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H, ‘검색·추천’에 최적화된 ‘데이지 검색엔진’ 출시
상태바
KTH, ‘검색·추천’에 최적화된 ‘데이지 검색엔진’ 출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6.04.03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픈소스 ‘엘라스틱 서치’ 적용으로 실시간 검색 라인업 강화

KTH(대표 오세영)는 대용량 데이터 실시간 분석/추천 솔루션 ‘데이지(DAISY: Data Intelligence System)’에 검색 솔루션을 추가한 ‘데이지 검색엔진’을 새롭게 출시했다.

‘데이지 검색엔진’은 오픈 소스 ‘엘라스틱 서치(Elastic search)’ 기반의 검색엔진으로 검색과 추천이 동시에 필요한 서비스에 적합하다. 특히 커머스 분야에 필요한 상품, 지식 사전 및 형태소 분석 등을 제공하며, 부하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 빅데이터 등의 검색엔진 최신 트렌드를 수용해 안정성과 우수성을 확보했다.

KTH는 ‘데이지’의 실시간 통계 및 분석, 추천시스템에 검색엔진 라인업을 강화함으로써 ‘검색과 추천’을 동시에 적용시키고자 하는 쇼핑몰, 콘텐츠 마켓,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게임, 광고기획사, 온라인 여행사, 언론사 등에 기업용 솔루션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KTH는 우선 자사 T커머스 서비스인 ‘K쇼핑’에 ‘데이지 검색엔진’을 적용했으며, 과거에 포털 검색서비스를 운영했던 노하우를 개발에 반영해 검색 편의성 및 안정성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저비용/고효율의 오픈소스 장점까지 누리게 됐다. 타 검색엔진과 달리 커머스에 특화된 상품 및 지식 사전, 커머스 서비스 환경을 고려한 검색 운영 도구 등에 대한 고객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KTH 강인모 신성장센터장은 “’데이지’가 오픈소스 검색 엔진을 도입함으로써 실시간 검색 분야에서도 선도적 입지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며 “사용자 로그 기반 검색 및 추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이 솔루션 도입 비용 부담을 덜면서도 자사의 서비스에 최적화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데이지’는 로그 파일, 데이터베이스 등 다양한 정형/비정형 데이터의 수집이 가능하며 대용량 데이터의 안정적인 분산 저장뿐 아니라 인프라 및 서비스, 패턴 분석을 통한 추천형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지난해 6월 ‘제2회 코리아빅데이터어워드’에서 기술 부문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