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다기능 와이파이 6 라우터 ‘넷기어 RAX40’ 주목
상태바
고성능·다기능 와이파이 6 라우터 ‘넷기어 RAX40’ 주목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9.08.14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 와이파이 성능 보장…OFDMA·MU-MIMO·빔포밍 플러스 지원

[데이터넷] 넷기어코리아(대표 김진겸)는 통합 속도 3Gbps를 보장하고 차세대 와이파이 표준 방식인 802.11ax를 지원하는 와이파이 6 와이파이 라우터 ‘나이트호크(Nighthawk) RAX40’을 출시했다. 기존 와이파이 5 기반 와이파이 라우터가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만 전송하는 반면 넷기어 RAX40은 와이파이 6의 핵심 기술인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OFDMA)를 통해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해 4배 더 많은 수의 단말에 40% 향상된 속도로 50% 더 넓은 무선 영역 커버가 가능하다. <편집자>

넷기어는 편의성, 고품질, 신뢰성, 고성능, 다기능 등을 강점으로, 다양한 유무선 네트워킹 솔루션을 공급하며 중소기업 및 홈 네트워킹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네트워크 어댑터, 유무선 라우터 및 게이트웨이 등 500종 이상의 제품들은 초고속인터넷, 주변기기는 물론 대용량 파일, 디지털 멀티미디어 콘텐츠,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다수의 PC 및 모바일 디바이스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접속하고 공유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중소기업 및 홈 네트워킹을 위한 제품 개발에 역량을 집중해 온 넷기어는 전 세계적으로 7000만대 이상의 제품을 공급했고,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성을 경쟁력으로 성장을 거듭하며 다양한 솔루션 제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다양한 네트워킹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중소기업 및 홈 네트워킹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최근에는 802.11ax 표준 기반의 와이파이 6를 지원하는 와이파이 라우터 ‘나이트호크 RAX40’을 선보이며 차세대 와이파이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와이파이 6 핵심 ‘OFDMA’
와이파이 6는 와이파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개발된 혁신적인 기술로 와이파이 장치들이 밀집된 환경에서의 와이파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됐다. 이에 빠른 속도와 네트워크 용량을 대폭 증대시켜 보다 많은 장치들이 동시에 안정적으로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도록 보장하고, 클라이언트의 배터리 수명까지 향상시킨다.

이처럼 802.11ac 표준에서 한 차원 진화한 802.11ax를 지원하는 넷기어 RAX40은 와이파이 6의 핵심 기술인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OFDMA)를 지원해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만 전송하는 방식이 아닌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해 4배 더 많은 수의 디지털 기기에 40% 향상된 속도로 50% 더 넓은 무선 영역을 수용한다.

802.11a/ac 등 이전 세대의 와이파이 표준은 OFDM(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방식을 통해 데이터 패킷을 전달했다. 즉,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가 순차적으로 전송되고, 다음 데이터 전송이 진행될 때까지 기다려야하기 때문에 대기시간이 오래 걸려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렸다.

그러나 OFDMA를 사용하면 더 큰 채널을 더 작은 하위 채널로 분할해 와이파이 라우터가 여러 개의 데이터 패킷을 동시에 전달할 수 있어 대기시간을 줄이고 더 많은 장치에 전송이 이뤄진다. 이처럼 OFDMA를 지능적으로 쌓아서 같은 양의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는 데 필요한 경쟁 시간을 줄임으로써 지연 시간을 최소화해 더 많은 장치를 네트워크에 추가할 수 있다.

특히 IoT 장치들은 대부분 작은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기 때문에 OFDMA는 이러한 패킷을 보다 효율적으로 스케줄링할 수 있어 스트리밍, 게임 등 지연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다양한 스마트 장치들의 연결이 가능하다.

OFDMA는 네트워크 용량 향상뿐 아니라 배터리 수명, 네트워크 커버리지 등에서도 장점을 발휘한다. 배터리 구동 장치는 데이터 송수신을 빨리 완료하기 때문에 그만큼 절전이 이뤄져 배터리 전원을 절약할 수 있고, 작은 데이터 패킷에 더 작은 하위 채널을 사용하면 클라이언트가 전송 전력을 증가시켜 더 멀리 도달할 수 있어 네트워크 커버리지가 증대되고, 데이터 전송에 전체 주파수 대역폭을 사용하지 않아 빠르고 효율적인 와이파이 구현이 가능하다.

▲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40’ 특징

최대 와이파이 성능 보장 … MU-MIMO·빔포밍 플러스 지원
넷기어 RAX40은 고대역폭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강력한 인텔의 듀얼코어 SoC(인텔 AnyWAN SoC GRX 350/550)를 탑재해 CPU의 부하 없이 UHD 4K 비디오 스트리밍 및 게임을 완벽 지원한다. 풀 패킷 프로세싱 오프로드(Full-Packet Processing Offload) 기술로 CPU에 대한 부하가 전혀 없는 제로 부하(Zero Load)를 구현해 끊김 없이 원활하게 UHD 4K 비디오 스트리밍 및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듀얼 밴드 지원을 통해 2.4GHz 및 5GHz에서 통합 최대 속도 3Gpbs 속도를 구현하는 RAX40은 기존 80MHz 대역폭의 2배인 160MHz 대역폭 및 추가적인 다이내믹 채널 선택(DFS)을 지원해 최대 와이파이 성능을 보장한다. 더불어 2개의 밴드를 하나의 SSID로 통합하는 스마트 커넥트 기술을 통해 각각의 단말에 최적의 속도를 보장하고 부하분산을 자동으로 실행하고, 1024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지원으로 데이터 처리량을 최대 25%까지 향상시켜 더 많은 데이터가 전송된다.

넷기어 RAX40은 2개의 고성능 내장 안테나와 4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를 탑재해 보다 안정적으로 빠른 데이터 전송을 지원한다. 더불어 다수의 사용자들에게 동시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4x4 다중사용자 다중입출력(MU-MIMO) 기능은 물론 와이파이 신호를 모바일 기기에 집중해 더 멀리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빔포밍 플러스 기술도 지원한다.

다양한 부가기능 지원
뿐만 아니라 RAX40은 기존 와이파이 표준 지원 제품과 완벽한 호환을 자랑하며 VPN, LED 온/오프 등 다양한 고급 기능들을 탑재하고 있다. 특히 VPN 서버 기능을 지원해 원격지에서 라우터 내부 네트워크로의 보안 접속이 가능하고, 윈도우 PC는 물론 Mac, iOS, 안드로이드 장치에서 오픈VPN 클라이언트 앱을 이용해 접속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1개의 USB 3.0 포트를 통해 USB 하드드라이브 및 프린터 공유는 물론 USB 스토리지에 클라우드 액세스 및 백업도 지원한다. 또한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편리한 설정은 물론 직관적인 대시보드를 사용해 연결된 장치들의 인터넷 일시 중지나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유해 사이트 차단, 게스트 네트워크 생성, 외부 원격 관리, 자동 펌웨어 업데이트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을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