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혁신 역량,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로 높여라”
상태바
“공공기관 혁신 역량,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로 높여라”
  • 데이터넷
  • 승인 2020.03.03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백수 한국넷앱 대표, 공공기관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전환 위한 방법론 강조
김백수 한국넷앱 대표
김백수 한국넷앱 대표

[데이터넷]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기업의 프라이빗과 퍼블릭 모델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로 전환하기 위한 가장 손쉬운 접근이다. 미션 크리티컬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보안과 신뢰성을 보장받고, 비용 효율성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퍼블릭 클라우드의 혜택도 누릴 수 있다.

기업들이 클라우드 전환을 통해 혜택을 얻게 되면서, 더 많은 업무를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구글 클라우드, 아마존웹서비스(AWS)와 같은 서비스에서 운영하려고 한다. 하지만 수많은 사업부가 서비스를 서로 다른 클라우드에서 사용하고 다수의 클라우드가 완벽히 관리되지 않아 기업의 민첩성·확장성·효율성이 제한되는 조직들이 있다.

최근 공공 부문의 클라우드 전환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의 공공 기관들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의 전환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공공기관들은 완벽하고 효과적으로 클라우드로 전환하기 위해 적합한 클라우드 솔루션을 활용하고, 데이터 관리 파트너와 협력해야 한다. 그래야만 성공적인 구축을 가능하게 하는 강력한 클라우드 프레임워크를 설계할 수 있다.

공공기관이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로 전환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구매 전 문제 해결부터’ 접근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환

공공기관이 클라우드로의 이동을 위해 요구되는 도구, 지식 및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보유하고 있는 환경에 맞는 클라우드로의 이동을 지원해야 한다. 단일 클라우드 솔루션 접근법 또는 클라우드에 맞춰 솔루션을 리엔지니어링하는 것이 아니라 공공기관이 클라우드로의 여정을 더욱 스마트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옵션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서비스와 미션에 필요한 것에 기반해 필요 요건을 정하고, 그 차이를 인지함으로써 어떤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유지해야 하는지, 클라우드로 이동시키거나 교체해야 되는지에 대해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진정한 단일 저장소 구축

다수 클라우드 환경을 사용하기 위해 공공기관은 온디맨드 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 기반이 필요하며, 진정한 단일 저장소를 만들면 이룰 수 있다. 이 저장소는 애플리케이션 코드와 종속성을 저장할 뿐만 아니라 버전을 제어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진정한 단일 저장소는 애플리케이션 코드,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환경 구축 도구, 스크립트, 자동화된 테스트, 문서 및 릴리즈 노트를 포함한다. 이는 공공기관이 어떤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워크로드를 선택했는지 상관없이 계획했던 대로 환경을 반복적으로 구축할 수 있게 만든다.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전략 로드맵 수립

정부의 IT 리더들이 업무를 위해 주어진 기간 안에 적합한 클라우드를 찾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일 수 있다. 특히 어떤 워크로드를 클라우드로 이동해야 하는지 결정하거나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시나리오를 효과적으로 도입하는 방법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워크로드를 다수의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동하는 것은 새로운 보안과 데이터 분산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공공기관도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전략적인 로드맵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기관들은 네트워크를 최적화하고,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복잡성을 단순화하며, 보안 통제를 분산시키고, 데이터 및 분석을 엣지에서 할 수 있다.

기관들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플랫폼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로드맵의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 멀티 클라우드 연결성과 운영 단순화: 상호접속 허브를 통해 트래픽 교환 지점을 유저와 클라우드의 가까운 곳에 위치시킨다.
  • 멀티 클라우드 보안 효율성 증가: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 보안 모델을 모든 영역의 트래픽 흐름에 적용해 정책 기반 경계 관리, 패킷 검사, 실시간 보안 분석을 수행한다.
  • 많은 비용이 드는 클라우드 간 데이터 이동 최소화: 민감한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지 않아도 되고 대규모 데이터 셋을 클라우드 사이에서 이동시키지 않아도 된다.
  • 지리적인 멀티 클라우드 요구 사항 확장: 모든 지리적 장소에 위치한 엣지 노드에서 워크로드를 분산시켜 유저와 클라우드 가용성 지역 가까이에서 트래픽 및 데이터 볼륨 증가, 프로세싱을 처리할 수 있다.
  • 공공기관용 멀티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 시민들과 서로 소통하기 위해 다른 기관들과 파트너들이 직접 거래 및 데이터 교환을 할 수 있다. 새로운 흐름(기관 서비스 체인 등)을 수립하고 규제, 기술, 새로운 파트너, 시장의 변화에 계속적으로 적응할 수 있다.

속도, 민첩성, 유연성은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으로 성공적으로 전환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들이다. 넷앱은 공공 기관 고객들이 필요한 데이터 패브릭을 구축 및 관리하는데 요구되는 모든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한다. 넷앱 기반의 데이터 패브릭으로 정부기관은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재무, 운영, 기술적 장벽을 해결하고 진정한 전환 여정과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