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로컬 고유 특색 갖추고 규제 공부 선행돼야”
상태바
“스타트업, 로컬 고유 특색 갖추고 규제 공부 선행돼야”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6.03.29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기협, 2016 굿 인터넷 클럽 2차 행사 개최…‘라이징 스타트업에게 듣는 스타트업 이야기’

한국인터넷기업협회(회장 김상헌, 이하 인기협)는 ‘2016 굿 인터넷 클럽 2차 행사’을 개최하고, 스타트업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로컬 고유의 특색을 갖추고 규제를 공부해야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번 행사는 ‘2016 라이징 스타트업에게 듣는 스타트업 이야기’라는 주제로, 토크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최성진 인기협 사무국장의 행사 소개로 시작된 행사는 김국현 대표(에디토이)가 진행하는 패널토크로 이어졌다. 패널로는 김대현 CSO(잔디), 장윤석 대표(피키캐스트), 최재호 대표(드라마앤컴퍼니), 박병종 대표(콜버스)가 참여했다.

패널들은 대한민국에서 스타트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생각들을 나눴으며, 각자의 사업에 대한 성장 노하우를 이야기 했다. 패널들은 공통적으로 스타트업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글로벌서비스와 다른 로컬만의 특색 있는 서비스를 개발해야 하고, 대한민국에서 스타트업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규제에 대한 공부가 선행돼야 한다 고 말했다.

김대현 잔디 CSO는 “스타트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역적 특색에 맞는 UI/UX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 로컬이용자가 원하는 기본적인 기능을 우선 시하고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장윤석 피키캐스트 대표는 “플랫폼과 같은 서비스는 기획해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우선 사람을 모으고 모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서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 이용자와의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플랫폼이 탄생하고 발전해 나가는 것이다”이라며 “미디어 플랫폼에서는 저작권이 문제되는 경우가 많은데, 저작권법이 IT기술의 발전을 못 따라가는 것으로 생각된다. 창작자에게도, 미디어 플랫폼에게도 이익이 될 수 있는 미디어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재호 드라마앤컴퍼니 대표는 “목표를 단계별로 정하고 진행하는 것이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스타트업이라면 투자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회사 규모가 커지고 투자가 늘어나게 된다면 어떻게 투자금을 써야 할 지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병종 콜버스 대표는 “스타트업이 창조적인 파괴를 수반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해도 대한민국에서는 규제로 인해 서비스 제공이 어렵다. 스타트업을 시작하려면 규제 공부를 선행해야 하는 것이 스타트업의 현실이다”며 “행정당국은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체험해 보지도 않고, 단순히 책상머리에서 발생할 수도 있는 문제점만으로 서비스를 규제 하려하고 있다. 규제로 서비스 제공을 막기보다는 스타트업, 기존 사업자, 행정당국 간의 협의를 통해 서로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