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스카우트 ‘nBA 비디오-QoE’, 정확한 비디오 트래픽 품질지표 제공
상태바
넷스카우트 ‘nBA 비디오-QoE’, 정확한 비디오 트래픽 품질지표 제공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0.01.05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TT 비디오 분석 솔루션…암호화된 비디오 스트리밍 가시성 지원
다양한 서비스 적용으로 정확도 검증 완료…국내서도 활용 기대

[데이터넷] OTT(Over The Top) 서비스가 본격화되면서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의 품질 보장이 신규 고객 확보 및 기존 고객 유지를 위한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했다. 이에 넷스카우트는 ASI(Adaptive Service Intelligence) 스마트 데이터 플랫폼을 기반으로 고객의 비즈니스 서비스 분석을 제공하는 nBA(nGenius Business Analytics)에 OTT 비디오 분석 솔루션인 ‘비디오-QoE’를 추가해 효율적이고 정확한 비디오 트래픽 품질지표를 제공한다. 암호화된 비디오 스트리밍의 가시성을 지원하는 ‘nBA 비디오-QoE’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이미 정확도 검증이 완료돼 국내에서도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기대된다. <편집자>

풍부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국내외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넷플릭스를 비롯해 디즈니플러스, 애플TV, HBO 맥스, AT&T 등 거대 사업자들이 연이어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개시했다. 국내에서도 SK텔레콤 웨이브, KT 시즌, CJ ENM 티빙, 왓챠플레이 등이 OTT(Over The Top) 서비스를 본격화하며 해외 기업과의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들의 콘텐츠 및 서비스 품질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면서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의 품질 보장은 신규 고객 확보 및 기존 고객 유지를 위한 핵심 경쟁력이 되고 있다. 비디오 스트리밍 품질은 인터넷 속도와 마찬가지로 사업자간 서비스를 비교하고 선택하는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될 전망이다.

넷스카우트 nBA 아키텍처
넷스카우트 nBA 아키텍처

ASI 스마트 데이터 플랫폼 기반

넷스카우트의 nBA(nGenius Business Analytics)는 최고 수준의 품질 지표를 제공하는 핵심 기술인 ASI(Adaptive Service Intelligence) 스마트 데이터 플랫폼을 기반으로 비용 효과적으로 고객의 비즈니스 서비스 분석을 제공한다. 서비스 사업자는 nBA의 스마트 데이터를 통해 네트워크에 유통되는 모든 트래픽 및 서비스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고객의 경험 데이터를 통해 사업 우선순위 부여 및 신규 수익 창출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 더불어 서비스 정책 결정 등 다방면에서 활용 가능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는 운영, 엔지니어링, 마케팅, 재무, 서비스 개발팀 등 모든 부서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최근 화두로 부상한 OTT 비디오 스트리밍 트래픽 분석은 nBA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다.

넷스카우트 nBA 비디오-QoE(Quality of Experience) 솔루션은 단순하고, 강력하며 개방형 표준 인터페이스를 통해 스마트 데이터를 고객의 빅데이터 및 CEM(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프로젝트와 손쉽게 연동이 가능하다. 서비스 사업자는 스마트 데이터를 신규 서비스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목적에 활용할 수 있다.

넷스카우트 nBA OTT 비디오 배포
넷스카우트 nBA OTT 비디오 배포

비디오 스트리밍 가시성 제공 

nBA 비디오-QoE 솔루션의 특별한 가치를 꼽는다면 암호화된 비디오 스트리밍의 가시성 제공이라고 할 수 있다. 스트리밍 트래픽은 현재 유통되는 인터넷 트래픽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그 중에서 90% 이상이 암호화된 트래픽으로 서비스 사업자 입장에서는 암호화된 트래픽에 대한 가시성 확보는 가장 중요한 도전과제라고 할 수 있다.

암호화는 컨테이너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했던 방식에서 벗어나 효율성을 위해 전송계층에서 비디오 트래픽의 암호화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TCP뿐 아니라 구글 QUIC와 같이 UDP 기반의 비디오 스트리밍의 암호화된 트래픽에 대한 품질 지표를 제공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특별한 기술과 노하우를 필요로 한다.

