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5G 핵심역량 공개…“전 세계 5G 도입 가속화 지원”
상태바
화웨이, 5G 핵심역량 공개…“전 세계 5G 도입 가속화 지원”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02.23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
양 차오빈 화웨이 5G 제품 라인 총괄 사장은 “5G 커버리지는 이전 세대의 통신 기술보다 소비자들에게 더욱 탁월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충분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 차오빈 화웨이 5G 제품 라인 총괄 사장은 “5G 커버리지는 이전 세대의 통신 기술보다 소비자들에게 더욱 탁월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충분해야 한다”고 말했다.

[데이터넷] 화웨이는 영국 런던에서 개최한 5G 제품 및 솔루션 설명회에서 전 세계 5G 도입 가속화를 지원할 10가지 5G 핵심역량을 공개했다.

양 차오빈(Yang Chaobin) 화웨이 5G 제품 라인 총괄 사장은 모든 차세대 모바일 통신 기술은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과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도록 개발됐으며, 5G도 마찬가지다5G 커버리지는 이전 세대의 통신 기술보다 소비자들에게 더욱 탁월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충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올해는 대규모의 5G 상업적 구축이 본격 이뤄지는 해가 될 것”이라화웨이는 전 세계 파트너들과 함께 기술 및 애플리케이션 혁신을 지속 추진해, 5G가 AI와 클라우드 기술을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기능하고, 더욱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디지털 생태계가 구축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계통신장비사업자연합회(GSA)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5G 상용화에 성공한 통신사업자는 지난해 말 기준 34개국 62개사에 이른다. 이 중 41개사가 화웨이 제품과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

양 차오빈 사장은 외부의 지속적인 압박에도 불구하고 화웨이는 여전히 앞서 나가고 있다. 5G 제품 및 솔루션은 전 세계 통신 사업자의 대다수가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모든 상용 구축 경험은 제품 성능을 개선해 고객 기대를 충족시키고 통신 사업자가 5G 상용 네트워크를보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구축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5G 구축 초기부터 일관된 사용자 경험 제공을 위해 용량과 적용 범위를 신중하게 계획해야 한다. 이에 화웨이는 모든 시나리오를 지원하는 포괄적인 5G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기본 커버리지 및 용량을 제공하는 매크로 기지국(Macro base station), 적용 범위 확대를 위해 주요 지점에 배치 된 이지 매크로(Easy Marco) 및 실내 디지털 시스템을 위한 램프사이트(LampSite)를 등 3계층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통해 최종 사용자에게 최상의 5G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업계에서 가장 가벼운 대용량 다중입출력장치(Massive MIMO AAU)를 출시했다. 이 장비의 무게는 25kg에 불과하며 성인 한명이 운송 및 설치 가능하다. 이통사의 네트워크 구성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5G 시대에 광대역 시분할 이중 통식방식(TDD)의 연속적인 스펙트럼을 사용하면 최고의 5G 경험을 제공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통신사업자들은 인공위성 사용 제한 및 채널의 개별 할당 등 때문에 불연속적인 스펙트럼을 사용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화웨이는 최대 400MHz의 대역폭을 지원하는 업계 유일의 초광대역 솔루션을 출시했다. 이제 통신사들은 단일 모듈로 400MHz 내에서 개별 스펙트럼을 사용할 수 있어 모듈 및 기지국 사용을 간소화하고 기지국 임대와 하드웨어 운영에 따른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양 차오빈 사장은 “그동안 통신사업자들은 불충분한 기지국 사이트와 기지국용 폴에 많은 수의 기지국 장치를 설치해 사용하고 있었다. 이제 이통사들은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궁극의 단순성’을 추구하는 화웨이 고유의 블레이드 중계기(AAU)를 사용하면 총소유비용(TCO)를 줄이고 하드웨어와 기지국 구축 및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화웨이의 AAU는 활성 5G 중계기와 수동 2G/3G/4G 안테나를 단일 상자에 통합하고, 6GHz 이하의 모든 주파수 대역을 지원함에도 그 크기를 2미터 이하로 했다. 이에 통신사들은 3G/4G 안테나를 대체하고, 단일 안테나 공간에 더욱 간편하고 빠르게 5G를 구축할 수 있다. 또한 통합된 디자인으로 기지국 설치 사이트가 크게 줄어들고 더욱 손쉽게 설치할 수 있어 5G 서비스를 빠르게 제공할 수 있다. 현재, 이 장비는 중국과 스위스의 5G 상용화에 사용됐다.

