승인 2006.12.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솔루션이 ‘최고’
대용량·고기능 요구 증가 … 엔터프라이즈급으로 성장

2006년 한 해 동안의 스토리지 시장을 돌아볼 때 그 화두는 단연 SMB 시장의 성장이다. 그동안 엔터프라이즈급 기업들이 장악해 온 스토리지 시장에서 SMB가 이슈화된 것은 이미 몇 해 전부터의 일이지만 스토리지 기업들이 너나 할 것 없이 타깃 솔루션을 출시하며 SMB 시장에 집중하고, 본격적인 성장세를 보이기 시작한 것은 올해 초부터라 할 수 있다. SMB 스토리지 솔루션 기술의 동향과 변화, SMB 스토리지 솔루션을 구현하는데 있어 사용자들이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인지 등 SMB 스토리지 솔루션의 성공적인 실현을 위한 기술적인 조언들을 살펴본다. <편집자>

유정석 //

HDS코리아 채널영업담당 이사
john.yoo@hds.com

SMB스토리지 시장의 성장세는 엔터프라이즈급 기업과 마찬가지로 데이터 폭증과 IT 컴플라이언스 이슈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SMB 기업들이 비즈니스적인 요구사항에 대한 해결책을 IT적 관점에서 찾으면서 발생한 자발적인 수요, 그리고 기존 엔터프라이즈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장비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야 했던 스토리지 기업들의 절실함이 맞물린 결과다.
데이터의 양이 크게 증가하면서 엔터프라이즈급 기업들에만 국한돼 있던 스토리지 수요가 SMB 시장에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그 규모 면에서도 엔터프라이즈급에 못지 않은 대용량, 고기능성 스토리지 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처럼 SMB 시장이 확대되기 시작하자 대형 스토리지 업체들이 SMB 시장을 타깃으로 한 미드레인지급 신제품들을 속속 출시하기 시작했다. 최근 몇 년동안 전체의 약 20% 규모인 소수 엔터프라이즈급 고객사의 수요에 따라 좌지우지됐던 국내 스토리지 시장의 성패에 SMB 시장의 영향력이 점차 강화되고 있는 것. 대형 스토리지 업체들이 SMB 시장의 가능성을 인지하고 미드레인지급 스토리지에 집중하면서 가격대비 우수한 성능을 가진 SMB용 솔루션이 출시됨으로써 SMB 기업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였던 경제적인 부담을 줄여주면서 SMB 시장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해낸 것으로 보인다.

하이엔드급 성능 갖춘 미드레인지 스토리지 ‘속속’ 출시
2006년 스토리지 시장에 출시된 신제품의 면면을 살펴보면 미드레인지급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SMB 시장이 급성장하기 시작하면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제품 출시에 급급해 기존 솔루션에 몇 가지 기능만을 탑재한 채 미드레인지급으로 출시하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SMB 시장에서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스토리지에 대한 고객의 인식이 향상되면서 대형 스토리지 업체들을 중심으로 SMB 타깃 제품이 출시되기 시작했다. 기존 시장에서 검증된 기술력을 가진 대형 스토리지 업체들의 합류로 SMB 시장에도 점차 이기종 스토리지 간의 호환성과 모든 시스템에 걸친 장기적인 확장 및 간편한 관리, 데이터 백업과 복구의 신뢰성 및 가용성 등 SMB 기업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하이엔드급 성능을 가진 제품들이 출시됐다.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 솔루션 공급업체인 히타치 데이터시스템즈(HDS)는 ‘테그마스토어(TagmaStore) AMS200’, ‘AMS400’, WMS100’, ‘NSC55’ 등 미드레인지 및 SMB 시장 타깃 제품을 출시했다. 이 제품들은 기존 HDS의 USP가 자랑하는 가상화 및 편리한 스토리지 관리 및 호환성을 모두 가진 스토리지를 미드레인지급 가격대로 보급하며 SMB 시장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특히 AMS 시리즈의 캐시 분할 및 논리적 볼륨 마이그레이션 기능은 타사의 미드레인지급 스토리지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혁신적인 기능으로 평가받았다.
EMC의 경우 중형급 스토리지인 클라릭스 시리즈, ‘CX600’, ‘CX400’, ‘CX200’, ‘NS600’ 등을 출시했으며, 디스크 기반의 스토리지 ‘센테라’를 출시해 SMB 시장을 공략하는 데 더욱 힘을 기울이고 있다.
IBM의 경우 ‘DS4800’이라는 토털 미드레인지 스토리지 출시 후 적극적으로 SMB 시장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고, SMB 기업에 꼭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익스프레스 (Express)란 브랜드를 통해 미드레인지 마켓 영역을 넓히고 있다. HP가 선보인 ‘MSA 1000’은 윈도 기반의 인텔서버에서 스토리지의 최적화를 이룰 수 있도록 설계돼 좀 더 차별화된 시장 전략으로 국내 미드레인지 시장을 공략해왔다.

