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브릭스, 창원시 민원상담 챗봇 서비스 ‘창원아이’ 오픈
상태바
아이브릭스, 창원시 민원상담 챗봇 서비스 ‘창원아이’ 오픈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11.05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인공지능(AI) 기반 한국어 언어처리 전문기업 아이브릭스(대표 채종현)는 행정서비스 및 민원상담을 돕는 창원시청 민원상담 챗봇 ‘창원아이(AI)’를 정식 오픈했다고 밝혔다.

창원아이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챗봇으로 창원시청의 행정 서비스에 대한 궁금증을 실시간 답변하는 새로운 민원행정 시스템이다. 별도의 앱 설치 없이 PC나 핸드폰으로 창원시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접속 후 문의 사항을 챗봇에 채팅하듯이 질문하면 텍스트 답변은 물론 이미지, 링크, 동영상 등 시각적 요소를 포함한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창원아이는 그동안 축적된 민원 상담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민 수요가 많은 여권, 창원사랑상품권(누비전), 자동차등록, 일자리(대학생아르바이트, 공공근로), 코로나19, 조기폐차지원사업, 관광축제 등 7개 분야의 정보를 안내한다.

특히 지역 정보에 기반해 시민들이 실 생활에서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행정복지센터를 포함한 행정기관의 정보를 알려주고, 코로나19 이후 사용이 늘어난 지역화폐 ‘누비전’의 가맹점을 안내한다. 실시간 위치 기반 지도 서비스를 적용해 가장 가까운 무인민원 발급기의 위치를 알려줄 뿐만 아니라 다른 앱과 연계해 길찾기 기능까지 제공한다.

창원아이는 아이브릭스만의 자연어처리 기술과 딥러닝이 결합된 대화이해(NLU)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가 입력한 질문의 의도를 분석해 정확하게 답변한다. 또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는데 그치지 않고, ‘국민신문고’와 ‘창원시민e랑’ 사이트와 연계해 챗봇으로 민원 접수까지 한번에 연결할 수 있어 시민들의 편의성을 극대화 시켰다.

창원아이 도입으로 창원시청 공무원들의 단순 반복적인 상담 업무를 감소시켜 업무 효율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민원 역시 365일 24시간 즉시 해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비대면 민원 상담에 대한 욕구 또한 충족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브릭스 관계자는 “창원아이를 통해 시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상담 서비스를 구축했다”며 “아이브릭스는 챗봇을 통해 고객 상담업무를 자동화해 편의성과 활용성을 제고하는 한편 한 차원 높은 언택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AI 기반 역량을 키워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