2020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대규모 5G 구축이 진행될 것을 전망된다. 통신사업자들은 더욱 빠른 5G 커버리지를 확보하기 위해 중대역 스펙트럼에 5G를 구축하는 일반적인 방법 대신, 3GHz 이하에서도 주파수 분할 이중 통신(FDD)을 구축할 것이다. 화웨이는 NR 기술로 FDD 스펙트럼 효율을 크게 개선하기 위해, FDD로 직접 5G를 구축하는 방법을 고객들에게 제안하고 있다.

FDD 주파수에서 동작하는 NR이 LTE에 비해 사용자 경험이 크게 개선 될 수 있음이 입증됐다. 기존 FDD 스펙트럼의 경우, 화웨이의 1ms DSS(Dynamic Spectrum Sharing)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다. 이 기술은 LTE와 5G의 서비스 및 트래픽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스펙트럼 리소스를 밀리초 단위로 할당해 스펙트럼 효율성을 높인다. 화웨이 DSS는 지난해 11월 유럽에서 상용화에 성공했다. 화웨이 고객들은 이 솔루션을 사용해 5G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1억개의 FDD RRU를 확보하고 있다.

화웨이는 대용량 다중입출력장치 관련 광범위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혁신과 상업용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화웨이는 완벽한 제품 포트폴리오와 최신 알고리즘을 통해 이 장비의 고성능을 유지하고 있다. 화웨이는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측면에서 최적의 용량, 커버리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중사용자 다중입출력장치(MU-MIMO), 사운드복원시스템(SRS) 및 전체 채널에 대한 빔-포밍 기술을 제공한다.

화웨이는 지난해 EE(영국), 선라이즈(스위스) 등의 통신사의 5G 상용화 구축을 지원했다. 또 통신사 고객들이 경쟁사보다 1.5~2배 더 빠른 다운로드 속도에 기반해 루트메트릭스 및 커넥트 등 외부 기관의 네트워크 성능 평가에서 1위에 선정될 수 있도록 도왔다.

화웨이는 에너지 저감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화웨이는 비트당 5G 전력 소비량을 줄이기 위해 혁신적인 기술, 새로운 기지국 형태 및 AI 기반 네트워크 조정 등을 활용해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화웨이는 5G AAU가 4G RRU보다 동일한 에너지를 소비하더라도 50배 더 큰 용량을 제공하도록 혁신적인 칩 프로세스 설계와 알고리즘, 고품질의 하드웨어, 고급 방열 기술 등을 사용했다.

통신사들은 AI 기반으로 에너지 소비가 조정되는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또, 네트워크 모드 및 주파수 대역 전반에 걸쳐 심볼, 채널 또는 캐리어 셧다운을 활용해 더욱 정교하고 정확하게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5G는 이전 통신기술들과 달리 산업 디지털화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글로벌 이동통신 표준화 기술협력 기구인 3GPP의 최신 국제 표준인 '릴리즈 16'의 발표는 코로나19 여파로 지연되고 있지만 올해 진행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5G는 초고신뢰·초저지연통신(URLLC)에 더욱 포괄적으로 사용될 전망이다. 업계는 단독모드(SA)를 궁극적인 5G 네트워크 아키텍처로 보고 있다. 화웨이는 무선액세스네트워크, 코어 네트워크, 칩셋 및 터미널 측면에서 비단독모드(NSA)와 단독모드(SA)를 모두 지원한다.

기존의 시분할 이중 통식방식 시스템 설계는 초고속 모바일광대역(eMBB)에 중점을 둬, 다운링크가 업링크 보다 우선시 됐다. 이런 이유로 4K 및 8K 생방송 등의 콘텐츠를 업로드 할 때 지연시간이 오래 걸리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화웨이는 혁신적인 슈퍼 업링크 솔루션을 출시했다.

이 솔루션은 시분할 이중 통식방식과 주파수 분할 이중 통신 스펙트럼을 조정해 업링크 기능을 해결하고 지연시간을 크게 낮췄다. 또, TDD 시스템이 전체 SUL(Supplementary Uplink) 대역과 함께 작동해 업링크 기능을 개선했다. 통신 사업자 네트워크의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지연시간이 30% 단축되고 업 링크 속도가 최대 4배 빨라졌다. 3GPP도 이 혁신 기술을 공개적으로 수용한 바 있다.

화웨이는 산업 디지털화를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무선엑세스네트워크, 코어 네트워크, 전송 네트워크 및 터미널에 걸친 엔드투엔드 슬라이싱 솔루션을 출시했다. 통신사업자는 고객들의 수요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 검증된 높은 대역폭과 낮은 지연시간도 제공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원격 의료, 스마트 항구, 스마트 공장 등 다양한 산업 시나리오에 적용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개선하고, 통신사업자는 새로운 시장을 탐색할 수 있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