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Guide - SAN
상태바
Tech Guide - SAN
  • 승인 2005.09.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스토리지 환경 구현 필수요소 4Gbps SAN
고성능 컴퓨팅 환경 100% 활용 … 경제적이고 우수한 솔루션 제공

배종완
브로케이드코리아 부장
cbae@brocade.com

데이터 처리 용량 증대의 필요성에 의해 스토리지 환경 또한 기존 1~2Gbps에서 4Gbps로 진화하고 있다. 물론 10Gbps 기술이 차세대의 주류로 자리매김할 것이지만, 기존 장비의 활용이란 측면에서 현재는 4Gbps 기술이 10Gbps보다 현실적인 대안으로 여겨진다. 기업이 4Gbps SAN으로 업그레이드가 진행돼야 하는 필요성과 4Gbps SAN 기술이 가져다 주는 이점을 소개한다. <편집자>

나날이 증가하는 데이터를 처리, 저장하려는 욕구가 증대함에 따라 기업들은 관리를 간소화하고 네트워크형 스토리지 환경에 따른 전반적인 비용 절감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그 결과 기업들은 스토리지 환경 내에서 다양한 기능들을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강력하면서도 유연성 있는 솔루션을 필요로 하고 있다.
현재 1~2Gbps 제품들과 역호환이 가능한 4Gbps 기술은 스토리지 분야의 표준으로 자리잡았고, 이에 따라 기업들은 보다 경제적인 가격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HBA(Host Bus Adapter) 기술과 디스크 컨트롤러, 시스템 버스 등이 모두 4Gbps 속도로 데이터를 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컴퓨터 기술 덕분에 이러한 속도는 실제로 기업들이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게 하는 요인이 된다.
스토리지 기술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기업들은 각자 보유하고 있는 IT 인프라를 설계, 관리하는 방법을 다시 정립하지 않으면 안되게 됐다. IT 인프라 설계 및 관리에 대한 재정립을 위한 필수 불가결한 요소는 IT 환경에 대한 전면적인 업그레이드가 아닌, 중단 없는 확장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지난 10여년에 걸쳐 발전해 온 랜 기술은 기업들이 시스템과 IT 자원들을 확충하고자 할 때 효과적이고 중단 없는 확장을 가능케 했다.
DAS(Direct Attatched Storage)는 스토리지 용량을 추가 및 삭제할 경우, 또는 다른 이유로 인해 서버를 중단시켜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서버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스토리지 자원을 낭비하고 애플리케이션의 가용도를 제한할 우려가 있다. 뿐만 아니라 DAS는 간편한 확장이 불가능하고, 중요한 인력 자원을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반면 네트워크형 스토리지 모델에서는 서버와 스토리지가 지능형 스위치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므로 탁월한 확장성과 높은 가용성, 간편한 관리 기능을 제공함은 물론, 비용 또한 크게 줄일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기업들은 기술 및 경영 상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SAN(Storage Area Network)을 구현하고 있으며, 기업들의 IT 인프라 내에서 SAN은 점차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시작했다.
현재 SAN은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존재한다. OLTP (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기반 애플리케이션에서부터 용량 관리, 파일 지원 및 프로젝트 관련 데이터 보관을 위한 다양한 서버 분할 등 간단한 파일 관리 기능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서 사용되고 있다.

SAN 관련 고려 사항들
SAN이 IT 인프라 내에서 표준으로 자리잡아 감에 따라 기업들은 전체 환경과 SAN 간 상호 작용 방법을 평가하려 하고 있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문제들을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 우수한 솔루션인가?
● 확장성은 뛰어난가?
● 관리비용은 적절한가?
● 가용도는 높은가?
● 안전한가?
● 이기종 환경을 지원하는가?
● 미래의 기술을 수용할 수 있는가?