기업 IT환경에 최적화된 솔루션 각광
IT투자 비용이 한정되어 있고 인적 자원이 부족한 SMB 기업들은 모든 시스템에 걸쳐 간편한 관리와 데이터 백업, 복구의 신뢰성 및 가용성이 뛰어나며 장기적으로 확장이 가능한 스토리지를 필요로 한다. 또한 기업의 규모가 늘어나는 등의 변수로 인해 시스템을 확장할 경우 이기종 스토리지 간의 호환성도 간과할 수 없는 문제이며, 모듈식으로 솔루션을 추가해 속도를 높일 수 있는 기능도 중요하다.
이처럼 다양한 기능을 필요로 하지만 제한된 IT환경을 가진 SMB 기업들이 선호하는 것이 바로 각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스토리지다.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을 고려해 애플리케이션에 가장 최적화된 솔루션 형태로 공급하는 전략인 AOS(Application Optimized Storage)가 SMB 시장이 성장하면서 큰 주목을 받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다.
스토리지 기업은 AOS 전략을 기반으로 데이터의 효율적인 활용 및 관리와 SMB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스토리지 솔루션 제공, 서비스 지원을 통해 각 SMB 기업의 IT환경과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으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이 결합된 포괄적인 개념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구축이 복잡하고 스토리지 인프라에 대한 많은 투자와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SAN을 대신해 NAS가 SMB 기업을 위한 최적화된 솔루션으로 시장을 장악해 가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제한된 예산 안에서 IT 투자비용을 해결해야 하고 전문성을 가진 인적 자원 투입이 어려운 SMB 기업들이 NAS 구축을 통해 그 부담을 덜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NAS는 백업이 편리하고 스토리지의 통합 및 특정 워크로드상에서의 파일 공유가 가능해 복잡한 환경에서도 최적화된 데이터 운영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파일 서버를 통합하고 백업을 중앙집중화함으로써 일관성이 떨어지고 시간 소모적이던 백업의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규제사항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점 또한 SMB 기업들을 위한 최적화된 솔루션으로써 손색이 없다. 또한 NAS를 구축함으로써 스토리지 통합 및 파일 공유를 통해 스토리지 활용도를 향상시키고 관리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특히 이기종 시스템간 호환이 가능해 효과적인 파일 공유 및 인프라 통합이 가능하다. 실제로 최근 SMB 기업에서도 NAS 솔루션을 구축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NAS 솔루션을 활용해서 기술적인 백업 문제를 해결하고 다중 파일 서버를 통합하는 데 힘을 쏟고 있는 것이다.

