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 무선 게이트웨이 11개 제품 분석
상태바
소호 무선 게이트웨이 11개 제품 분석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2.01.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테스트는 지금까지 이러한 장비들을 대상으로 한 것들 중 가장 포괄적인 비교 분석이라 할 수 있다. 테스트는 본지 시러큐스 대학 리얼월드 랩과 필자의 집 양쪽
보통 수 천 달러를 호가하는 기업 등급의 제품들을 테스트하던 잡지사에서 200달러짜리 소비자 등급의 소호(Small Office/Home Office) 무선 게이트웨이의 평가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PDA를 기억하라. 많은 IT 관리자들은 현실을 회피한 채 자신들이 어디로 끌려가는지를 바라만 보고 있다.

사용자는 자신들의 마음대로 결정해서 잡동사니 장비를 구입한 다음 전자우편 및 데이터의 지원과 액세스를 요구한다. 홈 네트워크를 위해 어떠한 무선 제품을 구입해야 할지 묻는 직원들의 지원 요청에 IT 관리자들이 압사함에 따라 이제 완전히 다시 데자뷰 현상이 일어난다. 보안 염려 때문에라도 우리는 당신에게 사전 방안을 강구하기를 권한다. 넓게 열린 무선 게이트웨이를 통해 당신의 네트워크로 들어오는 재택근무자를 생각하면 등골이 오싹해질 것이다.

불과 1년 전 시장에 발표된 이러한 장비들은 전통적인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라우팅 기능에 802.1b 무선 액세스 포인트를 통합시켰다. 이것은 가정 및 소형 사무실/지사 사용자들에게 적당한 수준의 보안과 함께 광역 인터넷 접속을 공유할 수 있는 비용효율적인 방안을 제공한다.

UTP 케이블링 설치에 대해서는 잊어도 좋다. 이런 박스들 중 하나를 케이블이나 DSL 모뎀에 연결하고 개당 89달러짜리 무선 NIC 몇 개만 주문하면 즉석 네트웍스가 탄생한다. 많은 제품들이 통합 10/100 이더넷 스위칭을 제공하며, 공유 프린터 지원에 사용될 수 있는 병렬 포트를 포함하는 것들도 있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이러한 기능을 얻으려면 수 천 달러짜리 박스를 몇 개씩 필요로 했을 것이다. 이제, 보통의 소매가는 300~400달러지만, 일부 장비들은 200달러밖에 안 되는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이 기사에 실린 가격들은 모두 MSRP다).

11개 제품 테스트

무선은 거의 머리를 쓸 일이 없기 때문에 소호 네트워킹용으로 그만인 솔루션이다. 양키그룹의 9월 보고서에서는 2005년이면 미국의 3,110만 가구가 광역 액세스를 갖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IDC에서는 2004년까지 6,770만 미국 가구(63.4%)가 최소한 한 대의 PC를, 3,040만 가구가 멀티 PC를 소유할 것으로 전망했다. 2004년이면 이들 중 58%는 자신들의 장비를 네트워킹하고 있을 것이다. 가정과 소형 사무실에 무선이 대폭적으로 침투하면서 보급형 액세스에 대한 요구를 자극시킨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일단 선이 없는 인터넷 액세스를 집에서 맛 본 사용자들은 어디에서나(사무실, 공항, 심지어 지역 커피숍에서까지) 이것을 원하게 될 것이다.

그 결과로 자신들의 원격 사무실 환경 안에 이 기술을 배치하고, 기업 네트웍스와 호환되며 핼프데스크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특정 소호 제품을 추천해달라는 압력을 받는 IT 관리자들의 수가 늘어가고 있다.

우리가 10개 업체들의 11개 제품으로 열심히 작업한 것도 바로 이러한 관점에서다. 이번 테스트는 지금까지 이러한 장비들을 대상으로 한 것들 중 가장 포괄적인 비교 분석이라 할 수 있다. 테스트는 본지 시러큐스 대학 리얼월드 랩과 필자의 집 양쪽에서 이루어졌다. 테스트에 대한 세부 사항은 <테스트 방법>을 참조하라.

