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넓은 광역 액세스을 향한 MMDS
상태바
보다 넓은 광역 액세스을 향한 MMDS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2.01.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모두가 더 폭 넓고 더 나은 광역 인터넷 액세스를 원한다. 하지만 많은 이들에게 있어 서비스 옵션은 제한적이다. 즉, 아마도 당신이 선택하는 옵션은 나와 있는 유일한 한 가지일 것이며, 어떤 고객의 경우는 다이얼업이 최상의 선택이 될 것이다. 이런 안타까운 상황에 있는 사람들은 아마도 새로운 무선 기술, 즉 MMDS(Multipoint Multichannel Distribution System)로 구제 받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비록 많은 소형 기업, 가정 사무실, 심지어 가정 고객들까지도 광역 기술을 선택하고 있긴 하지만, DSL은 보편적으로 사용 가능하지가 못하다. DSL을 지원하기 위한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는 생각보다 느리게 진척되고 있으며, 서비스 사업자들은 중도 하차하고, 많은 미래의 고객들은 가장 가까운 중앙국(CO)에서도 너무 멀리(1만8,000 피트 이상) 떨어져 있다. 케이블 모뎀도 또 다른 선택이 되긴 하지만, 이런 서비스는 보통 케이블 텔레비전을 보유한 가정 사용자를 타깃으로 하고 있다.

새로운 무선 기술

그렇다면, 중앙국에서 가깝지 않은 소형 기업들에게 남은 것은 무엇일까? 가끔씩 무선 DSL로, 혹은 보다 포괄적인 용어로 광역 무선(broadband wireless)이라고 불리는 MMDS 기술은 세 번째로 저렴한 선택이 된다. 이 분야에서는 스프린트(Sprint Corp.) 및 월드콤(WorldCom)이 최대 사업자들이다.

MMDS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는가? 그것은 아마도 이 서비스가 몇 안 되는 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스프린트와 월드콤은 내년 중으로 지원 지역을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으며, 특히 차세대 무선 기술이 나오면 그 실현 가능성은 더욱 높아진다.

미국 및 캐나다 지역에서는 2.5GHz 대역에서, 많은 국제 시장에서는 3.5GHz에서 운영되는 MMDS는 단순히 사용 가능한 광역 무선 기술만은 아니다. 보다 작은 ISP들은 무선 랜 기반 기술들로 2.4GHz 무면허 대역을 성공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10GHz 이상에서 운영되는 서비스들도 있다. 10GHz는 28GHz 및 38GHz에서의 LMDS(Local Multipoint Distribution Service)를 포함해, 밀리미터 파(millimeter wave)로 거론되는 주파수들이다. 하지만, 이들은 고밀도의 도심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광섬유 대체 기술들이다. 밀리미터 파 신호들은 몇 마일까지만 안정적으로 전파될 수 있으며, 허브는 보통 건물 꼭대기에 위치한다. 이와 대조적으로 MMDS 허브는 최고 반경 35마일까지 지원이 가능하며, 허브는 보통 산꼭대기나 다른 높은 지점에 배치된다.

단 하나의 탑으로도 서비스 사업자들에게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방대하고 인구가 밀집된 지역까지 지원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같은 라디오 채널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처리속도는 다른 광역 무선 옵션들에 비해서 낮을 것이다. 그 결과 실질적인 데이터 처리속도는 500Kbps~1Mbps며, 이는 중소규모의 기업 고객들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도 이상적이다.

가격에 있어서는 스프린트 브로드밴드(Sprint Broadband)의 경우 월 200달러로 캘리포니아주 산호세에서 비즈니스 MMDS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6대의 컴퓨터, 6개의 전자우편 계정, 그리고 6MB의 웹 공간 지원이 포함된다. 가정 고객을 위해서, 스프린트는 월 50달러를 부과하고 있으며, 단 이 가격은 지리적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네트워크가 성숙할수록 가격은 떨어질 것이다.

서비스의 이용법은 간단하지만, 네트워크 관리자들은 서비스의 가용성, 네트워크 용량 및 QoS(Quality of Service) 등 많은 요소들을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