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시대, 네트워크 보호 역량 필수”
상태바
“5G 시대, 네트워크 보호 역량 필수”
  • 데이터넷
  • 승인 2020.03.0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현석 AWS 사업개발 부문 상무, 5G 환경서 데이터 처리 확대 따른 보안 중요성 강조
이현석 AWS 사업개발 부문 상무

[데이터넷] 자율주행차에서 사물인터넷 기기의 폭발적인 증가에 이르기까지, 5세대(5G) 무선 통신은 오늘날의 신규 기술을 주류 기술로 성숙시키는 기반이 되고 있다. 실제로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2025년에는 5G 통신망에 접속할 수 있는 인구가 14억 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5G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관련 기업과 조직들은 고객, 직원 및 산업 전반을 대상으로 5G의 장점을 알려야 한다. 이 조직들은 급증하고 있는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추가적인 보안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도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 하지만, 5G란 정확히 무엇이며, 5G는 이를 사용하는 기업과 조직에 사이버 보안면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모바일 기술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5G는 진화하는 차세대 모바일 기술이다. 5G는 이전 4G 대비 최대 100배 빠르고, 지연시간은 10분의 1에 지나지 않는다. 또한, 5G는 3G와 같은 저주파 네트워크의 대역폭 감소 없이 더 많은 연결을 지원할 수 있다. 5G 네트워크는 최고 수준의 4G 네트워크 대비 최대 5배 빠른 속도를 제공할 것이며, 배터리 수명을 최대 10배로 연장시키고, 코어 네트워크 소비량을 90%가량 감소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5G는 사물인터넷(IoT)과 같은 신규 응용처가 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와 기업들이 보다 향상된 네트워크 성능과 더 많은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한국은 2019년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를 상용화하면서 이동통신 시장은 본격적으로 5G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특히 한국의 통신사들은 아마존웹서비스(AWS) 등 글로벌 클라우드 업체와의 협력에 기반해 5G와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을 결합, 데이터의 전송뿐만 아니라 연산처리에 대한 고도화를 통해 기존에 없었던 다양한 응용 분야를 발굴해 나가고 있다.

신규 사업 개척 지원

5G는 기업들에게 미개척 분야에서 사업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다. 가상/증강현실, 헤드리스 로봇(Headless Robot), 인터랙티브 미디어(Interactive Media), 인공지능(AI) 등 고성장 영역에서 새로운 응용처를 개발할 수 있는 생산 역량(Capacity)와 대역폭을 제공할 것이다. 5G는 머신 투 머신(machine-to-machine) 통신, 컨버지드 네트워크(Converged Network), 실시간 데이터 분석, IoT에 이르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완성도 있게 제공할 수 있는 최초의 모바일 네트워크가 될 것이다.

완전자율주행차는 5G가 산업 전체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다. 5G는 도로상 다수의 커넥티드카에 필요한 대역폭을 제공함으로써, 차량이 다른 차량은 물론, 신호등, 내비게이션 서비스, 심지어 보행자에 이르는 세상의 모든 것들과 통신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5G 기술은 방대한 환자 파일의 빠른 전송, 원격 수술, 실시간 환자 모니터링 등 헬스케어 분야의 혁신을 구현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통신사들은 5G 기술의 토대가 될 수 있는 통신망을 구축하고, 전자업체들은 5G와 호환되는 더 높은 대역폭과 용량을 갖춘 신규 네트워크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데이터 집약적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모바일 디바이스를 개발한다.

이는 5G 환경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이 4G 환경의 위협요소들과 다르다는 것을 뜻한다. 통신상에서 처리될 데이터 용량이 급증함에 따라, 보안을 최우선 순위로 생각해야 하고, 데이터가 새로운 네트워크 상 어디에 있든 데이터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갖춰야 한다.

IoT와 같은 신기술의 도입으로, 혁신과 창조를 통한 사업 성장의 기회가 열리고 있다. 스마트 의류, 인공 신체, 커넥티드 홈 등 일부 애플리케이션들은 머지않아 5G에 전적으로 의존하게 될 것이다. 이는 기업들이 보안에 보다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정전이나 국가 지원 감시 시스템 등에 대비해 융통성 있고 확장 가능한 보안 전략을 갖춰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데이터 보호 중요

연결성이 증가함에 따라 빈틈없는 사이버보안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네트워크 전체에 엔드 투 엔드(End-to-End) 보안을 적용해야 하는데, 여기서 암호화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네트워크를 통과하는 모든 데이터들을 저장 및 전송 중에 암호화하고 모니터링해야 한다. 보안 최적화 및 악의적인 시도로부터의 안전한 보호를 위해,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완벽하게 검사하고 판단해야 한다.

5G가 가져올 새로운 기회는 부인하기 힘들다. 5G는 세계를 새로운 연결성의 시대로 이끌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5G 기술의 발전 속도만큼, 데이터 보안 솔루션도 빠른 속도로 발전해야 한다. 기업들은 5G 활용 시 보안의 중요성을 늘 염두에 둘 필요가 있으며, 기업 고객의 성장과 동시에 보안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같은 파트너와 협력해 보안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AWS의 모든 클라우드 서비스는 보안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면서 개발됐으며, 5G 시대에도 이 원칙은 바뀌지 않는다. 기업의 성장과 함께 확장성을 제공하는 최적의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를 선정함으로써 기업들은 자사의 고객과 데이터를 보호하면서 5G라는 미래가 가져올 연결성의 변화와 증가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