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RD, 수요자 맞춤 이러닝 포털 전면개편
상태바
KIRD, 수요자 맞춤 이러닝 포털 전면개편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6.04.05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비스 직관성·접근성 강화된 학습자 중심 인터페이스 구현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원장 류용섭, 이하 KIRD)은 과학기술인력 대상 온라인 교육 저변 확대 및 교육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해 ‘KIRD 이러닝 포털’을 전면 개편해 공식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연간 10만 명 이상의 국가과학기술인력에게 이러닝을 제공해온 KIRD에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교육수요 수용 및 학습편의 증진을 위해 ‘이러닝 인프라 고도화 중장기 계획’을 기획했다.

‘이러닝 인프라 고도화 중장기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된 신규 이러닝 포털 개발은 기존 통합 교육포털에서 이러닝 기능을 분리·독립함으로써 과학기술인력 대상 이러닝 서비스 품질 제고에 역점을 뒀다.

개편된 KIRD 이러닝 포털은 ▲학습기반 편의 증진 ▲다양한 학습 환경 지원 ▲맞춤형 서비스 제공 기반 조성이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이에 학습자 포털 활용도 분석을 통해 핵심 콘텐츠만 메인 페이지에 노출시킴으로써 학습자의 포털 이용 직관성을 높였고, 이용자 경험(UX)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해 수강신청 및 이러닝 학습 등과 같은 주요 서비스의 접근성을 향상시켰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습 환경을 고려해 멀티 브라우저 및 모바일 학습을 지원하도록 플랫폼을 개편하고, 스마트 기기를 사용해 홈페이지 접근 시 자동으로 모바일 전용 페이지로 전환된다. 또한 개별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지원을 위한 과정 추천 시스템도 탑재했다. 과정 추천 시스템은 개인별 학습이력 및 수요역량 정보를 토대로 추천 과정을 제공하고, 온라인교육 플랫폼 분양(ASP) 서비스 리뉴얼을 통해 기관별 맞춤형 서비스도 강화했다.

KIRD 이러닝 포털은 재직 및 예비 과학기술인이라면 누구나 이용가능하다. 정시 교육과정은 매월 1일부터 20일까지 상시 신청가능하다. 이러닝 포털에는 R&D 필수, R&D 전문, 융복합 분야의 총 102개 과정이 개설돼 있으며, 정규 교육과정 외의 지식‧정보 콘텐츠도 제공한다.

KIRD 류용섭 원장은 “개편된 KIRD 이러닝 포털 오픈을 통해 과학기술인력에게 내실 있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기반을 마련했다”며 “KIRD은 앞으로도 과학기술인의 인재양성 요람으로서 과학기술인의 역량 개발을 위한 이러닝 학습 환경조성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