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무선랜 스위치를 이용한 L3 로밍
상태바
2. 무선랜 스위치를 이용한 L3 로밍
  • 승인 2005.09.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ech Guide -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증설·유무선 통합 위한 무선망 필수 요소 L3 로밍
무선랜 스위치가 핵심 역할 수행 … LBS 등 다양한 부가 기능 지원

김규범
에어브로드밴드 영업 마케팅본부 팀장
gkim@airBB.com

이제는 무선랜 네트워크에서 2계층과 3계층 로밍이 중요한 기능이라는 것이 일반화돼 가고 있다. 특히 3계층 로밍은 기업망에 무선망을 추가할 때 가장 필요한 기능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 특히 이는 증설성과 유무선 통합 정책을 위함이다. <편집자>

3계층이란 OSI 모델에서 패킷 개념의 네트워크를 관여하는 계층으로 IP 정보를 사용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3계층 스위치와 라우터가 그 대표적인 장비다. 유선 기업망은 2계층 스위치와 3계층 스위치 또는 라우터를 체계적으로 연결해 이뤄지는데 무선망의 로밍을 이해하기 위해서 서브넷 또는 IP 도메인이 이들 장비 사이에 어떻게 이뤄져 있는가를 알고 있어야 한다.
서브넷을 지정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하나는 브로드캐스팅 영역에 대한 제한이고 또 하나는 사용자 그룹 단위의 네트워크 정책(Network Policy) 적용이다. 전자는 2계층의 특성인 브로드캐스팅을 제한함으로써 네트워크 효율성을 높이고, 후자는 각 그룹간(예:영업팀과 개발팀, 건물 10층과 11층 등)에 적정한 정책을 적용하는데 있다.

3계층 로밍
무선 기업망은 유선 기업망에 존속해야 하는데 2계층(하나의 서브넷)으로 회사 전체의 무선을 묶게 되는 이상한 그림이 나온다. 이러한 무선망 설치는 일정 수의 사용자를 초과하면 더 이상 확장이 불가능한 아키텍처로 이는 증설성을 준비한 무선망이 설치돼야 하는 이유다. 또 건물 10층의 무선 사용자인 영업부원은 네트워크 상에 어떠한 정책이 그에게 적용되는가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기업망에는 유무선 사용자가 동시에 있을 수 있어야 하고 유무선에 관계없이 그 기능 또는 지역별 위치에 존속해야 하며, 무선 사용자는 위치에 관계없이 망에 접속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유무선 통합을 위한 무선망이 설치돼야 하는 이유다.
3계층 로밍이란 기업 무선망에서 이동하는 사용자의 접속을 사용자의 특별한 관여 없이 끊김 없게 유지시켜 주는 절차를 말한다. 최근 시중에 나와 있는 증설성과 유무선 통합 정책을 모두 존중하는 무선랜 스위치 장비가 어떠한 기술과 방법으로 3계층 로밍을 구성하는가를 알아보자. 사용자는 기존 유선 서브넷에 그대로 존속하고 이동시 스위치간의 데이터를 전달해 주는 삼각 라우팅을 통해 3계층 로밍을 구현한다. 항상 같은 IP를 유지하므로 언제나 자신의 본래 서브넷에 존속하고 실시간 3계층 로밍을 구현한다.

로밍 위한 무선랜 스위치 구성
어느 기업망에 다음과 같은 2개의 서브넷이 있다고 가정하자.
· 10.8.1.x 서버용
· 10.8.2.x 유선 사용자용(100명)

여기에 무선랜을 위한 3개의 서브넷을 추가하려고 한다.

· 10.8.2.x 유무선 공용(유선 100명, 무선 40명)
· 10.8.3.x 무선 사용자용(150명)
· 10.8.4.x 무선 사용자용(200명)

서브넷 A에서는 100명의 유선 사용자와 40명의 무선 사용자가 동시 존재하고, 서브넷 B에는 150명의 무선 사용자가 그리고 서브넷 C에서는 200명의 무선 사용자가 존재한다. 이를 요약하면 <그림 2>와 같은 네트워크 구성도가 작성된다.
서브넷 A에서는 100명의 유선 사용자를 위해 여분을 고려한 IP를 10.8.2.3에서 10.8.2.191까지 할당하고 40명의 무선 사용자를 위해 확장을 고려해 IP를 10.8.2.200에서 10.8.2.255까지 할당한다. 이때 무선랜 스위치는 L2 스위치, L3 스위치 또는 라우터에 어디서나 접속 될 수 있다. 물론 모든 무선 사용자는 어느 서브넷에서도 자신의 IP로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해야 하며 서브넷 사이를 이동하는 중에도 접속이 끊기지 않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