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 마스크 대리 구매 시 ‘전자증명서’ 활용 가능
상태바
공적 마스크 대리 구매 시 ‘전자증명서’ 활용 가능
  • 윤현기 기자
  • 승인 2020.03.13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24 앱 전자문서지갑에 발급받은 전자 주민등록등본 제시 가능…국민 불편 최소화 조치
전자증명서 발급 과정
전자증명서 발급 과정

[데이터넷]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공적 마스크를 대리 구매할 때 필요한 주민등록등본을 종이증명서뿐만 아니라 전자증명서 제시로도 가능하다고 13일 밝혔다.

만 10세 이하 어린이 또는 만 80세 이상 고령자의 경우에는 함께 사는 가족의 대리 구매가 가능하다. 이때 ‘정부24’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전자문서지갑에 발급받은 전자 주민등록등본을 제시해도 된다.

이는 공적 마스크 대리 구매를 위한 주민등록등본 발급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전자문서지갑에 이미 발급받은 전자 주민등록등본도 활용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다.

전자증명서 발급을 원하면 먼저 ‘정부24’ 앱에 전자문서지갑을 설치하면 된다. 이어 앱에서 증명서 수령방법을 ‘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하고 발급을 신청하면 전자증명서를 스마트폰에 발급받을 수 있다.

행안부와 식약처는 지난해 12월 주민등록등·초본 전자증명서 발급·유통 서비스를 시행한 이후 전자 주민등록등·초본 발급 건수가 상당함에 따라 기존에 발급받은 국민은 전자증명서를 제시해 공적 마스크를 대리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협의를 추진했다.

정부 관계자는 “국민들께서 기존에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를 활용하거나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아 활용해주시길 당부 드리며, 국민이 조금이라도 더 편리하게 공적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도록 보다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