최신 4Gbps SAN
4Gbps SAN은 브로케이드가 작년 11월 실크웜(Silk Worm) 4100 4Gbps 광채널 SAN 스위치를 처음 발표한 이후 여러 SAN 제공업체에서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18~24개월마다 컴퓨팅 능력이 두 배 이상 향상되는 추세로 인해 캐리어들의 데이터 전송 능력 또한 끊임없이 향상되고 있다. 비즈니스와 관련해서도 데이터를 처리 노드로 전송할 수 있는 고속 네트워크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통신 및 에너지 분야의 기업들은 OLTP 요건이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고속 데이터 수정 및 처리 기능을 필요로 하는 시스템들을 구현하기를 희망한다. 따라서 모든 포트에 걸쳐 일관된 효율을 보장하는 논-블러킹 4Gbps 아키텍처를 지원할 뿐 아니라 업계에 현재 존재하는 1~2Gbps SAN 스위치들과의 역호환 기능을 제공하는 4Gbps SAN에 대한 관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실례로 CPU와 메모리를 탑재한 탑-엔드 RISC 서버를 갖추었다고 하더라도 애플리케이션 처리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충분히 전달할 수 없다면 값비싼 컴퓨팅 자원의 낭비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반대로 처리 및 버스 속도를 따라잡을 수 있고, 컴퓨팅 엔진에 충분한 데이터를 공급할 수 있다면 경쟁에서 한 발 앞서게 될 것이다.
또한 보다 빠르고, 보다 나은 의사 결정을 통해 서비스 분야의 기업들은 차별화된 고객 확보 전략도 구사할 수 있다. 이처럼 스토리지 솔루션의 중심을 형성, 고성능 컴퓨팅 환경을 십분 활용하게 함으로써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것이 바로 4Gbps SAN이다.
용량 온디맨드 기능을 갖춘 4Gbps 기술은 확장에 비례한 비용 지불식 접근 방법(port on demand)을 채택하고 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SAN에 연결되어 있는 서버와 스토리지 포트 수에 비례해 SAN 크기를 결정하지만, 확장을 통해 시간과 비용을 모두 절감할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둬야 한다. 일부 4Gbps 솔루션으로 기업들은 4Gbps 16포트 스위치를 구입, 24포트로 확장한 후 다시 32포트로 확장하고 있다.
스위치 비즈니스와 관련하여 디렉터는 32포트에서 출발하여 256포트까지 확장할 수 있다. 2Gbps 기술 가격과 동일한 가격 대에서 4Gbps 기술을 수용함으로써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속도와 공급 측면 우승자 - 4Gbps SAN
4Gbps SAN의 고성능은 스토리지 장치 호스트에 국한하지 않고, 간단한 그물형 네트워크나 코어-에지 디자인 내의 스위치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만약 코어-에지 디자인을 이용한다면 스위치들은 트렁크 그룹을 생성하는 방법으로 상호 연결할 수 있게 되며, 이를 통해서 각각 4Gbps 8포트 대역을 통합하여 스위칭 장치간 32Gbps의 효율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일부 기업들은 이와 같은 방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반면, 일부에서는 차후에는 필요할 지 모르나 지금 당장은 그렇지 못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SAN에 투자할 때 새로운 기능을 지원하지 못하는 구형 기술에 투자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일이다.

4Gbps SAN 이용한 투자 보호 효과
SAN 인프라를 4Gbps 급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하는 또 다른 중요한 전략적 이유는 차세대 스토리지 환경 구현에 있다. 현재 대부분의 SAN 공급업체들은 ILM(Information Lifecycle Management)과 유틸리티 컴퓨팅을 용이하게 하는 스토리지 시스템 전략을 도입하고 있다.
이와 같은 첨단 기능을 지원할 수 있는 스토리지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선 기존 시스템 관리자가 수동으로 수행하던 기능들을 SAN 스위칭 인프라가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SAN 인프라가 자동으로 스토리지를 할당하고 이 스토리지에 장애가 발생하면 이를 교체해 다수의 애플리케이션들이 동시에 액세스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이러한 형태의 차세대 스토리지 인프라를 지원하기 위해 SAN 공급업체들은 SAN 스위치 인프라 내에서 실행할 수 있는 스토리지 관리 애플리케이션 기술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이 기술들이 대부분 2Gbps 인프라와 역호환 기능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일부 신규 솔루션들은 4Gbps 스위칭 플랫폼용으로만 개발되고 있다.
SAN은 그 규모가 나날이 커지고 있으며, 기업 내 포트 수도 증가하고 있다. 당연한 결과로 보안에 대한 요구 또한 높아지고 있다. 보안 기능면에서도 SAN 패브릭 보안을 위해 완벽한 기능을 제공하는 시큐어 패브릭 OS(Secure Fabric OS)와 같은 첨단 기능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SAN 보안 능력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서 기업들은 업계 표준인 SSH (Secure Shell)를 텔넷 대신 사용해 4Gbps 스위치를 관리하고 있다. 브로케이드는 기업 내에서 리스크의 확대를 방지하고 정보 보안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시큐어 패브릭 OS와 같은 소프트웨어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다.

테이프 백업용 4Gbps SAN
현재 LTO-3 기술들은 그 속도가 매우 빠르며, 데이터 공급을 위해서 고성능 파이프를 필요로 하고 있다. 4Gbps은 LTO-3과 같은 테이프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업체와 고객들 모두에게 가장 적합한 선택이 된다. 이유인 즉, SAN 스위치 상의 4Gbps 포트 하나를 사용해 한 쌍의 LTO를 스트리밍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업들이 이미 설치한 인프라 내에서 테이프 기술을 별도로 변경시킬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4Gbps 디스크 서브 시스템과 HBA
끝으로 4Gbps SAN은 스위치에 연결된 서브 시스템만큼 우수하다. 이미 주요 스토리지 공급업체들은 4Gbps 디스크 서브 시스템을 출시하기 시작했으며, 이 솔루션들을 이용해 경쟁에서 앞서 나가고 있다. 현재 LSI 로직, 큐로직, 에뮬렉스 등과 같은 공급업체들은 다양한 운용 시스템에 HBA를 공급하고 있다.
4Gbps SAN은 조기 수용자들이 경쟁에서 앞서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최첨단 기술에 해당한다. 사용 편리성과 아울러 기존 1~2Gbps와의 역호환성 등을 꾸준히 개선해 나가면서 동시에 차세대 스토리지 인프라 기술을 수용함으로써 4Gbps SAN 제품은 크기와 분야에 관계없이 모든 기업에게 가장 경제적이고 우수하며 미래 지향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