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한 본인인증④] 무자각 지속인증 가능한 얼굴인식
상태바
[편리한 본인인증④] 무자각 지속인증 가능한 얼굴인식
  • 김선애 기자
  • 승인 2020.05.0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접촉 인증 가능한 얼굴인식…사용자 거부감 적어
높은 정확도·쉬운 도입으로 시장 확장성 높아

[데이터넷] 생체인식 기술 중 최근 가장 각광받는 것은 얼굴인식이다. 지문인식은 지문이 희미하거나 땀·물에 젖었을 때 인식되지 않는다. 코로나19로 개인 위생이 강조되면서 지문인식 센서에 손가락을 대는 것도 꺼리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비접촉 인증이 가능한 얼굴인식이 이를 대신할 수 있다.

얼굴은 수많은 특징점을 찾아낼 수 있어 오인식률이 낮고, 스마트폰이나 웹캠을 바라보는 것 만으로 인증이 완료되기 때문에 사용 편의성이 높고 인증에 대한 저항감도 낮은 편이다. 얼굴로 인증을 했을 경우 범죄자의 심리가 위축돼 범죄를 저지를 확률이 낮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얼굴인식은 무자각 지속인증도 가능하다. 원격교육이나 온라인 세미나 시 발표자와 상호소통이 활발하지 않을 경우 다른 사람이 대신 참가하도록 하거나 처음 출석 체크할 때에만 자리를 지키고 다른 일을 하는 경우 도 있다. 10분 간격으로 카메라를 통해 본인이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지 확인하면 대리출석이나 자리를 비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사용자는 원래 있어야 할 자리에 앉 아서 수업과 세미나를 듣는 것만으로 자신이 해당 수업 에 참여했다는 것을 입증받을 수 있다.

암호화폐 거래소가 일반 금융권과 같은 수준의 자금 세탁방지 시스템을 도입해야 하는데, 이 때 비대면 계좌 개설을 요청하는 고객이 범죄에 연루되지 않은 정상 사용자인지, 거래를 요청할 때 정상 상황에서 이뤄지는 것 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얼굴인식으로 비대면 실명확인과 거래확인을 수행해 비대면 거래를 더 안전하게 할 수 있다. 거래 당사자의 얼굴인식 기록이 남기 때문에 범죄의 심리를 위축시켜 범죄를 저지르지 않도록 방지하는 효과가 있으며, 범죄가 발생해도 추적이 용이해진다.

추가 행위인증으로 생체인식 우회 차단

얼굴인식 기술의 오용을 우려하는 주장 중 하나가 ‘딥페이크’다. AI를 이용해 정교하게 위조될 수 있기 때 문에 실제 사람과 동일하게 위조해 공격할 수 있다. 그러나 얼굴인식 기술은 이미지가 아니라 패턴을 보기 때문에 조작된 디지털 정보를 쉽게 구분해낼 수 있다. 또한 의심스러운 상황에서는 추가 행위를 요구하기 때문에 조작된 디지털 정보로 얼굴인식 시스템을 무력화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페이스피의 경우 추가 행위인증뿐 아니라 인증을 요청하는 사람이 실제 존재하는 사람인지, 디지털 상에서 조작된 인물인지 지능적으로 알아내는 ‘라이브니스 디텍션(Liveness Detection)’ 기능도 탑재했다. 또한 AI 를 이용해 사람의 얼굴을 지속적으로 학습하기 때문에 사용 기간이 길어질수록 정확하게 본인을 확인한다. 마스크, 모자, 안경, 썬글라스를 썼을 때, 헤어스타일을 바꾸거나 화장을 진하게 하는 등의 변화가 있어도 본인을 정확하게 알아낼 수 있다.

▲페이스피 얼굴인식 기술 특징
▲페이스피 얼굴인식 기술 특징

페이스피는 강북삼성병원 무인수납기, 도착확인 키오스크에 얼굴인식 솔루션을 공급했다. 강북삼성병원을 이용하는 고객은 키오스크에 자신의 정보를 입력하면 진료 예약정보가 확인되고 예정된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이 키오스크는 무인수납도 가능해 비대면 진료 예약과 결제를 통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편리하고 안전한 비대면 본인확인을 통해 부정수급 방지와 진료카드 발급 비용 절감의 효과도 누리고 있다.

홍동표 대표는 “신기술 도입에 가장 소극적인 병원에 얼굴인식 솔루션을 공급했다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다. 얼굴인식을 통해 병원 인력 운영을 효율화하고 고객 편의성을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사생활 보호도 가 능하다. 유명인사가 병원에 방문했을 때 등록 데스크에서 본인 확인을 하지 않고 키오스크에서 직접 본인확인을 해 다른 사람에게 얼굴을 노출시키지 않고 진료할 수 있다”며 “병원의 진료카드 발급 비용을 줄일 뿐 아니라 의료보험의 부정수급을 방지해 의료재정을 건전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페이스피는 유럽과 중남미 등에서 활동해 온 얼굴인 식 전문기업으로, 전 세계 40여개 은행에 비대면 실명 확인 솔루션 ‘셀프ID(SELPHID)’와 로그인용 얼굴인 식 솔루션 ‘셀피(SELPHI)’를 공급했다. 얼굴의 1만 6000개 특징점에서 패턴을 추출하며 AI 스마트러닝으 로 사용자 얼굴을 학습한다. 눈 주위 패턴 인식 솔루 션 ‘룩앤피(LOOK&PHI)’, 음성인식 솔루션 ‘피복스 (PHIVOX)’도 공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