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BS·드림커뮤니케이션, 웹툰 기반 MCN 방송사업 ‘맞손’
상태바
QBS·드림커뮤니케이션, 웹툰 기반 MCN 방송사업 ‘맞손’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6.05.04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개인방송 플랫폼에서 시청자와 교류하는 새로운 MCN 장르 개척

지상파DMB 방송사 QBS(대표 김경선)는 인기 웹툰 라이선스 전문기업 드림커뮤니케이션(대표 윤석환)과 웹툰 기반 다중채널네트워크(MCN) 방송사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고 밝혔다.

양사는 저작권이 확보된 인기 웹툰 콘텐츠를 활용해 전문 크리에이터가 더빙, 패러디, 미션 토크 등 특화된 2차 콘텐츠로 다양한 개인방송 플랫폼에서 시청자와 교류하는 형태의 새로운 MCN 장르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위해 판타지, 멜로, 섹시 등 주요 분야의 ‘웹툰 전문 크리에이터’를 선발, 양성할 예정이며 경쟁력 있는 콘텐츠는 다시 지상파방송(DMB)과 포털에 선공개 후 드라마, 영화 등 3차 콘텐츠로 확대할 계획이다.

QBS는 작년 국내 최초 MCN뉴스인 ‘60초 모바일뉴스’를 제작해 호평을 받아왔고 최근 스핀오프 시리즈인 MCN 다큐 ‘청춘보고서’가 연이어 포털 메인에 소개되는 등 1인 크리에이터와 지상파방송 인프라를 결합한 새로운 MCN 장르 실험에서 두각을 보인 바 있다.

QBS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 드림커뮤니케이션(DCC)은 ‘카카오페이지’, ‘탑툰’ 등 국내 주요 웹툰 플랫폼에 인기 작가들의 라이선스를 제공하는 유력 원천 콘텐츠 공급사다. 작년 말 중국 공기업인 화인문화그룹(華人文化集)과 27억 규모 합자법인을 설립하는 등 글로벌 유통 판로도 확보한 상태다.

QBS는 “MCN 제작 시스템을 통해 모바일 등 개인방송에서 웹툰과 같은 강력한 원천 콘텐츠를 기반으로 경쟁력 있는 2차 콘텐츠를 사전 발굴하고 이를 다시 TV, 영화 등에서 활성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최근 웹툰 플랫폼 짬툰도 아프리카TV와 손잡고 인기 웹툰에 BJ들이 녹음을 더한 일명 ‘더빙툰’을 선보인다고 밝힌 바 있어 게임, 먹방 등에 치우쳐 있는 국내 MCN 장르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