암호화되지 않은 비디오 트래픽은 HTTP 헤드 정보, 비디오 트래픽의 페이로드 및 속성값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보다 용이하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었지만 암호화된 비디오 트래픽은 사용할 수 있는 정보가 제한적이다. 따라서 암호화된 비디오 트래픽 분석을 위해서는 기존과는 다른 기술적 방법론이 요구된다.

이런 요구에 부응해 넷스카우트는 지난 2016년 이 분야의 다수의 특허를 보유한 아바시(Avvasi)를 인수해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한 비디오 트래픽에 대한 품질지표(QoE)를 nBA 비디오-QoE 솔루션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사업자는 넷스카우트 nBA 비디오-QoE 솔루션을 활용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

● 암호화된 OTT 비디오 트래픽에 대한 QoE 분석을 통해 주요 가입자가 시청하고 있는 비디오의 품질상태, 시간 변화에 따른 가입자의 품질변화 추이 분석 등을 통해 가입자 이탈 사전 방지
● 네트워크 내의 OTT 비디오 트래픽에 다양한 추가적인 매트릭 제공을 통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확보해 가입자(군)가 하루 동안의 시청한 비디오 트래픽의 유형과 트래픽량, 무선망이나 핸드셋 종류, 핸드셋 제조사, 지역 등 다양한 조건에 따른 비디오 트래픽의 품질 변화 추이를 분석해 신규 수익 모델 및 서비스에 활용
● OTT 비디오 트래픽이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네트워크 최적화 및 최적의 증설 계획 수립
● nBA의 CEI(Customer Experience Index), VoLTE 분석 등 여러 기능과 연계해 OTT 관련 정보 분석

모바일 네트워크에서의 nBA 비디오-QoE 솔루션은 같이 제어 및 사용자 영역 트래픽 모니터링을 통해 품질지표를 추출하고 분석할 수 있다. 또한 직관적인 UI를 통해 사용자 친숙성 제공은 물론 추가적인 사용자 입력 정보 허용을 통해 보다 향상된 분석 가독성 및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OTT 비디오 트래픽: 암호화/비암호화, TopN 미디어 사이트
OTT 비디오 트래픽: 암호화/비암호화, TopN 미디어 사이트

맞춤형 분석 대시보드 제공

넷스카우트 nBA 비디오-QoE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대시보드를 제공, 이를 통해 다차원적으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품질 분석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필요에 의해 추가적으로 직접 매트릭을 생성하는 맞춤형 분석 대시보드 구성도 가능하다.

넷스카우트 nBA 비디오-QoE는 암호화된 OTT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의 트래픽량 및 품질 관련 지표를 미디어 사이트별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직관적인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또한 추가적인 다양한 필터 조건을 기준으로 OTT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의 QoE, VSC(Variable Streaming Capability), DQI(Delivery Quality Index), VR(Video Resolution), MBR(Media Bit Rate), 비디오 시청 시간, 트래픽량 등을 분석할 수 있다.

OTT 비디오 트래픽: QoE(미디어 사이트별)
OTT 비디오 트래픽: QoE(미디어 사이트별)

다양한 서비스 통해 정확도 검증

OTT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의 90% 이상이 암호화돼 서비스되고 있는 현실에서 서비스 사업자는 암호화된 비디오 스트리밍의 품질지표를 분석하고 이를 참조해 고객에게 일정한 수준의 서비스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면 대고객 서비스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서비스 사업자는 최적의 솔루션 선택을 위해 다음과 같은 기준들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실 서비스를 통해 검증된 비디오 트래픽 탐지/분석 솔루션 보유 여부
● 실 서비스를 통해 정확도가 검증된 최신 암호화 비디오 트래픽 탐지 알고리즘 보유 여부
● 사업자 망에서 충분히 비디오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 용량 및 개별 사용자 비디오 트래픽의 서비스 품질 지표 지원 여부
● 축적된 기술과 경험을 통한 풍부한 노하우 보유 여부
● 새로이 출시되는 비디오 트래픽을 분석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전담 개발 조직 보유 유무

넷스카우트의 nBA 비디오-QoE 솔루션은 시장에서 검증된 ASI 스마트 데이터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며, 암호화된 OTT 비디오 스트리밍 트래픽에서 가치 있는 품질 지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노하우와 기술이 독보적이다. 특히 다양한 고객 서비스를 통해 이미 정확도와 신뢰도 검증이 완료됐으며, 효율적인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즉각 활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