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 ‘라이브’ 추가 기능 공개
상태바
페이스북,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 ‘라이브’ 추가 기능 공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6.04.07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반응·영상 필터 추가 … 한국 파트너로 SM엔터테인먼트 선정
▲ 마크 저커버그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실시간 반응 기능 스크린샷

페이스북은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인 ‘페이스북 라이브(Facebook Live)’에 새로운 추가 기능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추가된 기능은 방송과 시청을 더욱 재미를 더 하기 위한 실시간 반응, 댓글 다시보기, 라이브 필터 등이다. 더불어 페이스북은 SM엔터테인먼트를 한국의 페이스북 라이브 파트너로 선정했다는 점도 전했다.

페이스북 라이브는 지난 해 여름 공인들을 위한 페이스북 앱 ‘멘션(Mentions)’의 기능 중 하나로 처음 소개됐으며, 2016년부터는 일반 사용자에게도 점진적으로 적용되기 시작했다. 현재 페이스북 라이브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60여개국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은 지속적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페이스북이 새롭게 공개한 ‘실시간 반응’은 페이스북 라이브에 공감과 재미를 살리는 요소를 더할 수 있도록 ‘좋아요/최고예요/웃겨요/슬퍼요’ 등 페이스북 일반 게시물에 사용할 수 있는 여섯 가지 감정표현 기능을 라이브 영상 시청 중에도 표현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시청자가 특정 감정을 클릭하면 페이스북 라이브 화면상에 해당 이모티콘이 실시간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며, 페이스북 라이브 중 여러 명이 동시에 ‘웃겨요’나 ‘멋져요’를 클릭할 경우 관중들이 환호성과 박수를 보내는 듯한 장면을 연출할 수 있다.

‘댓글 다시보기’는 페이스북 라이브 영상을 시청 시 일반 동영상보다 10배 많은 댓글이 생성되는 것에서 착안해 개발됐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녹화된 라이브 영상을 다시 시청할 때 사람들이 남겼던 댓글을 똑같이 시간순으로 나타나도록 해 시간이 지나서도 같은 현장감으로 영상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라이브 필터는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기능으로, 다섯 가지 영상 필터 중 자신이 원하는 테마를 선택해 실시간 영상에 적용할 수 있다. 향후에는 페이스북 라이브  중 화면에 직접 그림을 그려 넣거나 낙서를 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페이스북 그룹의 멤버이거나 생일파티와 같은 페이스북 이벤트에 초대된 지인들처럼 특정 친구만을 대상으로 페이스북 라이브 영상을 공유할 수 있게 됐으며, 현재 시청하고 있는 페이스북 라이브 영상을 함께 감상할 수 있도록 친구를 초대하는 것도 가능하게 됐다. 페이스북은 모바일 앱에서 현재 실시간으로 방송되고 있는 페이스북 라이브 영상들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하는 탭도 추가할 계획이다.

한편,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라이브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을 공개하며 국가별로 페이스북 라이브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파트너들을 함께 발표했다. 한국에서는 SM엔터테인먼트가 대표 파트너로 선정됐으며, 이에 따라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등을 비롯한 SM의 스타들이 더 활발하게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팬들과 소통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