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전국 30개 ‘AI 교육 교사연구회’ 운영
상태바
과기정통부, 전국 30개 ‘AI 교육 교사연구회’ 운영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0.05.27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활용한 교과 간 융합연구 위해 정보교과 비롯 다양한 과목 교원 참여
현장 적합성 높은 AI 교육 프로그램 개발·적용…지역 네트워크 구축도

[데이터넷]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인공지능(AI) 시대를 주도 하기 위한 학교 중심의 선도적인 인공지능 교수·학습방법 개발·확산을 위해 ‘인공지능 교육 교사연구회’를 본격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올해 3월부터 시도교육청별로 공모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 개발계획의 적절성 등을 평가해 1~2개의 인공지능 교육 교사연구회(이하 교사연구회)를 선정했으며, 그 결과 총 30개의 교사연구회가 전국적으로 고르게 선발됐다.

‘교사연구회’는 초·중등교원 5인 내외로 구성되며,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과 간 융합연구를 위해 정보 교과를 비롯한 다양한 과목의 교원들이 활동에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현장 적합성이 높은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고 교원 간 협업연구 등 인공지능 교육 지역 네트워크를 구축해 일선 학교의 인공지능 교육 확산을 촉진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이날 인공지능 교육 및 기술 현황 등을 공유하고, 원활한 운영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교사연구회’를 온라인 비대면 생중계 방식으로 개최했다. 인공지능 교육 전문가인 전주교대 유정수 교수가 인공지능 교육 체계 및 교수법 등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으며, 크라우드웍스의 김대영 최고기술경영자(CTO)는 산업 현장에서 활용되는 인공지능 기술을 소개했다.

과기정통부 송경희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어려운 상황에도 학교 인공지능(AI) 교육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일선 교사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감사를 표하고, “학생들이 상상력과 창의력을 인공지능 기술과 결합해 주변의 문제를 스스로 찾고 해결하는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에 적합한 혁신적인 교육 방식을 끊임없이 고민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과기정통부도 인공지능 시범학교 운영, 교원연수 내실화, 인공지능 교과서 개발 및 우수 수업사례 보급 등을 통해 학교 인공지능 교육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