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IP의 미래와 기술동향
상태바
VoIP의 미래와 기술동향
  • 신상재 넥서스커뮤니티 연구KBT 부장
  • 승인 2002.01.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oIP는 그 발전 가능성에 비하여 제반 관련 기술들, 특히 프로토콜의 표준화 미비로 인하여 발전에 상당한 제약을 받고 있다. 향후 VoIP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들은 시장에 의해 표준화 여부가 결정되겠지만 표준화 미비는 개발 업체의 입장에서는 큰 부담임이 사실이다.

이번호에서는 VoIP 기술 동향과 VoIP의 미래와 발전 방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편집자>

현재 VoIP를 실제 구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술 중의 하나가 호 제어(call signaling)와 미디어를 전달하는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토콜 가운데 ITU-T에서 제정한 ‘H.323 프로토콜 스택(이하 H.323)’의 경우 아직 VoIP의 표준 프로토콜로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가장 먼저 VoIP를 구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토콜로, 많은 업체에서 이미 H.323을 이용하여 VoIP를 구현하고 있다.

H.323 Vs SIP

그러나, H.323의 경우 매우 복잡한 프로토콜로의 집합체(protocol stack)이며 구현하기가 상당히 힘든 것도 사실이다. 1995년 H.323 버전 1을 시작으로 버전 4까지, 기능 구현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계속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다. 반면, IETF에서는 H.323을 대체하고자 서비스를 구현하는 데에 있어서 상당히 다른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라는 프로토콜을 1996년부터 제정하게 되었다.

향후 H.323과 SIP는 표준화를 두고 기술, 시장에서 상당한 경쟁을 벌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두 프로토콜의 장, 단점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그림1, 2>는 H.323과 SIP의 VoIP 구성에 있어서의 차이를 간략한 구성도로 나타내고 있다. <그림>에서와 같이 서비스를 구현하는데 있어서 SIP가 H.323에 비해 간단하다.

위의 비교에서 보면 당연히 SIP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한 것으로 보이나, 기존에 개발되어 있는 많은 제품들이 H.323을 지원하도록 되어있어 현재 개발된 제품 중에는 SIP를 지원하는 제품이 그리 많지는 않다. 그러나, 향후 VoIP 시장에 있어 상당 부분 H.323을 SIP가 대체하리라 예상되며 관련 업체들도 SIP를 이용한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IP-PBX

VoIP의 활성화에는 기존의 PSTN 기반 음성 전화에 사용하는 교환기와 같은 기능을 할 수 있는 IP-PBX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일반전화와 같이 IP에 가상 전화번호를 부여하여 해당 VoIP 단말로 음성을 연결시켜 줄 수 있는 IP-PBX는 음성뿐만 아니라 부가 서비스(부재중 녹음 및 음성 메일 기능, 전화 전환, 회의 통화 기능 등)를 지원한다. 다양한 VoIP 부가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IP-PBX의 개발은 VoIP의 활성화에 상당히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네트워크는 현재 일반적으로 음성 위주의 네트워크와 데이터 네트워크로 분리되어 있으며 데이터 네트워크를 통해 음성을 전달하려고 하는 것이 VoIP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이러한 분리된 네트워크는 유지, 관리 측면에서 부가적인 비용을 발생시키며, 따라서 향후에는 각각의 네트워크에서 구현되는 서비스를 통합(Convergence)하여 멀티 미디어를 동일 네트워크에서 지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동일 네트워크에서 미디어의 종류에 관계없는 서비스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미디어를 제어하고 중계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게이트웨이’와 이러한 게이트웨이들 사이에서 스위칭 동작(교환기의 역할)을 할 수 있는 호환성 있는 소프트스위치(softswitch)가 필요하다. 또한, 멀티미디어 게이트웨이는 시그널링 호를 제어하는 동작, 게이트웨이와 미디어를 처리하는 게이트웨이를 분리하려는 경향이 있다.

시그널링 게이트웨이는 호의 연결과 종료 등 단지 시그널링 동작에만 관여하고 미디어 게이트웨이는 연결된 호 사이의 미디어를 중계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이러한 기능의 분리는 이상 상황에의 유연한 대처를 가능하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