고성능 스토리지 기술, 미드레인지급 통해 구현
SMB 시장이 성장하면서 SMB 타깃 솔루션이 2006년 IT 시장의 이슈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는 점도 흥미롭다. SMB 시장에 집중하고 있는 스토리지 기업들의 움직임에서 공통적으로 찾을 수 있는 이슈는 가상화, AOS, 그리고 통합 등이다. 스토리지 가상화 기술은 데이터 폭증으로 스토리지 증설 및 관리는 물론 스토리지 공간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SMB 기업들에게 공간 문제를 해결하고 TCO를 절감할 수 있는 대안으로 부상했다.
시스템이 여러 대의 스토리지를 논리적인 단일 풀로 통합하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는 가상화는 여러 기기에 걸친 볼륨 구성, 기기 간 자유로운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및 볼륨 복제, 이기종 스토리지간 블록 단위의 데이터 공유를 가능하게 하고 복잡한 스토리지 구성의 단순화 및 전체 스토리지 시스템 운용 비용 절감의 효과를 제공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SMB 타깃 스토리지에 필수적인 기능으로 탑재되고 있다.
AOS는 SMB 시장에 각각의 스토리지 제품을 독립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을 고려해 애플리케이션에 가장 최적화된 솔루션 형태로 공급하는 전략을 일컫는다. 데이터의 효과적인 활용 및 관리와 기업의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최적화된 스토리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이에 필요한 서비스의 지원을 통해 고객의 IT환경과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이 결합된 포괄적인 개념의 솔루션 제공을 가능하게 한다. 제 각각의 IT 비즈니스 환경과 그만큼 다양한 요구사항들을 가지고 있는 SMB 시장에서 AOS 전략이 주목받는 이유다.
IT 전 분야의 화두인 통합은 스토리지 시장에서도 예외가 없어 기존 기술과 신기술의 컨버전스나 IT환경 및 이기종 간의 통합 등이 주요 이슈다. 특히 독립적인 스토리지 시스템보다 활용도가 높고 스토리지 증설을 억제할 수 있는 통합 스토리지 시스템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운용할 수 있고, 효율적인 서비스 관리가 가능해 제한된 예산으로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가 필수적인 SMB 기업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스토리지 가상화와 계층적 관리, 그리고 필요에 따라 수시로 디스크를 확장할 수 있는 모듈러 스토리지가 SMB 시장에서 각광을 받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초기 도입 비용이 저렴하고 업무 확장 정도에 따라 지속적인 증설이 가능한 만큼 유연성도 뛰어난 모듈러 스토리지는 TCO 절감 및 ROI 향상이라는 SMB 기업의 과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해 준다. 특히 최근에는 고가의 엔터프라이즈급 제품에서나 볼 수 있던 가상화 기능을 탑재하는 등 고성능 모듈러 스토리지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SMB 시장은 물론 엔터프라이즈급 기업에서도 구현되고 있다.

SMB 시장, 3년 내 엔터프라이즈급 규모 성장 예상
2006년에는 SMB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소수 스토리지 기업들이 시장 선점만을 목표로 기존 제품에 몇 가지 기능만을 탑재한 제품을 미드레인지급 스토리지로 출시해 오히려 SMB 시장의 성장을 저해하는 예가 있었다. 단순한 기능의 개별 솔루션들이 예산과 인적 자원 등 엔터프라이즈급 기업에 비해 IT 지원 환경이 열악한 SMB 기업들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없고, 가격 면에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스토리지 증설시 이기종 호환성을 재차 검증해야 하는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SMB 시장 자체의 수요와 기존 엔터프라이즈 시장 포화, 지속적인 장비 가격 하락 등이 맞물리면서 대형 스토리지 기업들이 SMB 시장을 집중하기 시작했고, 가상화, ILM, 통합, IT 컴플라이언스 등 스토리지 시장의 이슈를 반영한 기술들이 SMB 시장을 겨냥한 스토리지를 통해 구현됐다. 또한 각 스토리지 기업마다 기존 제품군을 SMB 시장에 맞게 강화해 출시하거나 통합컨설팅을 통해 SMB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또한 SMB 관련 세미나와 이벤트 진행, 협력사와의 관계 강화, SMB 관련 사이트의 오픈 등 SMB 시장 공략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런 스토리지 기업들의 움직임으로 인해 SMB 시장은 향후 3년 내 엔터프라이즈급 시장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SMB 시장에서 스토리지 기업들이 신규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SMB 기업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SMB 기업들의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앞선 기술력과 특화된 솔루션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더불어 기존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검증받은 기업이라면 SMB 시장 활성화에 따른 수익구조 창출은 물론 향후 SMB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