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IP 주소의 변환 NAT
상태바
35.IP 주소의 변환 NAT
  • 진강훈 시스코코리아 기술지원부 차장
  • 승인 2001.12.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강훈의 클릭! 네트워크 따라잡기
이번에는 마지막으로 요즘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는 NAT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란 한쪽 네트워크의 IP 주소가 다른 네트워크로 넘어갈 때 변환이 되어서 넘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NAT는 다음 몇 가지 이유 때문에 자주 사용이 됩니다.

■ 내부의 네트워크에는 비공인 IP 주소를 사용하고 외부 인터넷으로 나가는 경우에만 공인 IP 주소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 기존에 사용하던 ISP에서 새로운 ISP로 바꾸면서 내부 전체의 IP를 바꾸지 않고 기존의 IP 주소를 그대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 두 개의 인트라넷을 서로 합하려다 보니 두 네트워크의 IP가 서로 겹치는 경우
■ TCP 로드 분배가 필요한 경우

위의 여러 가지 이유 중에 NAT를 사용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아마도 첫 번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즉 내부의 모든 PC나 호스트에 부여할 공인 주소는 한정되어 있고 인터넷은 모두 사용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내부에서는 비공인 주소를 사용하다가 외부로 나갈 때만 공인 주소를 부여받아 나가는 방식을 사용하면 다수의 비공인 IP 주소 사용자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로 NAT를 사용하는 이유는 내부의 주소를 자주 바꾸고 싶지 않은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어떤 회사가 A라는 ISP를 통해서 인터넷을 사용할 때 부여받은 주소는 203.210. 100.0 네트워크였습니다. 그런데 이 회사가 ISP를 B라는 곳으로 바꾸었습니다. 이 경우에는 원래 회서 전체의 IP 주소를 다시 바꾸어야 합니다. 그러나 NAT를 이용하면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즉 기존 주소를 계속 사용하면서 외부로 나갈 때만 바꾸어 나가도록 하는 겁니다.

세 번째 경우 역시 자주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즉 서로 비공인 주소를 사용하던 두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경우, 사용하던 IP 주소 영역이 겹칠 수 있게되는데 이때 NAT를 사용하면 두 네트워크의 주소를 하나하나 변경하지 않고도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됩니다.

네 번째 TCP 로드분배는 밖에는 하나의 주소로 보이는 호스트가 내부에서는 여러 개의 호스트에 매핑되도록 해서 서버의 로드를 분배하는 기술입니다. 일단은 이런 것도 있구나 하고만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암튼 이렇게 편리한 NAT는 라우터에서 지원하는 기능 중에 하나인데 그렇다고 모든 라우터가 NAT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고 라우터마다 사용 소프트웨어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림 3>을 보시면서 NAT의 동작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그림에서 왼쪽이 내부영역이고 라우터 오른쪽이 인터넷쪽, 즉 외부영역이 됩니다. 왼쪽의 내부영역에 있는 비공인 주소가 라우터를 통과하면서 공인주소로 바뀌게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