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중소·벤처 대상 ‘AI 바우처’ 지원
상태바
과기정통부, 중소·벤처 대상 ‘AI 바우처’ 지원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0.03.16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산업 분야 중소·벤처 AI 도입 지원…기업당 3억씩 총 39.2억 예산 배정
AI 바우처 추진체계
AI 바우처 추진체계

[데이터넷]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고자 하는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AI 솔루션이나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AI 바우처’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15일 밝혔다.

‘AI 바우처’는 에너지, 농업, 의료, 환경,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AI를 활용해 산업 전 분야에 AI 적용이 확대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I는 ICT 분야를 넘어 제조·유통·서비스 등 전 분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으며 많은 기업이 AI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AI 도입은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로 부각되고 있으나 중소·벤처기업이 자체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기술적 또는 재정적으로 여러 가지 한계가 있다.

또한, AI를 통한 혁신에 뒤처지는 것은 개별 기업의 문제에 국한되지 않고 해당 산업군, 나아가 국가 경쟁력에도 영향을 주는 중요한 사안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과기정통부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중소·벤처기업이 자사제품이나 서비스에 AI를 도입해 생산성 향상과 기업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AI 바우처’ 제도를 올해 처음으로 시작한다.

AI 바우처 사업은 AI를 적용하고자 하는 기업이 단기간 내 최적의 AI를 도입할 수 있도록 돕고, AI 솔루션이나 서비스를 개발한 중소·벤처기업에게는 새로운 시장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사업의 총 예산은 총 지원예산 39.2억 원으로 기업당 최대 3억 원까지 지원되며, AI 기술을 적용하고자 하는 기업(이하 수요기업)이 AI 솔루션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하 공급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동 사업을 위해 AI 솔루션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중소기업 중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 대상으로 16일부터 공급기업을 모집한다.

바우처를 이용하는 기업인 수요기업 선정은 공모형태로(4월 1일~4월 30일) 진행되며, 선정된 기업에게는 최대 3억 원의 바우처가 제공된다.

AI 솔루션이 필요한 수요기업은 자사 맞춤형 AI 솔루션을 구매·활용하기 위해 공급기업 풀(Pool) 내에서 공급기업을 선정하고 활용한다.

또한, AI 전문가들이 수요기업에게 맞는 AI 공급기업을 찾아 맞춤형으로 매칭을 지원하는 컨설팅 서비스도 실시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세계 유수 기업들이 인공지능을 활용해 생산성 향상과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의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다”며, “AI 바우처를 통해 AI를 도입이 필요한 중소·벤처기업들에게 맞춤형 기술을 공급해 기업성장을 촉진하고, AI 솔루션이나 서비스를 개발하여 출시한 중소·벤처기업에게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AI 바우처’ 사업의 공급기업으로 등록을 원하거나 수요기업으로 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