우리는 아기어 시스템즈(Agere Systems)의 아기어 오리노코 레지덴셜 게이트웨이(Agere Orinoco Residential Gateway), 아산테 테크놀로지즈(Asante Technologies)의 FR3002AL-1PCM, 컬루브리스 네트웍스(Colubris Networks)의 CN100 와이어리스 랜 라우터(CN 100 Wireless LAN Router), 디링크 시스템즈(D-Link Systems)의 3포트 스위치 및 프린트 서버가 있는 DI-713P 와이어리스 브로드밴드 라우터(DI-713P Wireless Broadband Router), 링크시스(Linksys)의 4포트 스위치가 있는 이더패스트 와이어리스 AP(EtherFast Wireless AP) 앤 케이블/DSL 라우터, 그리고 프린트 서버가 있는 이더패스트 와이어리스 AP 앤 케이블/DSL 라우터, 넥스랜드(Nexland)의 웨이브베이스(WaveBase), 프록심(Proxim)의 넷라인 와이어리스 브로드밴드 게이트웨이(NetLine Wireless Broadband Gateway), SMC 네트웍스의 와이어리스 바리케이드 라우터(Wireless Barricade Router) 및 쓰리콤의 홈 와이어리스 게이트웨이(Home Wireless Gateway) 등을 테스트했다.

소호 무선 게이트웨이 제품 테스트 방법

우리는 전반적인 기능성, 진보된 사양, 성능, 범위 및 보안에 초점을 두고 실세계 테스팅 환경을 모방했다.

■ 무선 네트워크 성능: 성능 테스팅을 위해서는 아기어 오리노코, 시스코 시스템즈 및 심볼 테크놀로지즈의 802.11b 무선 NIC들로 구성된 델컴퓨터, 아이비엠 및 NEC의 노트북 컴퓨터를 사용했다. 이 업체들을 선택한 이유는 이들이 기업 무선 시장에서 주도적 업체들이기 때문이었다. 다중스테이션 무선 랜 환경을 평가하기 위해, 세 개의 노트북이 넷아이큐(NetIQ)의 채리엇(Chariot)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서버로부터 파일을 송수신하도록 구성했다. WEP 암호화가 없는 상태에서 테스트를 실시했으며, 40비트 및 128비트 WEP 암호화가 지원되는 상태에서도 테스트해보았다. 그 결과는 본문 성능 도표에 나타나 있다.

■ 범위: 범위 테스트는 사무실과 가정 환경 둘 다에서 수행되었다. 사무실 환경은 시러큐스 대학 캠퍼스에 1985년에 세워진 사무실/교실 조합 건물이었다. 우리는 복도에 인접한 천장 상단에 게이트웨이를 설치하고 테스팅을 위한 두 곳의 위치를 선정했는데, 하나는 테스트 중인 게이트웨이로부터 약 75피트, 다른 하나는 약 135피트가 떨어진 곳이었다. 주택 환경용으로는 각각의 게이트웨이를 1984년에 지은 2천 평방 피트의 2층집 한쪽 끝에 있는 지층 사무실에 설치한 다음 집의 반대쪽 끝에 있는 2층 방에서 테스트를 실시했다. 모든 범위 테스트에서는 하나의 클라이언트 장비, 즉 아기어 오리노코 카드를 사용했는데, 그 이유는 이것이 가장 저렴한 NIC(실버 PC 카드는 87달러밖에 하지 않았다)며, 신호의 강도, 노이즈 및 신호/노이즈 비율의 세부적인 측정을 제공하는 최고의 사이트 조사 툴에 속하기 때문이다.

■ 핸드헬드 테스트: 핸드헬드 테스트에서는 간단하게 저콤 스프링포트(Xircom SpringPort) 모듈이 있는 핸드스프링 바이저 플래티넘(Handspring Visor Platinum)과 실버 PC 카드가 있는 컴팩컴퓨터 아이팩(Compaq Computer Corp. iPaq)이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 각각의 무선 게이트웨이로 데이터를 연합 및 통과시키는지 여부를 알아보았다.

■ 프린터 서버: 통합 프린트 서버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을 대상으로, 우리는 휴렛팩커드의 레이저 프린터를 프린터 포트에 연결시켰다. 그리고 나서는 프린트 서버 포트와 프린터용 드라이버가 통신할 수 있도록 드라이버를 설치했다. 테스트 페이지가 출력되었으며, 기능성 테스트를 위해 웹 페이지 또한 출력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